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관찰예능 속 장소(섬)의 배치에 따른 방문의도 차이 연구 :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역할 =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visiting intention according to place (island) placement in observation entertainment :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distance / 김보경 ; 최규환 1

요약 1

ABSTRACT 1

Ⅰ. 서론 2

Ⅱ. 이론적 배경 3

1. 관찰예능 프로그램과 섬관광 3

2. PPL관점의 장소배치 3

3. 심리적 거리감 4

4. 방문의도 5

5.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

Ⅲ. 연구 방법 6

1. 실험설계 및 실험절차 6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7

Ⅳ. 실증 분석 7

1. 표본의 특성 7

2. 조작적 점검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8

3.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8

4. 연구 가설의 검증 8

Ⅴ. 결론 9

참고문헌 11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실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관찰 예능이라는 포맷을 활용하여 관광목적지로서의 섬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토대를 마련함에 있다 . 이를 위해 약 3주에 걸쳐 167명의 부산 소재 경영학부 대학생들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방송된 여러 관찰예능 프로그램을 편집하여 집단 내 실험을 통해 실증분석 하였다. 장소의 배치는 제품의 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을 장소라는 공간으로 확장하여 등장인물의 대화나 화면에 자막으로 언급되는 온셋 배치와 동선에 따른 배경으로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크리에이티브 배치로 유형으로 나누어 방문의도에 미치는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장소의 온셋 배치가 크리에이티브 배치에 비해 더 놓은 방문의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특수한 환경적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쉽게 섬 여행을 떠나기 어려움 정도를 심리적 거리감이라는 변수를 활용하여 장소배치와 방문의도에 대한 조절효과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다. 그 결과 심리적 거리감을 멀게 지각하는 피험자들은 의도적인 온셋배치에 대한 장소 노출에서 더 높은 방문의도를 보였으며, 반대로 심리적 거리감을 가깝게 지각하는 피험자들의 경우 크리에이티브 배치의 장소 노출에서 더 높은 방문의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실제 관광목적지 개발을 위한 관광실무자들에게 관광목적지가 다양한 미디어와 포맷을 통해 시청자들에 노출 시킬 때 어떠한 방식으로 보여줄 때 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장소 마케팅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ay a theoretical and practical foundation for the importance and development potential of the island as a tourist destination by utilizing the observation entertainment format, which has been steadily popular over the last several years in practical and diversified aspects. Several observation entertainment programs, already broadcasted, were edited and empirically analyzed through within-subject design experiments targeting 167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 Busan over about three weeks. Place placement that derives from the concept of product placement expanded to space(place) and was divided into two types: on-set placement, which is mentioned in the dialogue of characters or subtitles on the screen, and creative placement, which is naturally exposed as a background along the characters’ movements. After that, the difference in visiting intention was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se two types. On-set placement showed a higher visiting intention than creative placement. Meanwhile, psychological distance, the level of difficulties in a trip to an island due to physical and environmental constraints, was also investigated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between place placement and visiting intention. Subjects perceiving the psychological distance farther showed higher visiting intention in on-set placement, and conversely, subjects perceiving the psychological distance closer showed higher visiting intention in the creative plac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considered to provide useful and practical implications to hands-on tour managers and operators for sustainable tourism destination development on how and what they take action and how to show and expose the place through various media formats as well as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place marketing.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호텔직원이 지각한 직속상사의 코칭리더십이 그릿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aching leadership of immediate superior perceived by hotel employees on grit and job performance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절된 매개효과 김해섭, 이형룡 p. 1-19

보기
5성급 호텔직원의 심리적 안전풍토가 직무 스트레스, 심리적 웰빙,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logical safety climate of 5-star hotel employees on job stres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urnover intention 김태욱, 윤선미 p. 21-35

보기
호텔의 관계혜택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tel's relational benefits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 focusing on the moderation effect of rapport : 라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공인호, 장성빈, 이희승 p. 37-52

보기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세분시장 특성 분석 = Analysis of segment characteristics based on cafe customers' benefits sought 이정규 p. 53-69

보기
서열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수제맥주 브루펍 고객 행동의도 연구 = A study on the behavioral intention of brew pub customers using ordered probit model 이원옥 p. 71-80

