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특수교사의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국어과를 중심으로 = A study development of program for enhancement of special teachers' competency to use educational drama in class : focusing on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class / 옥혜숙 ; 강영심 1

요약 1

I. 서론 2

II. 프로그램 개발 절차 4

1. 분석 4

2. 설계 8

3. 개발 8

4. 실행 10

5. 평가 11

III. 연구 결과 13

1. 분석 결과 13

2. 설계 결과 18

3. 개발 결과 20

4. 실행 결과 27

5. 평가 결과 28

IV. 논의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5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 활용에 필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특수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교수체제설계 ADDIE의 기본과정에 기초를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더불어 현직 교사의 요구도를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 현재 재직 중인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후 1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설계(Design) 단계에서는 문헌조사에서 도출한 내용과 요구조사를 통해 살펴본 특수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정확히 구현하였다. 개발(Development)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교육내용, 교육평가, 운영 방법을 선정하고 구성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도출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 10인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통해 2번의 수정, 보완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실행(Implementation) 단계에서는 전문가들에게 검증받은 회기별 프로그램을 현재 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15회기, 30시간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평가(Evaluation)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시행 후 나타난 변화와 프로그램 회기별 평가자료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단순히 교육연극을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어과 성취기준에 기초하여 특수교사가 교육연극 지식, 교육연극 기술, 교육연극 태도 역량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사의 수업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데이터기반개별화(DBI) 한글파닉스 교수가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data-based individualized(DBI) Hangul phonics instruction on reading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정가희, 김가영, 정평강 p. 1-24

보기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중재 연구 분석 = Literature review of social skill intervention using special interest area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이귀남, 심세화, 이소현 p. 25-52

보기
특수교사의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A study development of program for enhancement of special teachers' competency to use educational drama in class : focusing on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class : 국어과를 중심으로 옥혜숙, 강영심 p. 53-87

보기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자폐성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경험 = Special education expert's experience on the students with ASD and savant syndrome 박현옥, 강혜경 p. 89-114

보기
수정된 그림책과 명시적 교수법을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중복장애중학생의 초기 문해력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AAC intervention using adapted books and explicit instruction on the early liter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강명숙, 한경임 p. 115-144

보기
고교학점제 연구 및 운영 경력이 있는 전문가가 인식한 일반학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 탐색 = Explor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operation plan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n general education settings recognized by experts with experience in high school credit system research and operation 강은영, 박윤정, 서효정 p. 145-170

보기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직업 전환역량 유형 연구 = A study on types of vocational transition competenc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ased on latent profile analysis 배세진, 박희찬 p. 171-190

보기
장애학생을 위한 STEAM기반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STEAM-based economics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special class : 초등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권미영, 변찬석, 옥민욱, 박정식 p. 191-220

보기

참고문헌 (4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 보도 자료집. 세종: 교육부. 미소장
2 국립특수교육원 (2021).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현장설명회 개최 안내 자료집. 세종: 교육부. 미소장
3 김광요, 박진권, 황성근, 류용상, 김종대 (2010). 드라마 사전. 서울: 도서출판 문예림. 미소장
4 김교령 (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서울. 미소장
5 김대연, 김병주 (2018). 예술꽃 씨앗학교의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극학, 10(2), 25-42. 미소장
6 김민정, 정혜영 (2016). 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169-188. 미소장
7 김민주 (2016). 드라마 활동을 통한 초등 5-6학년의 맥락적 음악 감상 학습 방안. 교육연극학, 8(2), 1-24. 미소장
8 김병주 (2008). 연극을 통한 교육, 문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 - 참여와 소통의 교육연극 방법론T.I.E.(Theatre in Education)를 중심으로. 영미문화연구, 8(1), 65-92. 미소장
9 김병주 (2018). 연극과 교육의 접목 - 초등국어교과의 연극단원 구성에 관한 소고. 교육연극학, 10(1), 95-112. 미소장
10 김수희 (2016). 과정 드라마(process drama) 수업이 초등학교 6학년 영어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충북. 미소장
11 김주연, 김병주 (2014). 교육연극, 방법에서 철학으로: 황정현의 교육연극 접근방식 고찰. 한국초등교육, 25(4), 293-308. 미소장
12 김주영 (2012). 특수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량강화.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5(2), 79-100. 미소장
13 김지현 (2015). 고등학교 문학교육을 위한 교육연극 활용 방법. 국어교육연구, 59, 387-422. 미소장
14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이상회, 최한나 (2011).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미소장
15 김효 (2019). 교육연극을 활용한 역사와 전통예술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교 저학년 역사교육의가능성 탐구. 연극교육연구, (34), 87-125. 미소장
16 문복진 (2014). 유치원 교원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 모형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미소장
17 박지영 (2003). 교육연극을 활용한 통합적 국어사용능력 향상 방안.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미소장
18 박희정 (2015). 수학동화 기반 교육연극 활용이 문장제 이해 및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극학, 7, 43-61. 미소장
19 박찬수 (2020). 통합교육과정으로서의 뮤지컬 활용 모색 초등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15(1), 73-98. 미소장
20 변관석 (2016). 중심축 반응 훈련 원리를 적용한 연극놀이가 자폐범주성 장애중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15(3), 35-57. 미소장
21 변관석, 배지혜 (2017). 특수교육에서의 교육연극 관련 국내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특수교육연구, 24(2), 22-49. 미소장
22 변은주 (2013).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상담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부산. 미소장
23 손지영, 문현미 (2017). 특수학교 자유학기에 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2016 년 연구학교 담당교사면담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3), 395-423. 미소장
24 신선영, 오판진 (2015). 교육연극 주사위를 던져라. 서울: 연극과인간, 미소장
25 신효순, 이원령 (2017). 연극 활동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3(3), 133-150. 미소장
26 신혜경 (2017). 과정극 기반 초등영어수업이 학습자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미소장
27 심단비 (2020).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중재연구 문헌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경기. 미소장
28 오유미 (2014). 유치원교사의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 인천. 미소장
29 옥혜숙, 강영심, 리이씬 (2021). 연극 활용 교과 수업 경험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0(4), 49-79. 미소장
30 이미애 (2017). 만 5세반 보육교사의 유・초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서울. 미소장
31 이상신 (2017). 학습 경험의 수준 함양과 배움 중심 행복 교실수업의 조건 - 2015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과교과서 개발의 쟁점을 중심으로 -. 한국초등국어교육 63, 163-190. 미소장
32 이성은, 이지은 (20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단계적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국어교육, 49, 97-131. 미소장
33 양경희 (2017). 국어교육에서 연극의 교육적 기능과 활용 방안. 국어교육연구, 156, 185-208. 미소장
34 정대영, 임성미 (2016).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3), 275-299. 미소장
35 정호연, 김진호 (2018).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53(3), 169-200. 미소장
36 최지영(2015). 교육연극에서 드라마전문가(drama specialist)의 역할형성 및 핵심요건- 과정중심연극의특성을 중심으로-. 연극교육연구, 26, 231-260. 미소장
37 하예지 (2018).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인권교육이 초등학생의 인권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서울. 미소장
38 허득실 (2013). 초등교사의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수준에 관한 연구: 국어과 교육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미소장
39 황진희 (2020). 이야기 극화를 활용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어과 수업 사례 연구: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표현 양상분석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서울. 미소장
40 황정현 (1999). 총체적 언어교육 방법론으로서의 교육연극의 이해. 한국초등국어교육, 15, 51-67. 미소장
41 Harb, A. (2016). Drama and education: Performance methodologies for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in Drama Education, 21(2), 268-269. 미소장
42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미소장
43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