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정간(井間)의 시가 해석에 관한 논의 = Discussion on interpretation of Jeonggan's beat 최선아 p. 5-25
이혜구와 이보형의 박자론 검토 및 비교 = Review of meter theory related to Korean music : 장단과 박자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성기련 p. 27-54
장단(長短)의 개념과 계통 = The concept and system of Jangdan, the rhythmic pattern : focused on reviewing the songs from <Geumhapjabo琴合字譜> : 『금합자보(琴合字譜)』 수록곡을 통한 검증적 시각을 중심으로 임혜정 p. 55-75
한국음악학에서 음악적 시간의 개념과 요소에 관한 담론 = A discourse on the concept and elements of the musical time in Korean musicology 이용식 p. 77-99
<한림별곡> 관련 악곡의 선율 연구 = A study on the melody of music related to <Halimbyeolgok> 강혜진 p. 101-133
형명 악기 나(鑼)와 바라(哱囉)에 대한 검토 = Examination of Hyeongmyeong instrument Na and Bara 박라희 p. 135-158
세계 속 '아리랑'의 가치와 역할 = The value and role of 'Arirang' in the world 박소현 p. 159-181
일본근대음악관 소장 자료를 통해 본 이시카와 기이치(石川義一)의 궁중음악 채보 활동과 그 내용 = Reconsideration of Ishikawa Giichi's transcription of Korean court music through the analysis of his collection preserved in The TOYAMA Kazuyuki Memorial Archives of Modern Japanese Music 우에무라 유키오 p. 183-228
장단의 박자표기 체계화 및 통일화를 위한 시론 = A discussion on the systematization and unification of time tables of Jangdan : centering on unusual combined meter, unusual paired meter, and unusual unpaired meter : 결합박장단, 혼합박장단, 복합박장단을 중심으로 윤아영 p. 229-243
20세기 초반 가곡의 고착화 과정 검토 = A review of the adhesion process of Gagok songs in the early 20th century 이동희 p. 245-278

참고문헌 (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송지원, 「『금합자보(琴合字譜)』의 역사적 의미」, 『한국음악사학보』50권, 한국음악사학회, 2013, 125~146쪽. 미소장
2 이보형, 「한국민속음악 장단의 리듬형에 관한 연구」, 『동양음악』제16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4, 39~70쪽. 미소장
3 이보형, 「리듬형의 구조와 그 구성에 의한 장단분류 연구-사설의 율격이 음악의 박자와 결합되는 음악적 사설구조에 기하여-」, 『한국음악연구』제23집, 한국국악학회, 1995, 26~131쪽. 미소장
4 이보형, 「장단의 여느리듬형에 나타난 한국음악의 박자구조 연구」, 『국악원논문집』제8집, 국립국악원, 1996, 101~156쪽. 미소장
5 이보형, 「장단 리듬형의 형태구조 및 통사구조와 그 변화연구」, 『동양음악』제19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97, 1~47쪽. 미소장
6 이혜구, 『정간보의 정간ㆍ대강 및 장단』, 세광음악출판사, 1987. 미소장
7 이혜구, 「장단의 개념」, 『한국음악연구』제19집, 한국국악학회, 1991, 11~33쪽. 미소장
8 이혜구ㆍ임미선, 『한국음악이론』, 민속원, 200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