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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및 정책적 과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 Exploring the industrial ecosystem of the Korean news startups : challenges and policy support 신우열, 김창욱, 이상규 p. 7-53
언론의 '4차 산업혁명' 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 A critical study of Korean media discourses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focusing on Chosun Ilbo : 조선일보를 중심으로 이오현 p. 54-85
과학기술혁신에 대한 장기적인 담론 변화 연구 = A study on the changes of long-term discussions on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 focused on daily newspaper editorials from 1967 to 2022 : 1967-2022년 일간지 사설을 중심으로 이채원 p. 86-122
LGBT 서사에 교섭된 퀴어성 = Negotiating queerness in the representation of LGBT in Merry Queer : 리얼리티 프로그램 <메리퀴어>를 중심으로 전승, 조진희 p. 123-161
'연결'을 위한 미디어 이용에서 공존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co-presence in using media for ‘connection’ : focusing on Study With Me videos : 스터디위드미 동영상을 중심으로 정금희, 최윤정 p. 162-195

1950년대 중후반 한국 소리의 자본주의 형성과정 = The formation of Korean sound capitalism in the 1950s :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radio broadcasting from 1954 to 1959 : 1954~1959년 라디오 방송의 발전 과정을 중심으로 정찬미 p. 196-229
SNS 이용과 삶의 만족도 = SNS use and life satisfaction : the different effects of reading, writing, sharing, and responding : 읽기, 쓰기, 공유, 반응의 차별적 관계 진보래 p. 230-258

참고문헌 (8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세란·김윤화·오윤석 (2021). <202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정책자료 21-04-02). 진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URL:https://stat.kisdi.re.kr/kor/board/BoardList.html?board_class=BOARD35 미소장
2 금희조 (2011). 소셜 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 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25권 5호, 7-48. 미소장
3 김성식·배진아 (2014). SNS 커뮤니케이터의 유형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1권 4호, 97-139. 미소장
4 김영임 (2015).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사회적 지지감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권 4호, 407-419. 미소장
5 김윤화 (2022). 세대별 SNS 이용 현황. , 22-11호. URL:https://stat.kisdi.re.kr/kor/board/BoardList.html?board_class=BOARD17&srcContClass=S TRP001 미소장
6 김은미·이준웅 (2006). 읽기의 재발견.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65-94. 미소장
7 김지현 (2020). 우리는 노년층의 스마트폰 이용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노년층 내에서의 디지털 격차 결정요인. <정보사회와 미디어>, 21권 3호, 33-64. 미소장
8 김현지·이화령·서은국 (2020). 삶의 만족도와 정서적 안녕감에 대한 영역 만족도의 상대적 예측력: 한국과 캐나다 대학생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6권 3호, 303-327. 미소장
9 박승혜·이승연 (2019).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성향, 사회불안,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대인관계 지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권 1호, 105-126. 미소장
10 변상규 (2017). 미디어 부문 액티브 시니어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30권 4호, 1525-1544. 미소장
11 서미혜 (2017). SNS 이용이 상대적 박탈감과 객관적 주관적 경제 지위 간 격차를 거쳐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83호, 72-95. 미소장
12 송인덕 (2016). 페이스북 이용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3권 4호, 209-254. 미소장
13 신선화·서미혜 (2020).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나르시시즘이 자기 노출을 거쳐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 피드백의 조절효과: 기록적, 과시적 자기노출의 차이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7권 1호, 47-88. 미소장
14 신일순·김현수 (2018). 프라이버시 염려와 SNS 활동: 프라이버시 역설의 존재 및 이유. <정보통신정책연구>, 25권 2호, 33-67. 미소장
15 안서연·김정현 (2016). 셀프카메라(Self-Camera) 행위가 20대 여성들의 외모 존중감, 자기노출 욕구, 외모개선 욕구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3권 2호, 87-123. 미소장
16 양혜승 (2019). SNS에서 타인 읽기의 명과 암: 대리만족, 영감, 상대적 박탈감, 그리고 삶에 대한 만족도.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3권 4호, 69-102. 미소장
17 양혜승 (2020). SNS에서의 읽기와 쓰기 행위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강한 유대관계, 약한유대관계, 잠재적 유대관계와의 커뮤니케이션 비교.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4권 2호, 29-45. 미소장
18 양혜승·김진희·서미혜 (2014). 페이스북은 우리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가? <한국언론학보>, 58권6호, 215-244. 미소장
19 이귀옥·박조원 (2018). 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0권 3호, 301-326. 미소장
20 이병관·문영숙·윤태웅·이진균·정지나·노환호·임혜빈 (2020).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와 성격 5요인(Big 5)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15권 3호, 13-22. 미소장
