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연구배경 및 목적) 공공성이라는 것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요소로써, 현대의 도시사회가 사람과의 소통을 중시하고 있음에 따라 공공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왔다. 이는 건축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공공성의 중요도가 커지는 만큼 그 의미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건축의 시대적 지표를 나타내는 프리츠커 건축상의 수상 기준도 도시사회에 맞춰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초기 1980년대에는 시각적인 예술이 우선시 되었지만, 사회적으로 공공성에 관한 관심이 오르게 된 2010년 이후에는 건물 속 다양한 메시지를 남기는 건축을 중요시하게 된다. 건축의 시대적 흐름을 나타내고 그 시간대 건축의 대표적인 양상을 정의하는 프리츠커인 만큼 현대 건축 또한 다양한 측면으로 공공성을 포함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보인다. 건축 내 공공성의 정의가 확대됨에 따라, 프리츠커 수상작 분석을 통해 현대 건축에서 공공성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및 범위) 공공성의 사전적인 정의를 먼저 정리하고 그 중 건축적 공공성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공공성의 정의가 변화하고 확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면서 새로운 공공성을 정의하고, 건축에서 공공성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공간, 재료, 구조, 프로세스로 유형화한다. 이를 사례분석의 틀로 설정하고, 선정한 각각의 사례를 분석한다. 분석의 대상은 프리츠커 건축상에서 공공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보여진 2010년 이후의 수상자를 대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공공성’을 다루었다고 평가된 5인으로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통해 건축에서 나타나는 공공성의 의미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결과)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공공성이 건축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형별로 살펴보았을 때, 공간은 커뮤니티 증진을 바탕으로 그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와의 관계성을 고려하고, 구조는 공간의 요구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유연한 구축법을 취한다. 재료는 지역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지역 재료를 사용하며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프로세스는 기술을 조절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이루는 것으로 공공성이 표현되고 있다. (결론) 공공성의 범위가 확대된 만큼 이제 건축에서 공공성은 공간과 같이 하나의 측면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건축물에서 공공성을 높게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Background and Purpose) Publicness is a social element that has various meanings, and as modern urban society places emphasis on communication with people, interest in publicness has also increased. As the importance of publicness in architecture increases, its meaning continues to evolve. The criteria for winning the Pritzker Architecture Award, which represents the indicators of the times of architecture, have also changed according to urban society. In the early 1980s, visual art was a priority, but after 2010, when social interest in publicness rose, architecture that leaves various messages in the building became important. As the Pritzker Prize represents the trend of time and defines the representative aspect of the architectural era, contemporary architecture also shows a direction to include publicness in various aspects. As the definition of publicness in architecture expa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publicness is expressed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through the analysis of Pritzker-winning works. (Method) First, the dictionary definition of publicness is organized, and architectural publicness is examined for its meaning. Then, by confirming that the definition of publicness is changing and expanding with the flow of time, a new definition of publicness is established, and publicness which is expressed in architecture is categorized into space, materials, structures, and processes, and each selected case is analyzed. This is set as the framework for case analysis, and five winners who were evaluated to have dealt with "publicness" among the winners after 2010, when publicness began to emerge in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 are selected as analysis subjects. Finally, the meaning of publicness expressed in architecture is summarized by type through analysis, and future directions are proposed. (Result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ases, it can be seen that publicness is expressed in various aspects of architecture. When examined by each type, space takes into account the relationship with the actions that take place within it based on community promotion, and structure takes a flexible construction method that can adapt to changes in the spatial requirements. In addition, Publicity is expressed through the process of raising community awareness using local materials and inducing voluntary participation by controlling technology. (Conclusions) As the range of publicness has expanded, it is necessary to view publicness in architecture from various perspectives, not just one aspect like space. Through this, new directions for research and methods for achieving high levels of publicness in architecture can be proposed.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공간재생 마케팅 전략요소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pace regeneration marketing strategy element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case of a complex cultural space for regeneration of abandoned factories in China : 중국 폐공장 재생 복합문화공간 사례를 중심으로 심옥기, 김경숙 p. 11-25

