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교육은 국가 발전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한국의 대(對) 나이지리아 교육 개발협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교육 개발 협력의 분야 중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 19사태를 맞이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수업이 더욱 증가하였으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두 번째, 주로 나이지리아의 연방수도인 아부자를 중심으로 교육 개발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지역별 교육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취약 지역에 대한 중점적인 개발협력 사업의 전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경우 국제적 위상 증대와 선진국으로의 지속적 발전이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개발협력 등 국제사회에 기여해야 할 책무와 주요 개도국들과의 협력적 관계 설정이 강조되고 있다. 향후 성장 잠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자원의 보고로 알려진 아프리카 주요 국가와의 선린의 네트워크 구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대(對) 나이지리아 교육 개발협력은 한국의 상황과 나이지리아의 필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사회 이념갈등의 발생 원인과 해결방안 = Analyzing and resolving ideological conflict in South Korea : the case of THAAD deployment : 사드 배치 갈등 사례를 중심으로 임재형, 김강민 p. 5-29
몽골 국경검문소정책 분석과 한국에 대한 시사점 = Mongolia’s border port policy analysi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김보라 p. 31-57
한국의 대(對) 나이지리아 교육개발협력 연구 = A study on Korea's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Nigeria : focusing on Abuja : 아부자(Abuja)를 중심으로 김혜원, 유호근 p. 59-77

국내 통일운동 및 통일 네트워크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the unification movement and unification network in Korea 문인철, 엄현숙, 여현철 p. 79-94
(A) study on the development trends and implications of the U.S. Army's multi-domain operations doctrine = 美 육군의 다영역작전 교리 발전동향과 시사점 고찰 Lee, Kang-Kyong p. 95-124
사회극으로서 리얼리티 프로그램 분석 = Analysis of a reality program as a social drama : focusing on the performance of <Real Man> and <Fake Man> : <진짜사나이>와 <가짜사나이>의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정흠문 p. 125-148
俄乌冲突对韩中日经贸运转的连锁效应研究 = A study on the chain effect of Russia-Ukraine conflict on the economic and trade operation of China, Japan and South Korea 李冬新, 王柬力, 潘雨晨, 李相万 p. 149-174

참고문헌 (3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제3차 국제개발협력 종합기본계획(2021-2025)』. 세종: 국제개발협력위원회, 2021. 미소장
2 권유경 외. 『2016 아프리카 국별연구시리즈-나이지리아』. 서울: 아프리카미래전략센터, 2016. 미소장
3 이석희 외. 『아프리카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과학기술협력에 관한 연구(I): 쟁점 및 정책과제』.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0. 미소장
4 이석희 . 『아프리카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과학기술협력에 관한 연구(Ⅲ)-개발협력 프로그램의 모듈화-』.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미소장
5 박효원‧안해정. 『코로나시대 교육분야 개발협력 사업 지원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20. 미소장
6 KOICA. 『2020 대한민국 ODA 백서』. 세종: KOICA, 2020. 미소장
7 KOICA. 『나이지리아 전역 공립 초중학교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역량강화(2021~2025/1,041만 불) 집행계획안』. 경기: KOICA, 2021. 미소장
8 KOICA. 『나이지리아 초중등시범학교단지 건립사업 (2013-2019/1,500만불) 종료평가 결과보고서』. 경기: KOICA, 2022. 미소장
9 권상철‧박경환. “새천년개발목표(MDGs)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로의 이행: 그 기회와 한계.”『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3권 제1호, 2017. 미소장
10 김덕근‧정혜경. “캄보디아 국가수준 학생평가 체제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교육개발협력 사례 연구.”『지역발전연구』 제26권 2호, 2017. 미소장
11 김성규‧김주희. “국제개발협력과 나이지리아 국가발전전략: 유가하락과 경제개혁 과제를 중심으로.”『동서연구』 제28권 4호, 2016. 미소장
12 김철우‧채재은. “對라오스 교육개발협력정책의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제25권 1호, 2015. 미소장
13 박종희. "국제개발협력의 기원과 구조적 변화-연속성과 불연속성." 『세계정치』 제24호, 2016. 미소장
14 박재신. “개발도상국의 전자정부 추진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나이지리아 사례.” 『경영교육연구』 제30권 5호, 2015. 미소장
15 배원준‧장우찬. “전자정부사업 역량강화 연수의 미시적 효과 : 나이지리아 전자정부 사업 사례연구.”『국제개발협력』 제14권 2호, 2019. 미소장
16 임고운‧김정효. “교육개발협력에 있어서 초등여아들의 교육개발 실태와 개선 방안 모색: 사하라이남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9권 2호, 2016. 미소장
17 임부영. “한국-미얀마 유아교육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 지원방안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5호, 2017. 미소장
18 국제개발협력위원회. “ODA 통합누리집: 부처별 나이지리아 지원계획 사업목록.” http://odakorea.go. kr/countryProfile?ctryCode=NGA(검색일: 2023년 4월 10일). 미소장
19 KBS. ““한국은 선진국” 공식 인정…UNCTAD ‘개도국→선진국’ 지위 변경.” 2021년 7월 3일.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24508(검색일: 2023년 4월 14일) 미소장
20 KOICA.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https://www.odakorea.go.kr/ODAPage_2022/category01/L01_S01_01.jsp(검색일: 2023년 3월 29일). 미소장
21 ODA 정보포털. “개발원조의 동기.” https://www.oda.go.kr/opo/odin/mainInfoPage.do?P_SCRIN _ID=OPOA60100 0S02 미소장
22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Nigeria EFA Review Report 2000-2014: Strides and Milestones. Abuja :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2014. 미소장
23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for Change: A Ministerial Strategic Plan: 2018-2022. Abuja: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2018. 미소장
24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NIGERIA DIGEST OF EDUCATION STATISTICS 2019. Abuja: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2019. 미소장
25 UNESCO. The Dakar Framework for Action. Paris: UNESCO, 2000. 미소장
26 UNESCO. Global Education Monitoring Report 2016-Education for People and Planet:Creating Sustainable Futures for All. Paris: UNESCO, 2016. 미소장
27 UNICEF Nigeria. Nigeria equity reports: Fact sheets on UNICEF Nigeria's Education. Abuja: UNICEF Nigeria, 2017. 미소장
28 Alex Inkeles. “Becoming Modern: Individual Change in Six Developing Countries.” Ethos. Vol. 3, No. 2. 1975. 미소장
29 EP-Nuffic. “Nigeria: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https://www.nuffic.nl/en/education -systems/nigeria/primary-and-secondary-education(검색일: 2023년 4월 5일). 미소장
30 OECD.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definition and coverage.” https://www.oecd. org/dac/financing–sustainable-development/development-finance-standards/official developmentassistancedefinitionandcoverage.html(검색일: 2023년 3월 29일). 미소장
31 OECD stat. “Total flows by donor (ODA+OOF+Private).” https://stats.oecd.org/(검색일:2023년 4월 10일). 미소장
32 UNESCO. “Official List of SDG 4 Indicators.” https://tcg.uis.unesco.org/wp-content/uploads/sites/4/2020/09/SDG4_indicator_list.pdf 미소장
33 United Nations,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https://www.un.org/en/aboutus/universal-declaration-of-human-rights(검색일: 2023년 4월 3일).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