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습실재감 및 능동적 학습에 기반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설계 개발과 학습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taverse-based education platform (MEP) focusing on learning presence and active learning and its effect on learning outcomes : The case of ‘Election Land’ : '메타버스 선거랜드' 구축 및 활용 사례 임지연, 김정주, 하형석 p. 1-17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he instructional work using microteaching up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김정은 p. 19-31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놀이지원 역량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의 매개효과 = The mediated effect of teacher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 between daycare center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teacher’s play support competency 봉현주, 김민정 p. 33-47
Social distance, positioning, and investment of an Arabic student in a US elementary ESL classroom with Korean peers = 미국 초등학교 ESL 교실의 한국 또래와의 사이에서 아랍권 학생의 사회적 거리, 위치 설정(포지셔닝) 및 투자 Hyona Park p. 49-66
아동의 창의적 학교 환경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students’ creative school environment perception : focusing on teacher and school environment, parents, student : 교사, 학부모, 학생 요인을 중심으로 윤가영, 장재홍 p. 67-80
2015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어휘 등급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vocabulary grade in Korean textbooks in 2015 curriculum middle school 김지연, 박영민 p. 81-99
아동기 외상 경험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on childhood trauma experience : focusing on journal papers published from 2016 to 2021 : 2016년~2021년에 게재된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윤판기, 김지연 p. 101-118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진로 활동 경험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 Classification of latent profiles and influencing factors of career activity experiences of 2nd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엄희수, 김재철 p. 119-135
중학교 음악교사의 원격수업 실행에 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online class by music teachers in middle school 황부남 p. 137-150
비대면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 = A meta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non-face-to-face class satisfaction 김영숙, 김미점, 김유나, 노윤지 p. 151-165
수업실습지원 사전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예비교사의 수업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pre-education program supporting teaching practicum on teaching performance abilit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하문선, 설양환, 황명환 p. 167-178

결혼이주여성의 온라인 생활문화 쓰기 수업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online writing class about life culture for female immigrants through marriage 김정은, 이윤정 p. 179-196
육사 생도의 내현적 자기애와 우울의 관계 = The relations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depression for KMA cadets : the mediating effect of mal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self-defensive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자기방어적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최윤영, 이현엽, 현승주, 강성록 p. 197-210
과학기술연구자들의 목적지향 동기기반추론 경험과 극복 전략 =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ers' experiences with goal-directed motivational reasoning and strategies for overcoming it 신세인, 이준기 p. 211-233
교수 교육역량 진단 도구 개발 = A development of faculty teaching competency diagnosis instrument : the case of G university : G대학 사례 조은영, 채수은 p. 235-248
영유아 교사의 교수창의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Research trends on teaching creativity : from 2012 to February 2023 : 2012년부터 2023년 2월까지 김성애 p. 249-261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sychological burnout-related variables : verification of differences according to adult attachment types : 성인애착유형에 따른 차이 검증 박현웅, 김춘경 p. 263-278
축구선수의 은퇴인식 및 은퇴준비의 심층 분석 = An in-depth analysis of soccer players' retirement awareness and retirement preparation 최승범, 최재원 p. 279-296
교양강의 내 메타버스 공간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경험 분석 정여주, 선혜연, 이도연, 이애선, 조현진, 신지윤, 오솔길, 정소울, 최영숙 p. 297-317
대학생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미결정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intolerance of uncertainty and career indecision : the serial mediating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in undergraduates : 자기자비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순차적 매개효과 김하영, 김나래 p. 319-333
부모코칭역량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arental coaching competency on early children’s social-emotional compete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s’ emotional coaching style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와 감정코칭 양육태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희정 p. 335-353