환경심리학 관점으로 한 수변공원 착좌시설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plan of seating facilities in waterfront parks from the perspective of environmental psychology 최민석 p. 27-37

한국 지방 도시의 대안적 도시브랜딩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alternative city branding methodology of local cities in Korea : focusing on the case of Goyang-si, Gyeonggi-do : 경기도 고양시의 『2022 고양시 도시브랜드 기본 계획』 평가를 중심으로 박준영 p. 39-52

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올인원 토탈 클리닉 계획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ll-in-one total clinic plan for companion animal care : focusing on the design that applies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 개체의 행동특성을 적용한 디자인 중심으로 김정아, 류숙희, 장석훈 p. 53-61

수도권 노인 요양 시설의 바이오필릭 디자인 적용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biophilic design to nursing facilities for the elderl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김동언, 이찬 p. 63-77

자크 라캉의 '응시' 개념을 통해 본 현대 주택의 건축적 공간 분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spatial analysis of contemporary houses through Jacques Lacan's ‘gaze’ conception : focused on the houses using the concept of Raum plan : 라움플랜의 개념을 활용한 주택을 중심으로 민세현, 장용순 p. 79-95

국내 공공디자인의 혁신성 평가 기준 연구 = A study on the criteria for innovativeness evaluation of domestic public design 신재령, 최민석 p. 97-108

통도사 공간의 위상기하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opological geometric characteristics of Tongdosa Temple space : based on the J.pieget theory : 장 피아제 이론을 중심으로 최인애, 이찬 p. 109-121

인문학적 해석을 통한 디자인의 실행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erformative characteristics of design with humanistic interpretation 최민석 p. 123-134

베이비붐 세대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교육 시설 실내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rior space planning of educational facilities for digital literacy of baby boomers 김예림, 류숙희, 장석훈 p. 135-142

교류행위 심도 단계에 기초한 아파트 단지 실외 교류공간 계획 요소 연구 = Research on design elements of outdoor communication space in apartment quarters based on communication levels : focus on the row form low-rise apartment quarters in Shanghai in the 1990s : 1990년대 상해의 행렬식 저층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장소하, 이선정 p. 143-157

코로나19 이후 오픈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디자인 요소와 마케팅 효과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elements and marketing effects of a collaboration pop-up store opened after COVID-19 : mainly focused on domestic cases :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조환, 정강화 p. 159-173

중국 명청(明清) 시대 개인 원림의 구성요소에 대한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mponents of private gardens during the Ming and Qing Dynasties in China : focusing on the Humble Administrator's Garden, Master of Nets Garden, and Lingering Garden in the Jiangnan area : 강남지역 졸정원(拙政園). 망사원(網師園). 유원(留園)을 대상으로 장이한, 양성용 p. 175-187

역사문화적 차원에서의 인도교 디자인 특성과 장소성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and placeness of footbridges at the historical and cultural level : focused on the case of footbridges in historical and cultural cities of China : 중국 역사문화 도시의 인도교 사례를 중심으로 홍정정, 윤지영 p. 189-203

서사적 중역요소를 기반으로 공공공간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strategy of public space based on the elements of narrative translation 노욱, 서동진, 김주연 p. 205-217

토마스 프레이 이론에 의한 미래 환경 특성 기반 주거의 방향성 연구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housing based on futur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by Thomas Frey theory 이희진, 윤재은 p. 219-231

장애학생들의 교육능력 향상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 A study on ways to vitalize the operation of realistic content to improve the educational abilitie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이양숙, 임진이, 양종국, 신서영 p. 233-240

메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한 나이키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Nike's digital branding strategy through mega flagship store : focus on cutting-edge overseas stores : 국외 최첨단 스토어를 중심으로 박수빈, 김주연, 임선희 p. 241-253