보기
관찰예능 속 장소(섬)의 배치에 따른 방문의도 차이 연구 =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visiting intention according to place (island) placement in observation entertainment :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distance :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역할 김보경, 최규환 p. 81-94

보기
항공사 에어스케이프가 소비가치와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irscape on consumption value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최지혜, 이규민 p. 95-108

보기

참고문헌 (7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가정혜 (2019). 리얼리티프로그램 ‘꽃보다 할배’의 시청동기가 TV프로그램에 대한 가치, 관여도, 만족도 및 해외여행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분석. 관광연구저널, 33(6), 109-125. 미소장
2 강선아 & 이수범 (2020). 한류소비자가 지각한 국가이미지, 한류호감도, 심리적 거리가 태도 및 K-Food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8개국을 대상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5), 42-54. 미소장
3 권용완, 김헌, & 장병희 (2020). TV 프로그램의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한 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방송학보, 34(1), 29-69. 미소장
4 김보경 & 양재호 (2022). 1인 가구 관찰예능의 시청동기가 관광장소 간접경험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거리감의 조절역할. 관광레저연구, 34(1), 69-91. 미소장
5 김성훈, 오도윤, & 신하연 (2019).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19(9), 47-56. 미소장
6 김재휘 & 이해양 (2003). TV드라마에 의해서 유발된 정서가 PPL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2), 23-40. 미소장
7 김헌철 (202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섬 관광지 관광활동의 차이와 방문의도에 관한 예측요인: 흑산도·홍도의 관광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해양관광학연구, 15(3), 213-230. 미소장
8 김현진 & 양위주 (2018). 해양관광목적지의 방문가치가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대안매력도의 조절역할. 관광학연구, 42(7), 121-137. 미소장
9 김형서 (2014). 영상매체를 통한 무인도서의 관광활성화 방안. 『도서문화』, 43, 175-209. 미소장
10 박은아 & 김동환 (2015). 효과적인 PPL 노출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제품배치 유형에 따른 간접광고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6(4), 585-607. 미소장
11 백종현 (2022. 01. 21). ‘솔로지옥’의 지옥도, 인천에있었네. The JoongAng. https://www.joongang.co. kr/article/25042394#home 미소장
12 서병진, 김민경, & 이충훈 (2018).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시청자의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30(1), 29-51. 미소장
13 서주 & 이세진 (2014). 프로그램 분위기와 배치 유형에 따른 PPL 효과 연구: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5(7), 29-52. 미소장
14 손해경 (2010). 방문경험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 여행서비스 품질, 만족도,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천 강화도를 대상으로. 호텔관광연구, 12(1), 128-141. 미소장
15 송시연 & 박종철 (2017). 심리적 거리가 여행사 패키지 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8(2), 251-265. 미소장
16 신혜진 & 가정혜 (2019).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진정성이 여행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분석. 관광경영연구, 23(6), 335-359. 미소장
17 안소영 & 한진수 (2018). TV 인포테인먼트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30(4), 249-266. 미소장
18 양조예 & 윤태환 (2021). 문화유산 리얼리티 예능프로그램 콘텐츠 특성이 역사·문화성 인식, 콘텐츠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BTV <상신료, 고궁(故宫)>의 사례를 중심으로. MICE관광연구, 21(3), 25-45. 미소장
19 오정근 & 허양례 (2011). TV 드라마 속성, 촬영장소속성, PPL효과와 관광행동과의 관계. 호텔관광연구, 13(4), 34-43. 미소장
20 유승엽 (2005). 배치 유형과 모델 평가 및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속 제품 배치 효과. 미디어 경제와문화, 3(2), 48-90. 미소장
21 이동호 (2022). 섬/도서 관련 연구의 주요 대상과 특성에 대한 분석: KCI 등재지(2012년~2021년)를 중심으로. 한국도서연구, 34(2), 1-18. 미소장
22 이선희 (2019). TV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정보 신뢰도및 만족도, 음식관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31(10), 356-375. 미소장
23 이영아 (2018). 한류 확산과 국내 문화관광 양상 연구:왜 한류와 문화관광인가? 문화콘텐츠연구, 14, 57-80. 미소장
24 이용재 (2009). 텔레비전 드라마에 노출되는 간접광고에 대한 시청자의 태도연구. 한국소통학보, 12, 132-169. 미소장
25 이유재 & 최우진 (2004). 제품배치(PPL)가 소비자의 브랜드 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와PPL관련 사전정보 인지여부의 조절적 역할. 광고학연구, 15(3), 91-112. 미소장
26 이익수 (2009). 관광객의 거리지각이 관광지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2), 359-364. 미소장