한국어 교사의 교육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experience Korean teachers of Korean teaching 박소영 p. 355-371
WPR(What's the Problem Represented to be?)의 접근에서 본 교육복지 정책의 문제화 = The problematicization of educational welfare policy : focusing on WPR (What's the problem represented to be?) 이정민 p. 373-387
보육교직원의 세대 간 경험에 대한 질적 탐구 = Qualitative exploration of the intergenerational experience of childcare staff 윤선영, 임환미, 서은총 p. 389-406
대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기반 돌봄책임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o improve caring responsibility based on distance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이정은, 강수경 p. 407-422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정서표현성이 교사 자신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rofessionalism, emotional expression on the person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육명신, 임영옥 p. 423-438
비대면 및 대면 상황의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in Argument-Based-Inquiry (ABI) science classes of non-face-to-face and face-to-face situations 조혜숙, 이지화, 남정희 p. 439-459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주도성과 자기통제가 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mother and teacher reported initiative and self-regulation to motor development 장유진, 김성애 p. 461-472
보육교사의 그릿이 가정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 The mediated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child care teacher’s grit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home and work life 고정리 p. 473-490
MZ세대의 직업 가치관과 대학 생활 만족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values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MZ gener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career planning : 진로 계획성 매개를 중심으로 서경화 p. 491-507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인관계 척도개발 = Development of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이은미 p. 509-524
한국어 교원의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설정에 관한 기초 연구 = A basic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digital competence components of Korean language teacher 김정미 p. 525-544
전문 낚시인의 낚시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A phenomenologcal study on the fishing experience of professional anglers 오승환 p. 545-557
한국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수준이 건강상태(BMI)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internet usage level on health status (BMI) of Korean adolescents : using the 2019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 제15차(2019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를 이용하여 김윤선 p. 559-571

보육교사 일-삶 균형(WLB)이 주관적 경력 성공 및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WLB (work-life balance) upon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career commitment 이신주 p. 573-589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질적 문헌분석 = Qualitative literature analysis on stud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foreign international students 김세연, 이은택, 서성일, 유영만 p. 591-608
'질문생성' 기반 읽기 지도가 중학생의 메타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question generation based reading instruction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metacogni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전상은, 정옥년 p. 609-620
학교 중단 청소년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out-of-school youth participating in an out-of-school youth support center program 윤우영, 박성옥 p. 621-637
유아음악교육에서 물질적 상상력의 의미 고찰 = A study on the meaning of material imagination i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 focusing on Bachelard’s theory : Bachelard 이론을 중심으로 백지혜 p. 639-654
개업상담자 다중역할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acticing counselor multiple-role stress scale 문호경, 김지현 p. 655-673
대학생들의 메타인지, 학습몰입, 회복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resilience on university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원주연, 성귀복 p. 675-691
대학생의 지연동기와 지연행동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procrastination motives and procrastination : mediating effects of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매개효과 장성훈, 정남운 p. 693-705
심리적으로 소진된 초등교사의 학생⋅학부모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burnou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rpersonal competence with students and parents 최지혜, 유형근 p. 707-725
영유아교사의 정서저널쓰기 경험의 변화과정과 의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rs on and the meanings of reflective emotion journaling 김효진 p. 727-750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공감에 미치는 효과성 분석 =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the curriculum convergenc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empathy of 6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이형순, 박성희 p. 751-765