가변적 메커니즘 요소를 활용한 을지로 복합문화 공간디자인 = Euljiro complex cultural space design using variable mechanical elements 김성규, 이지헌, 임민택 p. 255-266

랜드마크와 배경의 대비가 심적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landmark and background contrast on formation of mental image 이진희, 정진우 p. 267-278

혼합현실(MR)을 활용한 텔레비전 뉴스의 정보전달 효과 분석 = An analysis of the information transfer effect of television news using mixed reality (MR) : focus of the 2022 Korea election broadcasting : 2022년 대한민국 선거방송을 중심으로 류종원, 한정엽 p. 279-286

해외 F&B 공간의 융합디자인 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design in overseas F&B space 노혜정, 김지현, 김주연 p. 301-309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한 몰입형 메타(Meta) 스토어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immersive meta store throug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cusing on technology readiness index : 기술준비도(TRI)를 중심으로 조계해, 이정교 p. 311-322

지형·문화·인구 특성별 유사 국가와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법률 비교 분석 = A study on laws related to universal design in countries with similar topography, culture, and population to Korea 김나현, 장영호, 이재규 p. 323-332

미술관의 건축적 구성 요소 적용을 통한 외부 전시 공간 디자인 연구 = Studying the design of exterior exhibition spaces through the application of architectural components in art museums 최서령, 현은령 p. 333-342

존 듀이(John Dewey)의 경험론을 바탕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공간의 '하나의 유희적 경험' 특성 연구 = ‘The one playful 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spaces based on John Dewey’s experience theory 남예진, 김지은 p. 343-357

랜드마크 인지속성을 기반한 역사문화광장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istorical and cultural squares based on landmark cognitive attributes 황건화, 임선희, 김주연 p. 359-370

건강 거리를 위한 도시 보행환경 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evaluation factors of urban walking environment for healthy streets 가지우, 이현성, 김주연 p. 371-381

고령 운전자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가로등 디밍 환경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mart street light system environment for elderly drivers 이도훈, 김병수 p. 383-392

공연시설 복합문화공간의 구성을 위한 기초적 연구 = A basic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omplex cultural space in performance facilities 정어진, 고재민, 김주연 p. 393-404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메종 플래그쉽 스토어의 브랜드 정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brand identity on purchase intention of maison flagship store with experiential marketing 이목영, 정재윤 p. 405-418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 제도 실효성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universal design consulting system 박선희, 이주형 p. 419-429

LED Wall 기반 미디어콘텐츠 저작기술 유형 및 특성연구 = A study o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LED wall based media content creation technologies 신동훈, 한정엽 p. 431-438

혼합현실(MR)기반 디지털치료제(DTx)로 활용된 재활 콘텐츠 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habilitation contents utilized as digital therapeutics (DTx) : focus on representative cases of occupational therapy contents : 작업치료 콘텐츠 대표 사례를 중심으로 노은애, 한정엽 p. 439-447

데이터 기반 설계를 통한 시립 미술관시설의 최적형태 계획 및 적용 설계안 = Optimum form and application design proposal of the regional art museum through data-driven workflow 손상현 p. 449-462

미디어 파사드 콘텐츠 디자인의 표현 경향 분석 및 시사점 = Expression tendency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media facade contents design : focusing on the prize-winner of international competitions : 국제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양정순 p. 463-474

2010년대 이후 프리츠커 수상 건축가의 공공성 표현의 방법과 특성 = Pritzker Award-winning architect's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publicness expressions since the 2010s 신소희, 곽동화 p. 475-488

고궁의 현대화 활용을 위한 공간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nges in spatial roles for the modern utilization of palaces : focus on Beijing palace complex : 베이징 고궁을 중심으로 한한, 김영진, 김주연 p. 489-502

장소만들기 관점에서 운영형 프로젝트 구축전략 요소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trategic elements of operational project constru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place-making 주가혜, 이현성, 김주연 p. 503-515

정주여건으로서의 문화환경과 정주의도와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environment as a settlement condition and settlement intention 장유미, 이승준, 이민아 p. 517-525

