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거대 언어 모델 AI인 ChatGPT의 탁월한 성능으로 인해 교육적 활용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도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AI표절(AIgiarism)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AI를 이용한 과제 글쓰기를 생성해 제출할 것을 우려한다. AI로 과제를 대신하기 어려운 ‘AI 면역성’(AI-immunity)을 높이고 동시에 교육 효과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AI 활용과 AI 표절은 구분하기 어렵다. 오히려 적극적인 AI 이해와 활용을 통한 교육의 전환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 ChatGPT를 이용한 글쓰기 표절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의 재설계를 위한 교수학습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ChatGPT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고 잠재적 이점을 극대화하는 데 의미 있는 참조점이 되길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글쓰기에 대한 예비교사의 경험과 인식 연구 =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writing 권태현, 김승현 p. 1-45

읽기 격차 해소를 위한 국어교사의 역할 탐색 = Exploration of the role of Korean language teachers to closing the gap in reading 김진희 p. 47-70

ChatGPT 글쓰기 표절 대응과 교육적 활용 전략 = Strategies for solving the AI plagiarism problem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hatGPT 노대원, 홍미선 p. 71-102

'책 읽는 학생'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지원 연구 =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and support for ‘students reading books’ 박신애 p. 103-141

생성형 인공지능이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 The impact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on Korean education and response strategies : ChatGPT: a tool or threat for Korean education? : ChatGPT는 국어교육의 도구인가, 위협인가? 오규설 p. 143-189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이북의 『조선어기초(류학생용)』 교재 분석 연구 = An analysis of North Korea’s “Basic Joseon Language (for international students)” textbook. 1, Focusing on the textbooks published by Kim Hyong Jik University of Education. 1, 김형직사범대학 출간 교재를 중심으로 오현아 p. 191-248

이동동사 관용표현의 동기화 양상 = Motivation of motion verb idiomatic expressions 김령환 p. 249-278

남북한 언어 동질성 회복 방안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storation of language homeostasi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 focusing on idiomatic expression education : '관용 표현' 교육을 중심으로 박소은 p. 279-323

고전 독서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과 시사점 =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of classical reading education in Korea 박준범 p. 325-380

아동문학가 최병화의 학교소설 연구 = A study on school novels by Choi Byeong-hwa as a children’s literature writer 장성훈 p. 381-410