생태패러다임(NEP)의 관점으로 본 고등학생의 생태 관련 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ecology-related education exper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NEP) 남미자, 목정연 p. 767-779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핵심역량 탐색 = An exploration of core competencies to promote professionalism in directors of home daycare centers 이정화, 안영혜 p. 781-795
유자녀 여성의 부모화 경험이 가정 소진에 미치는 영향 = A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perfectionism,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fication and housework burnout in women with children : 완벽주의, 정서표현 억제, 양육스트레스의 순차적 매개효과 배성아, 최현주 p. 797-809
피지컬 리터러시 내 동기 및 자신감 영역 척도에 관한 타당성 = Validation on the scale for the motivation and confidence domain within physical literacy 최승우, 이안수 p. 811-822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중년기 위기감의 관계에서 인지적 재평가와 갈등해결전략의 매개 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reappraisal and conflict rrsolution strategy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mid-life crisis 길예진, 김영희 p. 823-839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환자안전사고 경험 = Experience of patient safety accident during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 phenomenological research : 현상학적 연구 곽수영 p. 841-852
발달장애 자녀 어머니의 돌봄 스트레스와 삶의 질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care stress and quality of life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resilience :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 최용호, 최웅용 p. 853-868
융합예술치료가 뚜렛 장애 아동의 틱 증상 감소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단일 사례 연구 = Effects of convergence art therapy on the reduction of tic symptoms and the improvement of self-expression and self-esteem in children with Tourette's disorder single case study 지민정, 이에스더 p. 869-889

참고문헌 (5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계보경, 한나라, 김은지, 박연정, 조소영 (2021). 메타버스의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소장
2 교육플러스 (2021.10.25.). 동아리 발표회 ‘게더타운’에서 한다고? 밀양여고, 메타버스의 교육적 모델 제시 ‘화제’. https://www.edpl.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7에서 2023년 2월 14일 인출. 미소장
3 김경희, 주금재, 윤제연 (2017). 의대생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훈련 프로그램 효과 검증 및 참여경험 분석. 의료커뮤니케이션, 12(1), 41-50. 미소장
4 김나랑 (2022). 메타버스 특성요인과 학습 몰입 및 학습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게더타운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연구, 31(1), 219-238. 미소장
5 김명순 (2003). 의사소통훈련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김상균 (2020).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미소장
7 김수향, 문미경 (2021). 메타버스(Metaverse)와 미래교육 학습자 정체성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8 김수형 (2020). 온라인에서의 비언어적 요소에 대한 주관성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김우상, 나건 (2017). 현존감을 반영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3(3), 139-153. 미소장
10 김지환, 김광욱 (2022). 메타버스 내 사용자 신원 증명을위한 대체 불가능 토큰 기반 가상 아바타. 정보과학회논문지, 49(11), 1032-1042. 미소장
11 남문희, 이강훈, 이정미 (202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탈플라스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생의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 수업몰입과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8), 85-103. 미소장
12 뉴스핌 (2022.01.05.). 메타버스 활용 79.3%, 코로나 이후이용... 아직은 1회성.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0105001036에서 2022년 1월 5일 인출. 미소장
13 박노일, 정지연, 홍다예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5), 83-121. 미소장
14 박지혜 (2021).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 차세대 콘텐츠 산업의 방향과 시사점. KIET 산업경제. 미소장
15 서동희 (2022). 3D애니메이션 기술로 본 메타버스 현존감구성요소와 발전 방향성 연구.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20(6), 79-91. 미소장
16 손정명, 이시훈, 한정혜 (2022). 메타버스 기반 협력적 소통SW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1), 11-22. 미소장
17 송명자, 이현림 (2008).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0(2), 269-291. 미소장
18 안서현, 허윤 (2023).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과목 강의의 설계와 운영. 교양교육연구, 17(1), 63-76. 미소장
19 유철수 (2008). 의사소통훈련이 전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윤송이, 이규혜 (2011). 사회적 자기이미지와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 이미지-이상적 이미지와 실제적 이미지를중심으로-. 복식, 61(9), 1-14. 미소장
21 윤진영, 김연형, 이채원 (2021). 메타버스를 활용한 창작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9(5), 273-283. 미소장
22 윤혜성 (2009). 사이버 공간에서 소통이 갖는 교육적 의미.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이고은 (2020).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 트랜드 변화. KDB 미래전략연구소. 미소장
24 이도연, 정여주 (2022). 청소년의 게임 캐릭터 감정이입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1), 539-555. 미소장