공간구문론(Space Syntax)에 의한 닝수궁(寧壽宮) 공간의 관광전략 가능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otential of touristic strategies in the spatial analysis of Ning Shou Palace using space syntax 한한, 김영진, 김주연 p. 527-537

다학제적 접근 방식을 활용한 파빌리온 디자인 = Pavilion design using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 focusing on the ‘The Wind Flow’ project responds to fine dust through convergence and cooperation : 융합과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바람이 불어오는 곳'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태현 p. 539-549

리빙디자인페어 전시의 미래 주거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future housing design of the Living Design Fair : based on Kevin Kelly's theory of the future : 케빈 켈리의 미래 이론을 바탕으로 이희진, 윤재은 p. 287-299

경로당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보행환경 및 내부환경 실태조사 = A survey on the pedestrian environment and internal environment for oral health education in senior citizen center : focused on Seo-gu, Daejeon : 대전시 서구를 대상으로 고혜빈, 오상환 p. 551-561

공공건축기획 절차에 대한 협력적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operative governance of public building planning procedures : focusing on the case of Korea and the Netherlands : 한국과 네델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김경은, 이현성, 김주연 p. 563-572

세대화합을 위한 초세대놀이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cross-generation playground for the harmony of generation 임유영, 장영호, 이현성 p. 573-587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Choi, Suhl Ah, (2019). A Study on Pritzker Architecture Prize and Urban Societ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5(3), 21-30. 미소장
2 Chung, Ku Hun, (2021). A Study on the Publicness Inherent in Architecture – Focused on the Private Architecture through the case of Vessel at New York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7(4), 135-142. 미소장
3 Jeong, Tae Jong, (2021). An Analysis of the Types of Spatial Configuration with the Change of Structural System in Toyo Ito’s Architectural Design Work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ulture Architecture, 73, 103-110. 미소장
4 Jose, Mayoral Moratilla, (2018, December 25). Lacaton & Vassal: Condiciones abiertas para el cambio permanente. Entrevista con Anne Lacaton. Materia Arquitectura, 18. 미소장
5 Kim, Kyu Rhee, Shin, Ui Tak, Choi, Kil Su, & Lee, Min, (2019). The social responsibility and publicity of an Architect from the work of Balkrishna doshi.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1(3), 215-218. 미소장
6 Lee, Gyeong Yeon, Oh, Ji Eun, Ha, Mi Kyoung, & Byun, Gi Dong, (2021).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Architectural Publicness in Public Spac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41(2), 27-30. 미소장
7 Lee, Hyo Chang, Park, Jung Ah, & Ha, Mi Kyoung, (2009). A Study on Design Elements for Architectural Publicity to Increase the Activation of Indoor Open Spaces at Mixed-Use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5(4), 33-43. 미소장
8 Lee, Sang Hee, Kim, Jun Seong, & Lee, Hyo Won, (2021). Changing and Diversifying the Meaning of ‘Publicity’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41(2), 633-636. 미소장
9 Park, Jin Wook, & Jun, Byung Kweon, (2020). An Analysis of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l Group’s Incremental Housing in Chile. KIEAE Journal, 20(1), 79-86. 미소장
10 William, J., (2015). Balkrishna Doshi: An Architecture for India. Ahmedabad: Mapin Publishing. 미소장
11 Yang, Jumg Min, & Yoon, Jae Eun, (2016).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Alejandro Aravena’s Participatory Desig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11(4), 65-76. 미소장
12 Yoo, Yeon Sook, (2012). A Study of the Toyo Ito’s Architecture on the Perspective of Ecology. Journal of the Korean Furniture Society, 23(4), 372-380. 미소장
13 건축공간연구원, (2018, 3월 31일). ‘장소만들기’에서 도시재생 뉴딜의 방법을 모색하다. 건축과 도시공간 미소장
14 염철호, 조준배, & 심경미, (2008).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연구. 건축공간연구원.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