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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 초기 의례에서의 당악 사용 및 양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se and style of Tang-ak(Tang Music) in early Joseon Dynasty rituals / 임영선 1

차례 1

국문초록 1

1. 들어가며 2

2. 조선 초기 궁중의례에서 당악 사용의 관습 5

1) 조정의례에서 당악의 사용 5

2) 연향에서 당악의 사용 7

3) 제례에서의 당악 사용 13

3. 조선 초기 의례에서 연주된 당악의 양식 18

1) 『세종실록』「악보」소재〈여민락〉과〈계우〉 19

2) 『세조실록』「악보」소재 종묘제례악에서 보이는 당악 양식의 활용 24

4. 나가며 31

참고문헌 33

ABSTRACT 35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현행 정악가야금보의 율자보 기보 체계에 대한 재고 = A reconsideration on the notation system of Yuljabo in the current Jeongak Gayageumbo 박소현 p. 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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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고려극장과 고려인 가무단 공연예술의 특징과 전망 = The characteristics and prospect of performing arts of Korean diaspora in Kazakhstan : based on interviews with senior artists and the performances at the Republic State Academic Korean Theater : 원로예술가 구술 채록과 고려극장 공연을 바탕으로 서인화 p. 3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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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란전판 『악학궤범(樂學軌範)』의 서지학적 검토 = Bibliographic review on the pre-Imjin War edition of 『Akhakgwebeom』 송현이 p. 6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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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기의 고조(古調) 연구 = A study on Kim Sung-Gi’s Gojo(古調, old melody) 이동희 p. 9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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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놀이 장구의 구음 연구 = A study on the Gueum of Samulnori Janggu 이상규 p. 129-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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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 명인 김종기의 생애사에 대한 재고 = A reconsideration of life of a Gayageum master, Kim Jong-Gi 이용식 p. 155-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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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기 의례에서의 당악 사용 및 양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se and style of Tang-ak(Tang Music) in early Joseon Dynasty rituals 임영선 p. 19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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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환 대금산조의 구성원리 연구 = Study of the principle of construction of Han Ju-Hwan’s Daegeum Sanjo : focused on Jinyangjo in nine audio sources : 9종 음원의 진양조를 중심으로 정소희 p. 259-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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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문화권 배경에서의 통일신라와 당나라 가릉빈가 기악도상(迦陵頻伽伎樂圖像)에 관한 고찰 = A study on the Kalavinka images of the Unified Silla and Chinese Tang Dynasty from an East Asian cultural sphere perspective : focused on images in Cheolgam Seonsa tower in Ssangbong Temple and Mogao cave 159 : 쌍봉사 철감선사탑과 막고굴 159굴 기악도상을 중심으로 馬睿 p. 297-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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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변 민족 개량 악기 관련 연구 = Yanbian ethnic improved musical instruments research. 1, Focusing on the Danso. 