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버려진 것들의 귀환 : 동시대 미술의 이질학적 전략과 그 확장 = The return of wastes : an expansion of heterological strategies in contemporary art / 정은영 1
[목차] 1
Ⅰ. 쓰레기의 역습 2
Ⅱ. 이질학과 폐기물 5
Ⅲ. 동시대 미술의 이질학적 전략과 확장된 영역의 실천 10
1. 복합매체로서의 쓰레기 : 동시대의 고고학적 탐사 11
2. 인류세의 묵시록 : 이질적인 죽음 혹은 혼성체의 수용 14
3. 파열 속의 공존 : 폐기물의 흐름과 노동의 가시화 19
Ⅳ. 결론을 대신하여 : 이질적인 존재로 살아가기 22
참고문헌 25
국문초록 28
Abstract 28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나영, 「“돌이 아니라 플라스틱이라고?」, 『뉴제주일보』 (2022년 10월 18일). | 미소장 |
2 | 김우리, 「바타유의 이질학: 낮은 유물론에서 파시즘 분석까지」, 『현대유럽철학연구』, 제67집 (2022), pp. 101-126. | 미소장 |
3 | 백승한, 「플라스틱 어버니즘: 인류세, 어셈블리지, 그리고 도시」, 『미학예술학연구』, 제63집 (2021), pp. 6-39. | 미소장 |
4 | 유승훈, 「폐기물과 에너지의 선순환」, 『매일경제』 (2021년 4월 27일). https://www.mk.co.kr/news/contributors/9847345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5 | 이탈로 칼비노, 『보이지 않는 도시들』, 이현경 (역), 서울: 민음사, 2007. | 미소장 |
6 | 장한나 인터뷰, 「예쁜 쓰레기는 용서가 되나요?」, 『코스모폴리탄』 (2021년 4월 7일). | 미소장 |
7 | 장한나 인터뷰, 「쓰레기일까요? 오브제일까요? 뉴록(New Rock) 프로젝트」, 『SK텔레콤 뉴스룸』 (2021년 11월 8일). | 미소장 |
8 | 지그문트 바우만, 『쓰레기가 되는 삶들』, 정일준 (역), 서울: 새물결, 2008. | 미소장 |
9 | 크리스 조던,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의 눈을 통해 절망의 바다 그 너머로』, 허아람 (편역), 부산: 인디고 서원, 2019. | 미소장 |
10 | 폐기물관리법 (law.go.kr)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11 | Bataille, Georges. “The Use Value of D.A.F. de Sade (An Open Letter to My Current Comrades),” “The Psychological Structure of Fascism,” Allan Stoekl (trans.), Visions of Excess,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5, pp. 91-102, pp. 137-160. | 미소장 |
12 | Bataille, Georges, et al. Encyclopaedia Acephalica, (trans.) Iain White, London: Atlas Press, 1995. | 미소장 |
13 | Boetzkes, Amanda. Plastic Capitalism: Contemporary Art and the Drive to Waste, Cambridge and London: MIT Press, 2019. | 미소장 |
14 | Corcoran, Patricia L., Charles J. Moore, and Kelly Jazvac. “An Anthropogenic marker horizon in the future rock record,” GSA Today, vol. 24, no. 6 (2014), pp. 4-8. | 미소장 |
15 | Corcoran, Patricia and Kelly Jazvac. “The consequence that is plastiglomerate,” Nature Reviews, vol. 1 (January 2020), pp. 6-7. | 미소장 |
16 | Foucault, Michel. The Archaeology of Knowledge and the Discourse on Language, (trans.) A. M. Sheridan Smith, New York: Pantheon Books, 1972. | 미소장 |
17 | Freinkel, Susan. Plastic: A Toxic Love Story, Boston and New York: Houghton Mifflin Harcourt, 2011. | 미소장 |
18 | Freinkel, Susan. “A Brief History of Plastic’s Conquest of the World,” The Scientific American (May 29, 2011).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a-brief-history-of-plastic-world-conquest/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19 | Johnson, Peter. “The Inclusive Philosophy of Michel Serres for Our Time of Crisis,” Environmental Humanities, 13:2 (Nov. 2021), pp. 459-469. | 미소장 |
20 | Jordan, Chris. Intolerable Beauty: Portraits of American Mass Consumption, Self published, 2005. | 미소장 |
21 | Jordan, Chris. Interview with Jörg Coldberg, “Intolerable Beauty,” Orion Magazine (March/April, 2017). https://orionmagazine.org/article/intolerable-beauty/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22 | Morton, Timothy. Hyperobjects: Philosophy and Ecology after the End of the World,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13. | 미소장 |
23 | Mount, Dana C. “Garbage and the Politics of Mixing, in Wolf, Ravishankar, and Sen’s Trash! On Ragpicker Children and Recycling,” Resilience: A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Humanities, vol. 2, no. 3 (Fall 2015), pp. 23-39. | 미소장 |
24 | Museum Tinguely. Territories of Waste: On the Return of the Repressed, exhibition catalogue, Basel: Museum Tingeuly, 2022. | 미소장 |
25 | Phillips, Patricia C. et al. Mierle Laderman Ukeles: Maintenance Art, New York: Queens Museum, 2016. | 미소장 |
26 | Serres, Michel. Malfeasance: Appropriation Through Pollution?, Anne-Marie Feenberg-Dibon (trans.),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2011. | 미소장 |
27 | Spector, Nancy. Gabriel Orozco: Asterisms, exhibition catalogue, New York: Guggenheim Museum, 2012. | 미소장 |
28 | Srinivasan, Prasanna. “Let the Trade in Waste Continue,” Wall Street Journal (Dec. 16, 2002). | 미소장 |
29 | Steinhauer, Jillian. “How Mierle Laderman Ukeles Turned Maintenance Work into Art,” Hyperallergic, (Feb. 10, 2017), https://hyperallergic.com/355255/how-mierle-laderman-ukeles-turned-maintenance-work-into-art/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30 | Stone, Madeleine. “New plastic pollution formed by fire looks like rock,” National Geographic (Sept. 8, 2029). http://www.nationalgeographic.co.uk/environment-and-conservation/2019/09/new-plastic-pollution-formed-by-fire-looks-like-rocks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31 | Temkin, Ann. “Open Studio,” Gabriel Orozco,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2009, pp. 10-21. | 미소장 |
32 | Wallace, Molly. “Letting Platic Have Its Say; or, Plastic’s Tell,” Risk Criticism: Precautionary Reading in an Age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016, pp. 123-154. | 미소장 |
33 | https://www.cohenvanbalen.com/work/h-alcutaau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34 | https://www.beautyemerging.com/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35 | http://www.chrisjordan.com/gallery/camel/#about (2023년 4월 25일 접속).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