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지속가능발전지향 근면·자조·협동 기반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공동체의식 증진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sustainable development-oriented personality-centered education program based on diligence, self-help, and cooperation on preschoolers' self-efficacy and sense of community / 민하영 ; 조우미 1
Abstract 1
Ⅰ. 서론 1
Ⅱ. 연구방법 3
1. 연구대상 3
2. 연구절차 4
3. 측정도구 6
4. 자료분석 7
Ⅲ. 연구결과 7
1. 지속가능발전지향 근면·자조·협동 기반의 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7
2. 지속가능발전지향 근면·자조·협동 기반의 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증진에 미치는 효과 8
Ⅳ. 논의 및 결론 9
REFERENCES 11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진, 심성경, 류경희(2013). 신체 및 표현활동 중심의 실외놀이를 통한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7(5), 5-30. | 미소장 |
2 | 강민정, 이성희, 김윤태, 이상원(2018).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4 영역에 근거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초등교육, 29(1), 81-99. | 미소장 |
3 | 곽희선, 김미애(2020). 실외 밧줄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9(3), 25-53. | 미소장 |
4 | 교육부(2020). 인성교육진흥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20857#0000에서 인출. | 미소장 |
5 | 교육부, 보건복지부(2020).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 미소장 |
6 | 김아영 차정은, 이다솜, 임인혜, 탁하얀... 송윤아(2008).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 동기의 매개효과. 한국교육, 35(4), 3-24. | 미소장 |
7 | 김영옥(2008).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8 | 딩슈잉, 한유진, 조부경(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247-273. | 미소장 |
9 | 류지선, 김지은(2016).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나눔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이타성 및 공동체의식에미치는 효과. 육아지원연구, 11(2), 85-111. | 미소장 |
10 | 박춘성(2010). 창의·인성의 특성과 학교에서의 발현을 위한 방안 탐색. 창의력교육연구, 10(2), 61-72. | 미소장 |
11 | 서현정, 조부경, 김경철, 최현주, 최연철(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38(2), 173-203. | 미소장 |
12 | 신은수, 박은혜(2012).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 설정. 육아지원연구, 7(1), 27-49. | 미소장 |
13 | 양진희(2022).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자연친화놀이 활동이유아의 생명존중 인식과 공동체 의식 및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3(4), 1881-1895. | 미소장 |
14 | 유구종, 함은지, 가신현(2016).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이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1(2), 491-516. | 미소장 |
15 |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14).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그리다. 「유엔지속가능발전 10년」최종보고서. 서울:유네스코한국위원회. | 미소장 |
16 | 이유나, 이연승(2020).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인성척도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40(5), 61-84. | 미소장 |
17 | 이종향(2013).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 측정도구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17(3), 131-152. | 미소장 |
18 | 장진영, 정계숙(2018).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숲놀이활동의 효과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3(5), 269-292. | 미소장 |
19 | 전인옥(1996). 교사의 교육신념과 자아효능감이 유아의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22, 493-528. | 미소장 |
20 | 조영철, 이상원(2020).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9~12영역에 근거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적용. 한국초등교육, 31(1), 191-211. | 미소장 |
21 | 지옥정(2014).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종이 프로젝트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연계 주체들에게미친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199-225. | 미소장 |
22 | 지옥정, 허미화, 백은주, 정미라(2015). 우리나라 유치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실태 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90, 23-52. | 미소장 |
23 | 최연철, 김경철, 조부경, 서현정, 최현주(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생애주기별연수모형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379-407. | 미소장 |
24 | 최외출(2013). 새마을운동 연구경향과 새마을학 정립에관한 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27(1), 61-93. | 미소장 |
25 | Albrecht, S. L., & Marty, A. (2020). Personality, selfefficacy and job resource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employee engagement, affective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31(5), 657-681. | 미소장 |
26 | Amran, A., Jasin, I., Satriawan, M., Perkasa, M., & Satriawan, M. (2019). Develop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oriented-character learning model for Indonesian golden generation. Asian Social Science, 15(12), 87-93. | 미소장 |
27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 미소장 |
28 | Berk, L. E. (2022). Development through the lifespan (7th). Boston: Pearson | 미소장 |
29 | Chatterjee, R., & Correia, A. P. (2020). Online students’ attitudes toward collaborative learning and sense of community.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4(1), 53-68. | 미소장 |
30 | Gough, S., & Scott, W. (2006). 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 political analysis. Educational Review, 58(3), 273-290. | 미소장 |
31 | Hägglund, S., & Samuelsson, I. P. (2009).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learn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citize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1, 49-63. | 미소장 |
32 | Hedefalk, M., Almqvist, J., & Östman, L. (2015).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1(7), 975-990. | 미소장 |
33 | Heslin, P. A., & Klehe, U. C. (2006). Self-efficacy. Encyclopedia Of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 (Vol.2, pp.705-708). Thousand Oaks: Sage. | 미소장 |
34 | Koivula, M., & Hännikäinen, M. (2017). Building children’s sense of community in a day care centre through small groups in play. Early Years, 37(2), 126-142. | 미소장 |
35 | McMillan, D. W., & Chavis, D. M. (1986). Sens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1), 6-23. | 미소장 |
36 | Rogala, A., Szczepaniak, M., Michalak, N., & Andersson, G. (2020). Internet-based self-help intervention aimed at increasing social self-efficacy among internal migrants in Poland: Study protocol fo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et Interventions, 21, 100322. | 미소장 |
37 | Tennent, L., Farrell, A., & Tayler, C. (2006). Social Capital and Sense of Community: What do They Mean for Young Children's Success at School. AARE 2005 Education Research(p. 1-13), Sydney, Australia.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