21 이정권·최영 (2015).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연구. <한국언론학보>, 59권 1호, 115-148. 미소장
22 이진균·박현선 (2018). SNS의 문제적 이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과시적 자기표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9권 3호, 547-575. 미소장
23 이하나·양승목 (2017). SNS 이용자 집단 구분과 예측 변인들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31권 2호, 5-40. 미소장
24 임낭연·이화령·서은국 (2010). 한국에서의 Diener의 삶의 만족 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SWLS) 사용 연구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권 1호, 21-47. 미소장
25 임혜린 (2020). 수동적 SNS 이용과 우울의 관계: 자기해석양식을 통한 상향비교의 조절된 매개효과. <미디어, 젠더 & 문화>, 35권 4호, 47-76. 미소장
26 장영혜 (2020). 소비자들의 SNS이용동기, 상향적비교성향 그리고 충동구매행동 간의 관계. <마케팅논집>, 28권 1호, 18-34. 미소장
27 장현미 (2014).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와 커뮤니케이션적 함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10권 2호, 325-370. 미소장
28 장현미·김은미·이준웅 (2012). 블로그에서 자기표현적 글쓰기와 읽기 선호도가 대인적 및 사회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권 2호, 48-71. 미소장
29 정민 (2019).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인지왜곡과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0권 4호, 101-115. 미소장
3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URL:https://stat.kisdi.re.kr/kor/contents/ContentsList.html 미소장
31 진보래 (2022). 대학생들의 경제 수준 인식과 소셜미디어 이용이 상대적 박탈감과 외로움에 미치는영향. <한국HCI학회 논문지>, 17권 1호, 15-23. 미소장
32 진보래·노현주 (2015).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과 관계적 유용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권 7호, 449-459. 미소장
33 진보래·양정애 (2015). 성격특성, 오프라인 활동, 정치성향, 삶의 만족도에 따른 SNS 이용. <한국언론학보>, 59권 5호, 239-271. 미소장
34 차경호 (2001). 대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삶의 만족도. <청소년상담연구>, 9권 1호, 7-26. 미소장
35 최예나·황하성 (2016). SNS 이용자의 성격이 SNS 이용유형과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권 3호, 95-106. 미소장
36 최윤희·김정규 (2018). 고령자의 스마트기기 대화형 SNS 사용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매개 효과. , 37권 2호, 165-176. 미소장
37 최정화 (2019). 여대생들의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능동적 vs. 수동적)와 우울감과의 관계: 자아 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4호, 77-98. 미소장
38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URL:https://www.kpf.or.kr/front/research/consumerDetail.do?seq=592324 미소장
39 한혜주·이경미 (2014). 소비자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 활동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5권 2호, 21-44. 미소장
40 Alhabash, S., Almutairi, N., Lou, C., & Kim, W. (2019) Pathways to virality: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preceding likes, shares, comments, and status updates on Facebook. Media Psychology, 22(2), 196-216 미소장
41 Appel, H., Gerlach, A. L., & Crusius, J. (2016). The interplay between Facebook use, social comparison, envy, and depression. Current Opinion in Psychology, 9, 44-49. 미소장
42 Baker, J. R., & Moore, S. M. (2008). Blogging as a social tool: A psychosocial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blogging. Cyberpsychology & Behavior, 11, 747–74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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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 16-2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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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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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2007).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1143-1168.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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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Gerson, J., Plagnol, A. C., & Corr, P. J. (2017). Passive and active Facebook use measure (PAUM):Validation and relationship to the reinforcement sensitivity theor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7, 81-90.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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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Haferkamp, N., Eimler, S. C., Papadakis, A. M., & Kruck, J. V. (2012).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Examining gender differences in self-presentation on social 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 Behavior, & Social Networking, 15(2), 91-98. 미소장