27 이정란 & 고재용 (2007). TV 드라마 PPL 시청자의 관광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호텔관광연구, 9(4), 242-252. 미소장
28 정다은 & 이계희 (2021). 계층적 효과모델을 기반한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지가 흥미와 러브마크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촌놈을 시청한 대만인을 대상으로. 호텔관광연구, 23(3), 112-126. 미소장
29 정성애 (2009). 드라마 애착관계가 관광목적지 PPL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3(5), 433-451. 미소장
30 조연희, 이예진, & 윤지환 (2017).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 여행 목적지에 따른 온라인 리뷰가 여행정보수용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14(2), 185-202. 미소장
31 조준상 & 은혜정 (2013).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연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요인, 플로우 그리고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3(3), 556-590. 미소장
32 조한나, 김명진, & 전유미 (2021). 지속가능한 섬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신안군 섬을 중심으로. 융합관광콘텐츠연구, 7(2), 121-136. 미소장
33 최대윤 (2022. 11. 07). '거제관광' 효자노릇 톡톡히 한TV '예능·다큐'. 거제신문. https://www.geojene 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881 미소장
34 최문용 & 양승훈 (2019).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및스타가 지역에 거주하는 시청자의 공동체 의식과 긍정적인 관광개발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가:어촌마을을 배경으로 하는 TV 리얼 버라이어티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1(4), 74-86. 미소장
35 추승우, 추철민, & 황영현 (2012). 관광정보매체에 따른 잠재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와 방문의도 변화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4(1), 311-327. 미소장
36 하경희 (2021).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해양관광 트렌드 분석: 코로나19 이후 해양관광정책을 중심으로. 해양관광학연구, 14(1), 9-30. 미소장
37 하혜영 (2023). 섬 지역 관리 현황과 향후 과제. http://drm.nars.go.kr:7003/sd/imageviewer?doc_id =1OWiki65pv_&DocId=1OWiki65pv_&documentId =&DOCUMENTID=&DOCUMENTID=&EdmUserId =datauser&ViewerYn=Y&type=S&fileName=KE5BUlMg7ZiE7JWI67aE7ISdIDI5Mu2YuC0yMDIzMDU yMinshKwg7KeA7JetIOq0gOumrCDtmITtmanqs7wg7Zal7ZuEIOqzvOygnC5wZGY%3D 미소장
38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8). 우리나라의 섬 얼마나 많을까요? https://www.kmi.re.kr/web/trebook/view. do?rbsIdx=292&idx=12 미소장
39 홍선기 (2021. 06. 10). 대한민국 섬 현황과 발전방향. 현대해양. http://www.hdhy.co.kr/news/articleVie w.html?idxno=14745 미소장
40 황현 (2020). 관찰 예능프로그램의 서사구조와 특징에 관한 연구: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 어부>를 중심으로. 영상기술연구, 1(33), 57-74 미소장
41 Abooali, G., Ghaderi, Z., & Mohamed, B. (2014). Conceptualizing and validating the psychic distance construct in the context of tourism. Anatolia, 25(2), 268-279. 미소장
42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미소장
43 Aronson, E., & Phoebe. C. E., & Carlsmith, J. M., & Gonzales, M. H. (1990). Methods of Research in Social Psychology (2nd Ed.). McGraw-Hill. 미소장
44 Assael, H. (2004). Consumer Behavior: a strategic approach. Houghton Mifflin. 미소장
45 Babin, L. A., & Carder, S. T. (1996). Viewer’s recognition of brands placed within a fil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15(2), 140-151. 미소장
46 Balasubramanian, S. K. (1994). Beyond advertising and publicity: hybrid messages and public policy issues. Journal of Advertising, 23(4), 29–46. 미소장
47 Baloglu, S., & McCleary, K. W. (1999).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868-897. 미소장
48 Bolan, P., & Williams, L. (2008). The role of image in service promotion: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film on consumer choice within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2(4), 382-390. 미소장
49 Chen, C. F., & Tsai, D. (2007). How destination image and evaluative factors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28(4), 1115-1122. 미소장
50 d'Astous, A., & Chartier, F. (2000).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nsumer evaluations and memory of product placements in movies. Journal of Current Issues & Research in Advertising, 22(2), 31-40. 미소장
51 Fakeye, P. C., & Crompton, J. L. (1991). Image differences between prospective, first-time, and repea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0(2), 10-16. 미소장
