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한국과 태국 합작영화 연구 : 나홍진과 〈랑종〉을 중심으로 = Korean-Thai collaboration film : focusing on Na Hong-jin and The Medium / 정민아 1

목차 1

국문요약 1

1. 들어가며 3

2. 태국 영화산업 및 한국의 태국영화 수용 5

3. 한국·태국 합작영화 현황과 의의 8

4. 한·태 합작영화 〈랑종〉 분석 14

1) 기획, 제작, 인력, 기술 협업 14

2) 영화의 국적 15

3) 로컬리즘 문화로서의 무속 16

4) 역사적 원한과 무속의 사회적 의미 24

5. 나가며 26

참고문헌 28

Abstract 30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로렌 켄달, 김성례⋅김동규 역, 『무당, 여성, 신령들』, 일조각, 2016. 미소장
2 부산영화제, 『타이영화의 힘』, 2001. 미소장
3 엘리 에드워드 베리스, 김성균 역, 『터부, 주술, 정령들』, 우물이있는집, 2022. 미소장
4 이종승, 『영화와 샤머니즘』, 살림, 2005. 미소장
5 이창익, 『미신의 연대기』, 테오리아, 2021. 미소장
6 전태국, 『탈주술화와 유교문화』, 한울, 2013. 미소장
7 Mary J. Ainslie⋅Katarzyna Ancuta(eds.), Thai Cinema: the Complete Guide, London⋅New York: I.B.Tauris, 2018. 미소장
8 Noel Carroll, The Philosophy of Horror, New York⋅London: Routledge, 1990. 미소장
9 김지미, 「‘영상-굿’, 한국 영화의 주술성과 역사의 해원」, 『대중서사연구』, 22권 4호, 2016, 9-36쪽. 미소장
10 박유희, 「샤먼의 기억 – 한국 영화에 나타난 ‘무당’ 표상」, 『현대문학이론연구』, 48호, 2012, 185-216쪽. 미소장
11 송아름, 「합작영화: 제도로 정착시킨 ‘한국’영화」, 『씨네포럼』, 35호, 2020, 9-49쪽. 미소장
12 염찬희, 「2000년 이후의 아시아 공동 영화제작 현상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57호, 2013, 231-259쪽. 미소장
13 오춘이, 「국제공동제작영화 사례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미소장
14 이영미, 「공포에서 해원으로 – 1980년대 전후 영화 속 무당 표상과 사회적 무당의 탄생」, 『민족문화연구』, 65호, 2014, 493-530쪽. 미소장
15 이정윤, 「태국 공포영화에 나타난 전복적 환상성 분석」, 『동남아연구』, 32권 2호, 2022, 125-152쪽. 미소장
16 이정윤, 「태국 디지털 광고 분석과 방향성 연구」, 『한국태국학회논총』, 29권 2호, 2023, 177-199쪽. 미소장
17 이지은, 「태국 공포영화 속 괴물의 탄생」, 『동남아연구』, 21권 1호, 2011, 79-105쪽. 미소장
18 장건재, 「독립⋅예술영화 국제공동제작 사례 연구」, 『영상기술연구』, 23호, 2015, 165-186쪽. 미소장
19 김성훈, 「‘랑종’ 제작 나홍진 감독, “귀신은 분명히 있다”」, 『씨네21』, 2021.7.5. 미소장
20 류지윤, 「‘랑종’⋅‘브로커’⋅‘롱디’, 해외 합작 주도권 쥔 K-무비」, 『데일리안』, 2021.7.3. 미소장
21 송경원, 「<카이에 뒤 시네마> 평론가 뱅상 말로사-모두가 좋아하는 이상한 영화다」, 『씨네21』, 2018.2.5. 미소장
22 영화진흥위원회, 「공동제작영화를 보는 서로 다른 시선 연구」, KOFIC Issue Paper, 2011, vol.03. 미소장
23 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제작의 국제화 현황 및 정책방안 연구」, 2019. 미소장
24 익스트림무비 주최 <랑종> GV, 2021.7.8. 미소장
25 추승현, 「‘랑종’ 반종 감독이 말하는 나홍진, 그리고 호러의 신」, 『서울경제』, 2021.7.14. 미소장
26 「‘랑종’ 2021년 태국 영화 최초 1억 바트 수익 돌파」, 『iMBC』, 2021.11.22. 미소장
27 「‘랑종’ 후속 ‘밍크’ 나온다」, 『스포츠동아』, 2022.6.15. 미소장
28 「베트남서 ‘냐바누’ 흥행 신기록」, 『뉴스핌』, 2023.2.17. 미소장
29 「한국-홍콩-태국 감독의 옴니버스 공포 ‘쓰리’」, 『조선일보』, 2002.8.11. 미소장
30 ““รางทรง” ้ได รั บเลื อกเป็ นตั วแทนหนั งไทยเสน่อชือ ้เขา ชิ งออสก์าร ้ครั ง ท 97”, Kom Chad Luek, 2022.1.2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