25 이예진, 정광태 (2022). 메타버스의 수업활용에 관한 사용자경험 분석-스페이셜(Spatial)을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4(2), 367-376. 미소장
26 이주현 (2022). 대학교육에 있어서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탐색적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구보고서. 미소장
27 이희준, 차상안, 권해나 (2016). 증강현실을 활용한 IT 교육콘텐츠가 성인 학습자의 학업 성취와 학습 흥미 및 몰입에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 424-437. 미소장
28 임평규 (2001). 현실과 사이버의 맥락에 따른 자기노출의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9 자투리경제 (2022.10.26.). [메타버스⑯] ‘메타버시티’... 메타버스 활용 대학들. http://www.jaturi.kr/news/articleView.html?idxno=9918에서 2022년 10월 26일 인출. 미소장
30 정기성, 한승훈, 이동규, 김진모 (2016). 몰입형 전래동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가상현실 기술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22(3), 43-52. 미소장
31 정은경 (2013). 스마트 앱 TV의 수용에 관한 연구: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2 정호권 (2003).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인간관계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3 조연직, 신소영, 박현진 (2022). 메타버스를 경험한 교육 분야 종사자들의 인식 및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 탐색. 교육연구, 44(1), 33-53. 미소장
34 주지선 (2005).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5 최원호, 전영국 (2020).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1(2), 1-28. 미소장
36 태지현 (2010). 청소년 개인특성에 따른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에서 자기노출: 인터넷 자기효능감과 자의식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7 한겨레 (2022.06.09.). “가상공간에서 수업을”... 울산 모든초등학교 ‘메타버스’ 활용.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046312.html에서 2022년 6월 9일 인출. 미소장
38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2021 디지털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미소장
39 홍희경 (2021). 메타버스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문화와 융합, 43(9), 1-23. 미소장
40 황요한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컨텐츠학회 논문지, 22(3), 121-133. 미소장
41 UNN (2022.10.01.). [대학通] 대학가 대면 수업 전환과 교육환경의 변화.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34504에서 2022년 10월 1일 인출. 미소장
42 Biocca, F., Harms, C., & Burgoon, J. K. (2003). Toward a more robust theory and measure of social presence:Review and suggested criteria.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12(5), 456-480. 미소장
43 Carlson, J. R., & Zmud, R. W. (1999). Channel expansion theory and the experiential nature of media richness perception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2(2), 153-170. 미소장
44 Carter, K. A. (2003). Type me how you feel: Quasi-nonverbal cue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ETC: A Review of General Semantics, 60(1), 29-39. 미소장
45 Freeman, G., & Maloney, D. (2021). Body, Avatar, and Me:The Presentation and Perception of Self in Social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the ACM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239, 1-27. 미소장
46 Hiltz, S. R., & Turoff, M. (1981). The evolution of user behavior in a computerized conferencing system. Communications of the ACM, 24(11), 739-751. 미소장
47 Hu, C., Kumar, S., Huang, J., & Ratnavelu, K. (2017). Disinhibition of negative true self for identity reconstructions in cyberspace: Advancing self-discrepancy theory for virtual setting. PloS one, 12(4), e0175623. 미소장
48 Martey, R. M., & Consalvo, M. (2011). Performing the Looking-Glass Self: Avatar Appearance and Group Identity in Second Lif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a and Culture, 9, 165-180. 미소장
49 Oh, H. J., Kim, J., Chang, J. J., Park, N., & Lee, S. (2023).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39, 107498. 미소장
50 Park, S. B., & Chung, N. (2011). Mediating roles of self-presentation desire in online game community commitment and trust behavior of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6), 2372-2379. 미소장
51 Pfeiffer, J. W., & Jones, J. E. (1974). Annual handbook for group facilitators. Pfeiffer & Company. 미소장
52 Rains, S. A. (2007). The Anonymity Effect: The Influence of Anonymity on Perceptions of Sources and Information on Health Website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35(2), 197-214. 미소장
53 Short, J. A., Williams, E., & Christie, B. (1976).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London: Wiley. 미소장
54 Teng, C. I. (2017). Impact of avatar identification on online gamer loyalty: Perspectives ofsocial identity and social capital theo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7, 601-610. 미소장
55 Tidwell, L. C., & Walther, J. B. (2002).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ffects on Disclosure, Impressions, and Interpersonal Evaluation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8(3), 317-34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