1, 단소를 중심으로 박영일 p. 32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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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 변화를 적용한 <계면가락도드리>의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 연구 = Topological data analysis of <Gyemyeongarakdodeuri> with variable weights : focusing on Sigimsae and grace note : 시김새와 장식음을 중심으로 김명옥, 허은우, 최병찬, 정재훈 p. 351-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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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도드리>와 <양청도드리>의 선율 구성과 음 집합 연구 = A study on melody structure and tone clustering of <Utdodeuri> and <Yangcheongdodeuri> : using python-based skeletal tone analysis tool : Python 기반의 골격음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박진형, 이재원, 허은우, 최병찬, 정재훈 p. 389-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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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초 장사훈의 세종대 음악 연구 업적 = Uncho Jang Sa-Hun’s research achievements on music during the reign of King Sejong 임혜정 p. 233-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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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高麗史』 미소장
2 『國朝五禮序例』 미소장
3 『國朝五禮儀』 미소장
4 『端宗實錄』 미소장
5 『成宗實錄』 미소장
6 『世宗實錄』 미소장
7 『時用鄕樂譜』 미소장
8 『樂學軌範』 미소장
9 『太祖實錄』 미소장
10 『太宗實錄』 미소장
11 강제훈(2017), 『만남의 제도화, 조선시대 조정 의례』, 민속원. 미소장
12 김영운(2015), 『국악개론』, 음악세계. 미소장
13 김종수(2018), 『조선시대 궁중연향의 본질과 여악제도의 변천』, 민속원. 미소장
14 이혜구(1987), 『정간보의 정간 대강 및 장단』, 세광음악출판사. 미소장
15 이혜구·임미선(2005), 『韓國音樂理論』, 민속원. 미소장
16 임미선(2011),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의 사적 전개』, 민속원. 미소장
17 장사훈(1986), 『增補韓國音樂史』, 세광음악출판사. 미소장
18 강제훈(2007), 「조선 초기 朝儀의 의례구조와 상징」, 『韓國史硏究』 137, 한국사연구회. 미소장
19 김세중(1999), 「미완의 르네상스 세종조 아악정비를 다시 생각한다」, 『동양음악』 제21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미소장
20 김종수(1992), 「조선시대 魂殿과 原廟 제향악」, 『韓國學報』 제66집, 일지사. 미소장
21 김종수(2008), 「조선 초기 樂章 演行 양상-受寶籙·夢金尺·覲天庭·受明命-」, 『온지논총』제18집, 온지학회. 미소장
22 김종수(2018), 「조선시대 災變에서 用樂」, 『조선시대 궁중음악의 문화사적 고찰』, 민속원. 미소장
23 남상숙(2007), 「古樂譜 長短의 變奏形에 대한 檢討 및 內在律 考察」, 『궁중음악의 음악학적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7. 미소장
24 송방송(1998), 「鮮初 唐樂의 音樂史學的 檢討」, 『李惠求博士九旬紀念音樂學論叢』, 李惠求學術賞運營委員會, 1998. 미소장
25 송혜진(2008), 「조선시대 嘉禮의 用樂 유형」, 『조선 왕실의 가례 01』, 민속원. 미소장
26 신대철(1995), 「朝鮮朝의 鼓吹와 鼓吹樂」,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7 신대철(1998), 「高麗와 朝鮮初期의 鄕樂과 唐樂」, 『李惠求博士九旬紀念 音樂學論叢』, 李惠求學術賞運營委員會. 미소장
28 신대철(2001), 「世宗代 以後 燕山君代의 鄕樂과 唐樂」, 『韓國音樂硏究』 제29집, 한국국악학회. 미소장
29 오용록(2010), 「조선후기 당악의 변천」, 『동양음악』 제31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미소장
30 이민홍(2016), 「동아시아 佾舞의 예악론적 함의와 미학」, 『東方漢文學』 제68집, 동방한문학회. 미소장
31 이 욱(2004), 「조선시대 친경례(親耕禮)의 변천과 그 의미」, 『종교연구』 34, 한국종교학회. 미소장
32 이종숙(2011), 「조선조 豊安·雍安·興安之樂의 아악성향 분석」, 『韓國舞踊史學』 제12호, 무용역사기록학회. 미소장
33 이혜구(1957), 「笙歌寥亮과 鼓吹樂」, 『韓國音樂硏究』, 국민음악연구회. 미소장
34 이혜구(1957), 「與民樂攷」, 『韓國音樂硏究』, 국민음악연구회. 미소장
35 이혜구(1977), 「3. 音樂」, 『한국사 11 조선: 양반관료사회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미소장
36 이혜구(1985), 「笙歌寥亮」, 『韓國音樂論集』, 세광음악출판사. 미소장
37 이혜구(1987), 『井間譜의 井間·大綱 및 장단』, 세광음악출판사. 미소장
38 임영선(2020), 「조선 초기 회례 용악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9 정화순(2015), 「현행 한국 당악의 악조와 그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58집, 한국국악학회. 미소장
40 정화순·김인숙(2022), 「선초 속악의 7음음계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사학보』 제69집, 한국음악사학회. 미소장
41 조규익(2012), 「「鳳來儀」 악장 연구(1):樂舞 명칭의 典據와 악장 내용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溫知論叢』 제31집, 溫知學會. 미소장
42 조규익(2014), 「여말선초 악장의 중세적 관습 및 변이 양상」, 『우리문학연구』 44집, 경인문화사. 미소장
43 지두환(1991), 「朝鮮前期 文廟儀禮의 整備過程」, 『韓國史硏究』 제75호, 한국사연구회. 미소장
44 한형주(2007), 「조선전기 文昭殿의 성립과 그 운영」, 『역사민속학』 제24호, 한국역사민속학회. 미소장
45 황준연(1998), 「『시용향악보 향악곡의 年代」, 『한국시가연구』 제4집, 한국시가학회. 미소장
46 Lee, Hye-ku(1978), “Difference between Hyang-ak and Tang-ak”, KOREA JOURNAL vol. 18, no. 2,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미소장
47 Lee, Hye-ku(1986), “Sung Dynasty Music Preserved in Korea and China”, Korean Studies vol.10, University of Hawai'i Press. 미소장
48 Sheen, Dae-Cheol(1997), “Some Koreanized Aspects of Chinese Music in the History of Korean Music”, 민족음악학 제19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미소장
49 이혜구 역주(1973), 『악보Ⅰ 세종장헌대왕실록 22』,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