52 Griffith, D. A., & Dimitrova, B. V. (2014). Business and cultural aspects of psychic distance and complementarity of capabilities in export relationships.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22(3), 50-67. 미소장
53 Gupta, P. B., & Lord, K. R. (1998). Product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audience recall.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0(1), 47-59. 미소장
54 Karrh, J. A. (1998). Brand placement: a review.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0(2), 31-49. 미소장
55 Kim, B. K., & Kim, K. O. (2020). Relationship between viewing motivation, presence, viewing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tourism destinations based on TV travel reality variety programs. Sustainability, 12(11), 4614. 미소장
56 Kim, H. K., & Lee, T. J. (2018). Brand equity of a tourist destination, Sustainability, 10(2), 431. 미소장
57 Lee, M., & Faber, R. J. (2007). Effects of product placement in on-line games on brand memory:a perspective of the limited-capacity model of attention. Journal of Advertising, 36(4), 75-90. 미소장
58 Liberman, N., & Trope, Y. (2014). Traversing psychological distance.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8(7), 364-369. 미소장
59 Liberman, N., Trope, Y., & Wakslak, C. (2007). Construal level theory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7(2), 113-117. 미소장
60 Malär, L., Nyffenegger, B., Krohmer, H., & Hoyer, W.D. (2012). Implementing an intended brand personality: a dyadic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0, 728-744. 미소장
61 Riley, R., Baker, D., & Van Doren, C. S. (1998). Movie induce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4), 919-935. 미소장
62 Russel, C. A. (1998). Toward a framework of product placement: theoretical propositions. In J. W. Alba, & J. W. Hutchinson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5)(pp. 357-362),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미소장
63 San Martín, H., & Del Bosque, I. A. R. (2008). Exploring the cognitive–affective nature of destination image and the role of psychological factors in its formation. Tourism Management, 29(2), 263-277. 미소장
64 Sangpikul, A. (2018). The effects of travel experience dimension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the case of an island destin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12(1), 106-123. 미소장
65 Selby, M., & Morgan, N. J. (1996). Reconstruing place image. a case study of its role in destination market research. Tourism Management, 17(4), 287-294. 미소장
66 Szymanski, D. M. & Henard, D. H. (2001).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9(1), 16-35. 미소장
67 Tasci, A. D. (2009). Social distance: the missing link in the loop of movies,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 behavior? Journal of Travel Research, 47(4), 494-507. 미소장
68 Tooke, N., & Baker, M. (1996). Seeing is believing:the effect of film on visitor numbers to screened locations. Tourism Management, 17(2), 87-94. 미소장
69 Trope, Y., & Liberman, N. (2000). Temporal construal and time-dependent changes in prefer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6), 876-889. 미소장
70 Trope, Y., &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3), 403-421. 미소장
71 Trope, Y., & Liberman, N. (2010). Construal-level theory of psychological distance. Psychological Review, 117(2), 440-463. 미소장
72 Whang, H., Yong, S., & Ko, E. (2016). Pop culture, destination images, and visit intentions: theory and research on travel motivations of Chinese and Russian touris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9(2), 631-641. 미소장
73 Woodside, A. G., & Lysonski, S. (1989). A general model of traveler destination choi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27(4), 8-14. 미소장
74 Zhao, Y. (2013). Consumer’s attitude towards product placement in television programs. https://helda.helsinki.fi/bitstream/handle/10138/39082/zhao.pdf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