참고문헌 (3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동훈(2023), 챗지피티(ChatGPT)의 등장과 국어교육의 대응 , 『국어문학』, 82(82), 469-496쪽. 미소장
2 고려대 커뮤니케이션팀(2023), 국내 대학 최초 ChatGPT 활용 가이드라제정, https://www.korea.ac.kr/user/boardList.do?command=view&page=1&boardId=485324&boardSeq=495011&id=university_060701000000(검색일: 2023. 3. 16) 미소장
3 김준용(2023), 부산대, 국립대 첫 ‘챗GPT 가이드라인’ 도입. 부산일보, https://mobile.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3033018154682405. (검색일: 2023. 3. 30) 미소장
4 김재봉․위숙량․설향순(2007), 비판적 사고능력 신장을 위한 주제 상세화 질문 구성의 원리와 방법 , 『한국초등국어교육』, 33(5), 5-32쪽. 미소장
5 노대원(2023), 소설 쓰는 로봇 — ChatGPT와 AI 생성 문학 , 『한국문예비평연구』, 77, 125-160쪽. 미소장
6 변정호․권용주(2023), 생성적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방안 탐색: 생물학습을 위한 ChatGPT 활용을 중심으로 , 『Brain, Digital, & Learning』 13(1), 1-17쪽. 미소장
7 성균관대학교(2023), 성균관대학교 챗GPT 종합 안내, 성균관대학교 챗GPT 종합안내 홈페이지. https://chatgpt.skku.edu/chatgpt/index.do (검색일: 2023. 3. 10) 미소장
8 신동광․정혜경․이용상(2023), 내용중심 영어 교수 학습의 도구로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 탐색 , 『영어교과교육』 22(1), 171–192쪽. 미소장
9 장성민(2023), 챗GPT가 바꾸어 놓은 작문교육의 미래—인공지능 시대, 작문교육의 대응을 중심으로- , 『작문연구』 56, 7-34쪽. 미소장
10 정제영․조현명․황재운․문명현․김인재(2023), 『챗GPT 교육혁명 : ChatGPT를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 미래교육』, 포르체. 미소장
11 충청남도교육청(2023), 충남교육청, 전국 최초 대화형 AI 챗봇(ChatGPT) 활용 도움자료 개발 보급. http://news.cne.go.kr/news/null. (검색일: 2023. 4. 12) 미소장
12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이슈(2023), 한국언론진흥재단, 9(10). https://www.kpf.or.kr/front/research/issueDetail.do?miv_pageNo=&miv_pageSize=&total_cnt=&LISTOP=&mode=W&seq=595547&link_g_topmenu_id=676f2f0f377b4b19840685a46f69a233&link_g_submenu_id=7022641eca65409fbe57c822e6f20026&link_g_homepage=F®_stadt=®_enddt=&searchkey=all1&searchtxt=(검색일: 2023. 4. 12) 미소장
13 한수영(2023), 디지털 전환시대의 책읽기: 지식콘텐츠, 챗GPT 그리고 고전 , 『韓國古典硏究』 60, 161-184쪽. 미소장
14 Burnett, C., Blaschke, T.,(2002), Object-not-Objects and Near-Decomposability: Ecosystems and GI. 미소장
15 Chen, Y., Chen, Y., & Heffernan, N.(2020), Personalized Math Tutoring with a Conversational Agent. arXiv preprint arXiv:2012.12121. 미소장
16 Clay, G(2023), Conceptualizing Solutions to the AI Plagiarism Problem. Automated: Teaching Better with Tech. https://automated.beehiiv.com/p/conceptualizing-solutions-ai-plagiarism-problem (검색일: 2023.3. 20) 미소장
17 Dewey, J.(2012), 『존 듀이와 교육』(김세희 외 역), 살림터. 미소장
18 Dewey. J.(2008). 『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김성숙, 이귀학 역), 동서문화사. 미소장
19 Dewey, J.(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D.C. Health. 미소장
20 Dörnyei, Z.(2014), The Psychology of the Language Learner: Individual Differenc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Routledge. 미소장
21 Eberle, J., & Childress, H.(2005), Using Heutagogy to Address the Needs of Online Learners, Encyclooedia of Distance Learning. 미소장
22 Hase, S., & Kenyon, C.(2000), From Andragogy to Heutagogy. Ultibase Articles, 5, pp. 1-10. 미소장
23 Hase, S., & Kenyon, C.(2007), Heutagogy: A Child of Complexity Theory. 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4, pp. 111-118. 미소장
24 Heaven, W. D.(2023), ChatGPT is Going to Change Education, not Destroy it. MIT Technology Review.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3/04/06/1071059/chatgpt-change-not-destroy-educationopenai/ (검색일: 2023. 4. 6) 미소장
25 Herman, D.(2022), The End of High-School English. The Atlantic. https://www.theatlantic.com/technology/archive/2022/12/openaichatgpt-writing-high-school-english-essay/672412/ (검색일: 2022.12. 9) 미소장
26 Hern, A.(2022), AI-Assisted Plagiarism? ChatGPT bot says it has an answer for that.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22/dec/31/ai-assisted-plagiarism-chatgpt-bot-says-ithas-an-answer-for-that (검색일: 2022. 12. 31) 미소장
27 Marche, S.(2022), The College Essay Is Dead. The Atlantic. https://www.theatlantic.com/technology/archive/2022/12/chatgpt-ai-writingcollege-student-essays/672371/ (검색일: 2022. 12. 6) 미소장
28 Mark A. C. & Sebastian H.(2023), Scores of Stanford Students used ChatGPT on Final Exams, Survey Suggests. The Stanford Daily. https://stanforddaily.com/2023/01/22/scoresstudents-used-chatgpton-final-exams-survey-suggests/ (검색일: 2023. 1. 22) 미소장
29 McVey, C.(2022), POV: Artificial Intelligence Is Changing Writing at the University. Let’s Embrace It. Boston University. https://www.bu.edu/articles/2022/pov-artificial-intelligence-is-changing-writing-atuniversities/(검색일: 2022. 12. 7) 미소장
30 Miller, M.(2022), ChatGPT, Chatbot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Ditch That Textbook. https://ditchthattextbook.com/ai/(검색일: 2022. 12. 17) 미소장
31 Leadbeater, C.(2017), Student Agency. In OECD (Ed.), 6th Informal Working Group Meeting Materials, Paris: OECD, PP. 67-90. 미소장
32 OECD(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Concept Note. 미소장
33 OpenAI(2022), Introducing ChatGPT. OpenAI. https://openai.com/blog/chatgpt (검색일: 2022. 11. 30) 미소장
34 OpenAI(2023), Educator Considerations for ChatGPT. OpenAI. https://platform.openai.com (검색일: 2023. 1. 31) 미소장
35 Rudolph, J., Tan, S., & Tan, S.(2023), ChatGPT: Bullshit Spewer or The End of Traditional Assessment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Learning and Teaching, 6(1). PP. 342-363. 미소장
36 Schoon, I.(2018), Conceptualising Learner Agency: A Socio-Ecological Developmental Approach, London: Centre for Learning and Life Chances in Knowledge Economies and Societies. 미소장
37 Sokol, B. W., Hammond, S. I.. Kuebli, J., & Sweetman, L.(2015), The Development of Agency. 미소장
38 Susnjak, T.(2022), ChatGPT: The End of Online Exam Integrity? arXivpreprint arXiv:2212.09292. 미소장
39 Zhai, X.(2022), ChatGPT User Experience: Implications for Education. Available at SSRN 431241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