56 Huang, C. (2017). Time spent on social network sit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meta-analysis. Cyberpsychology, Behavior, & Social Networking, 20(6), 346-354.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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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Kim, C., & Shen, C. (2020). Connecting activities on Social Network Sites and life satisfaction: A comparison of older and younger us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05, 106222. doi: 10.1016/j.chb.2019.106222 미소장
59 Kim, J., & Lee, J. E. R. (2011). The Facebook paths to happiness: Effects of the number of Facebook friends and self-presentation on subjective well-being. Cyberpsychology, Behavior, & Social Networking, 14(6), 359-364.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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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Kraut, R., Patterson, M., Lundmark, V., Kiesler, S., Mukophadhyay, T., & Scherlis, W. (1998).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3(9), 1017-103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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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Moon, J. H., Lee, E., Lee, J. A., Choi, T. R., & Sung, Y. (2016). The role of narcissism in self-promotion on Instagra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 22-25. 미소장
70 Pavot, W., & Diener, E. (2008).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and the emerging construc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3(2), 137-152. 미소장
71 Pennebaker, J. W., & Chung, C. K. (2011). Expressive writing: Connections to physical and mental health. In H. S. Friedman (Ed.), Oxford handbook of health psychology (pp. 417–437).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72 Rae, J. R., & Lonborg, S. D. (2015). Do motivations for using Facebook moderate the association between Facebook us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rontiers in Psychology, 6, Article 771. doi: 10.3389/fpsyg.2015.00771 미소장
73 Rollero, C., Daniele, A., & Tartaglia, S. (2019). Do men post and women view? The role of gender, personality and emotions in online social activity.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13(1), 1-15. 미소장
74 Shakya, H. B., & Christakis, N. A. (2017). Association of Facebook use with compromised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185(3), 203-211. 미소장
75 Sherlock, M., & Wagstaff, D. L. (2019).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requency of Instagram use, exposure to idealized imag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women. 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 8(4), 482-490. 미소장
76 Sinclair, T. J., & Grieve, R. (2017). Facebook as a source of social connectedness in older adul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6, 363-369. 미소장
77 Valenzuela, S., Park, N., & Kee, K. F. (2009). Is there social capital in a social network site?:Facebook use and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trust, and particip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4), 875-901. 미소장
78 Valenzuela, S., Halpern, D., Katz, J. E., & Miranda, J. P. (2019). The paradox of participation versus misinformation: Social media, political engagement, and the spread of misinformation. Digital Journalism, 7(6), 802-823. 미소장
79 Verduyn, P., et al. (2015). Passive Facebook usage undermines affective well-being: Experimental and longitudinal evide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44(2), 480-488. 미소장
80 Yurdagül, C., Kircaburun, K., Emirtekin, E., Wang, P., & Griffiths, M. D. (2021). Psychopathological consequences related to problematic Instagram use among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body image dissatisfaction and moderating role of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19, 1385-1397. 미소장
81 Zywica, J., & Danowski, J. (2008). The faces of Facebookers: Investigating social enhancement and social compensation hypotheses; predicting Facebook™ and offline popularity from sociability and self-esteem, and mapping the meanings of popularity with semantic network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1), 1-3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