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21세기에 들어와 일본의 독도 도발은 한일 관계를 악화시켰다. 특히 일본 정부가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기술함에 따라 반일감정은 절정에 달했다. 이에 한국의 교육부는 초·중등학교에서 독도교육을 한층 강화시켰다. 게다가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자들의 독도교육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독도를 주제로 하는 현장에서의 수업 실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교사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으로 독도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나아가 실천 교사와 학습자들의 독도 수업 소감을 분석하여 교육적 의의를 도출하고자 했다.
이 연구에서는 현행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2~3차시 분량에 해당하는 독도 수업을 총 8차시로 설계하였다. 수업방법은 학습자 중심의 탐구수업이며, 수업은 2022년 10월 11일부터 12월 9일까지 실시되었다. 교사는 교과서의 독도 내용 이외에 동기부여 및 수업의 안내로서 독도일기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 따르도록 하였다. 또한 미술 시간을 활용하여 독도 홍보자료 만들기, 그리고 외부 전문가의 독도특강 및 질의응답, 수업의 마무리로서 학생들의 활동지 작성 및 소감 발표하기 등을 추가하였다.
독도 수업은 계획대로 마무리되었고, 학습자들은 꼬마 독도전문가가 되었다. 수업에서 교사는 안내자 역할을 했으며, 학습자들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독도 수업에 임했다. 학생들은 독도를 알기 위해 개인 및 모둠별로 열심히 조사 및 발표를 하고, 전문가의 독도강의와 질의응답에도 진지한 모습을 보였다. 수업의 목표대로 학생들은 일본이 어떠한 독도 관련 도발을 하더라도 독도를 지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교육부,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 미소장 |
2 | 교육부, 2022,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6-2』, 서울: ㈜지학사. | 미소장 |
3 | 김외순, 2014, 「교과와 예술을 통합한 수업의 실제-”독도 프로젝트” 사례 중심으로-」,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7권. | 미소장 |
4 | 김지현, 2017,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활용한 사회과 융합 독도 수업 실천 사례 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5권 제2호. | 미소장 |
5 | 박현진, 2013, 「17세기 말 울릉도쟁계 관련 한일 교환공문의 증명력」, 『국제법학회논총』 제58권 제3호. | 미소장 |
6 | 송휘영, 2016, 「天保竹島一件을 통해 본 일본의 울릉도·독도 인식」, 『일본문화학보』 제68호. | 미소장 |
7 | 심정보, 2018, 「초중등학교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활동 분석」, 『독도연구』 제24호. | 미소장 |
8 | 심정보, 2022, 「한국에서 독도교육의 연구 동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 미소장 |
9 | 정효영·김진봉, 2022, 「중학교 한문 교과서에 나타난 범교과 학습 주제 및 수업 사례 연구 -독도 교육을 중심으로-」, 『한문교육논집』 제58권. | 미소장 |
10 | 조철기, 2014, 『지리 교재 연구 및 교수법』, 서울: 푸른길. | 미소장 |
11 | 한동균·남경희, 2017,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과융합형 독도수업 모델 개발과 실천」, 『영토해양연구』 제14권.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 서가번호: 10,11,5,6,7,8,9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