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link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 조두희 ; 이철현 1

요약 1

Ⅰ.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3

1. 인공지능 교육 3

2.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연계 수업 4

Ⅲ. 연구 방법 5

1. 연구 대상 5

2. 연구 설계 6

3. 연구 절차 7

4. 검사 도구 8

5. 자료 분석 9

Ⅳ. 연구 결과 9

1. 프로그램 개발 결과 9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15

Ⅴ. 결론 및 제언 19

1. 결론 19

2. 제언 21

참고 문헌 22

ABSTRACT 23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나무를 이용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wo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강병주, 정진현 p. 1-20

보기
초등학교에서 사물인터넷(IoT)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IoT 체험 장치의 개발과 적용 =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experiential device for internet of thing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application to classroom 강종표 p. 21-47

보기
초등학생의 상호활성화와 긍정적 정서를 위한 원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horticulture education program for covitality and positive emotions in the ca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홍다은, 곽혜란, 임은애 p. 49-74

보기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 교양 농업 교육 프로그램 내용 비교 분석 = Analysis of agricultural literac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김종우 p. 75-94

보기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link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조두희, 이철현 p. 95-117

보기
2022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술 영역 성취기준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2022 revised practical arts education curriculum technology area achievement standards 이동원 p. 119-134

보기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인공지능(AI) 국가전략 발표. 보도자료 2019년 12월 19일 미소장
2 교육부 (2015a).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미소장
3 교육부(2020).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보도자료 2020년 11월 20일. 미소장
4 교육부(2021a).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보도자료 2021년 1월 24일. 미소장
5 교육부(2021b). 2021 교육정보화 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소장
6 교육부(2022). 2022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수립. 보도자료 2022년 2월 8일. 미소장
7 김예린(2019). 컴퓨팅사고력 측정을 위한 성취 기준 및 평가 도구 개발. 석사 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미소장
8 류미영, 한선관(2019).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83-590. 미소장
9 방진명(2021). 융합소양 증진을 위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미소장
10 송의성, 임화경(2021). 해외 SW·AI 교육 현황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정보 교과의 필요성.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2), 301-308. 미소장
11 윤여찬, 상종희, 박수명 (2018). 이미지 기반의 식물 인식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3(4), pp.54-60. 미소장
12 이영호, 김성애, 홍지연, 구덕회, 박정호 (2019). 초중등학생 소프트웨어 교육 만족도 분석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73-581. 미소장
13 이철현, 김동만 (2020). AI 요소 기술과 국내외 AI 교육과정에 기반한 AI 학습 요소 탐색. 인공지능 연구 논문지, 1(1), 21-30. 미소장
14 이철현, 이수정, 박현주, 조윤주, 정경아, 이경식, 배선아, 임병상, 김동만, 오지현, 김용신 (2019). 초등학교 실과 6 지도서. 미래엔. 미소장
15 정란수 (2022).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공지능 이해를 위한 이미지 인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미소장
16 최유현, 노진아, 임윤진, 이동원, 이은상, 노준호 (2013). 초·중·고등학생용 융합인재소양 측정도구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177-198. 미소장
17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2018). 일자리의 미래 2018(WEF) [동향리포트 18년 14호]. 미소장
18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초등 교사를 위한 KERIS와 시작하는 인공지능 교육 1권. 미소장
19 한국과학창의재단 (2021).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미소장
20 한선관, 류미영, 김태령(2021). AI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서울: 성안당. 미소장
21 ISTE & CSTA(2011).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ACM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