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This study confirmed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anxiety, role performance of teachers at a childcare centers and social support. In addition, role performance according to work anxiety and the mediated effect of social support were investigated. We selected 116 teachers who teach at a childcare center in Daejoen. Lee Hye-ri’s (2016) and Park Ji-won’s (1985) questionnaires were used and modified by Kim Yun-ji (2017), Lee Hee-kyung and Kim Seong-su (2002), and Park Bok-mae (2011). For statistical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results showed a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work anxiety and role performance of the childcare teacher. Based on this study, to improve the role performance of childcare teache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implement suitable programs and teacher training. Teachers with high work anxiety should use the social support of co-worker teachers, whereas teachers with low work anxiety should use the social support of the director. In addition, directors and co-worker teachers who provide social support to childcare teachers can suffer from stress and burn -out. Therefore, teacher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solve these problems and encourage teacher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고등학생의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문제간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interpersonal problems in high school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cognition clarity 손미영, 조규판 p. 39-54

직장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업무불안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 = The mediated effect on social support at childcare centers on the relation between role performance and work anxiety of childcare teachers : 원장 및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중재효과 강주연, 손승희 p. 55-78

조선소 하청업체 여성노동자의 화장실 사용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 Challenges faced by female shipyard subcontractors : a case study on restroom usage 황수연, 황세인 p. 79-101

어머니-아동 간 상호작용이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 sequential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and grit :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그릿의 순차적 매개효과 윤기봉, 이사라 p. 23-38

들뢰즈 철학에서 영아 언어 의미 찾기 = In search of meanings of infants' language based upon Deleuzian philosophy 김윤미, 윤은주 p. 1-21

참고문헌 (3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상이(2002). 교사발달 측면에서 본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2012).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5), 71-89. http://dx.doi.org/10.5723/KJCS.2012.33.5.71 미소장
3 김윤지(2017). 유아교사 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원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조절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청자(1996). 불안의 심리학적 원인과 치료대책. 교육연구, 14, 67-95 미소장
5 김현주(1991). 사회적 지지와 내외통제성이 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상황을 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명준희(200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문은영, 신혜원(2012). 보육시설 초임교사 입문교육의 운영형태에 따른 초임교사 교직적응. 열린부모교육연구, 4(2), 67-92. 미소장
8 박복매(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 내, 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 박은혜, 전샛별(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7(1), 253-275.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1.253 미소장
10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1 박형경(2016).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관련 변인: 직업 선택 동기, 직무 환경 및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2 서영숙, 김경혜(2005). 영유아 보육론. 서울: 양서원. 미소장
13 서지영, 서영숙(2002). 유아교사의 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프로그램의 질과 직무환경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 9(2), 115-136. 미소장
14 손희진, 성지현(2014).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의 순차적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5(2), 191-209 https://dx.doi.org/10.5723/KJCS.2014.35.2.191 미소장
15 송경섭(2006).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 탐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6 오경희, 신유림(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 변인. 유아교육연구, 30(2), 339-357.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2.015 미소장
17 오현미(2009). 어린이집 초임보육교사 지원에 대한 인식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8 이 경(2001).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9 이민경(2006). 어린이집 초임교사의 교직적응 불안과 문제 및 지원 요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이지민(2017). 유아교사의 완벽주의 성향 및 교수, 학습에 관한 신념과 역할수행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1 이지연(2018).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행복감, 자아존중감이 영유아 권리 존중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2 이철수(2009). 사회복지학 사전. 서울: 블루피쉬. 미소장
23 이혜리(2016). 공립유치원 초임교사의 교직적응 불안에 관한 조사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이희경, 김성수(2000). 유아교사 역할 Q-set 개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4(1), 27-54. 미소장
25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73-305. 미소장
26 조부경, 고영미(2006). 유치원 교사의 과학 불안, 과학 교수 실제 및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339-369. 미소장
27 조성연, 이정희(201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원장ㆍ동료교사의 사회적지지. 한국가정관리학회, 28(4), 29-42. https://doi:10.6115/fer.2014.52.1.63 미소장
28 조은영(200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9 조혜영(2015).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목표접근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0 직장보육정보센터 (2023). 직장 어린이집 현황. https://welfare.comwel.or.kr/escac에서 2023년 4월 5일 인출. 미소장
31 최경주(2020).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2 최현주(1999).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직무만족도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3 최효신, 신영희(2013). 미숙아 어머니를 위한 체계적인 정보제공이 모아애착 양육스트레스, 양육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간호학회, 19(2), 207-215. https://doi:: 10.4069/kjwhn.2017.23.3.191 미소장
34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과과정에 관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 325. 미소장
35 Hart, N. I. (1987). Student teachers anxieties: Four measured factors and their reactionships to pupil disruption in class. Educational Research, 29(1), 12-18. https://doi:: 10.1080/0013188870290102 미소장
36 McClelland, J. (1986).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workers: A review. Child Care Quarterly, 15(2), 82-89. https://doi.org/10.1007/BF01121152 미소장
37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https://doi.org/10.1086/460731 미소장
38 Katz, L. G. (1980). Mothering and teaching-some significant distinctions. Current Top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47-64. 미소장
39 Saracho, O, N. (1993). A Study of the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38, 43-44. https://doi.org/10.1080/030044388038010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