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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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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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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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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리얼리티쇼, 그리고 일상의 테크놀로지로서의 리얼리티 = Reality, reality show, and reality as technology | 이희은 | p. 5-45 | ||
인공지능과 '리얼리티'의 경계 =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boarder of 'reality' a reality : composition in the deceased Yoonbae Park restoration episode : 고 박윤배 복원 에피소드에 나타난 리얼리티 구성을 중심으로 | 이정현 | p. 46-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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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의 혼재 혹은 분화 = The blending or divergence of reality : exploring the dynamics of drama reality and the practices of reception : 드라마 생산과 수용 과정에서 살펴본 드라마 리얼리티의 역학 | 강보라 | p. 91-142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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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명진 (2019).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상호텍스트성과 상호주관적 실재의 구성: <효리네 민박>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3권 3호, 5∼44. | 미소장 |
2 | 김명진 (2020).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매체성 고찰. 《한국방송학보》, 34권 5호, 40∼77. | 미소장 |
3 | 김미라 (2011).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25권 6호, 88∼124. | 미소장 |
4 | 김수정 (2011).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서구조와 문화정치학. 《방송문화연구》, 23권 2호, 37∼72. | 미소장 |
5 | 김예란·박주연 (2006).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학보》, 20권 3호, 7∼48. | 미소장 |
6 | 김현주 (2011). 《생활밀착형 휴먼 다큐멘터리 제작행태에 관한 연구: KBS 2TV ‘다큐멘터리 3일’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미소장 |
7 | 김훈순·김은정 (2000). 한국 멜로 영화의 장르 연구: 관습의 반복과 변형. 《한국방송학보》, 14권 1호, 113∼154. | 미소장 |
8 | 류웅재·박진우 (2012).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 1호, 139∼165. | 미소장 |
9 | 양진샘 (2016). 《‘관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재현하는 ‘일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나혼자 산다>의 텍스트와 수용자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미소장 |
10 | 원용진·김지만 (2012). 사회적 장치로서의 아이돌 현상. 《대중서사연구》, 28집, 319∼361. | 미소장 |
11 | 유건식 (2022. 8. 3). 한국 TV드라마의 제작 환경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네이버 IP/구독/콘텐츠. URL: https://contents.premium.naver.com/big/highres/contents/220803132644139pc | 미소장 |
12 | 윤태진 (2011). 정서적 참여와 실재(reality)의 재구성: 한국 리얼리티 텔레비전 쇼의 작동방식에 대한 고찰. 《방송문화연구》, 23권 2호, 7∼36. | 미소장 |
13 | 이동후 (2015). 뉴미디어의 이해: 미디어 생태학의 지적 실천화 함의. 《한국방송학보》, 29권 5호, 32∼66. | 미소장 |
14 | 이동후 (2021). 《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조건이 되었는가: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 서울: 컬처룩. | 미소장 |
15 | 이설희·한희정 (2019). 외국인 여행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민족/국가 재현: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95호, 163∼193. | 미소장 |
16 | 이종수 (2004). 《TV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 구성》. 서울: 한국. | 미소장 |
17 | 이헌율 (2015).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실제성 구현 연구: <1박 2일>에 나타난 제작진 노출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9권 6호, 241∼272. | 미소장 |
18 | 이희승 (2011). 지상파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국 지역적 특징과 수용의 쾌락. 《언론과학연구》, 11권 3호, 207∼237. | 미소장 |
19 | 이희은 (2011). 텔레비전 버라이어티쇼의 사적인 이야기 서술. 《언론과 사회》, 19권 2호, 2∼46. | 미소장 |
20 | 장인철 (2023. 3. 8). “‘응삼이’ 버추얼휴먼, AI 가상인간의 미래 보여줬다”. 《한국일보》. URL: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30815370003006? did=NA | 미소장 |
21 | 전규찬 (2012). ‘포스트텔레비전론’의 교차점. 한국방송문화연구회 (편), 《TV 이후의 텔레비전》 (85∼114쪽). 파주: 한울 | 미소장 |
22 | 정태섭 (2019). 시각특수효과의 드라마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태양의 후예>, <미스터션샤인>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권 3호, 400∼406. | 미소장 |
23 | 채희상 (2009). 디지털 영화의 ‘리얼리즘’ 재개념화에 관한 연구. 《영상예술연구》, 15집, 75∼94. | 미소장 |
24 | 최성민 (2010). 대중 매체 텍스트의 리얼리티 문제 연구. 《인문콘텐츠》, 18호, 125∼146. | 미소장 |
25 | 홍순구 (2005). 3D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연구: 3D 디지털캐릭터의 표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1권 2호, 147∼162. | 미소장 |
26 | 홍지아 (2009).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서사전략과 낭만적 사랑의 담론: <우리 결혼했어요>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3권 2호, 567∼608. | 미소장 |
27 | Andrejevic, M. (2004). Reality TV: The work of being watched. Lanham, MD: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 미소장 |
28 | Benjamin, W. (2008).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London, UK: Penguin UK. | 미소장 |
29 | Berger, P. L., & Luckmann, T. (1966).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하홍규 (역) (2013). 《실재의 사회적 구성》. 서울: 문학과 지성사. | 미소장 |
30 | Bolter, J. D., & Grusin, R (2000). Remediation: Understanding new media. Cambridge, MA: MIT Press. | 미소장 |
31 | Couldry, N. (2005). Media rituals: A critical approach. London, UK:Routledge. | 미소장 |
32 | Elsaesser, T., & Buckland, W. (2002). Studying contemporary american film. London, UK: Arnold. | 미소장 |
33 | Killborn, R. (1994). How real can you get? Recent developments in “reality”television.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9(4), 421∼440. | 미소장 |
34 | Kittler, F. A. (1999). Gramophone, film, typewriter.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35 | Murray, S. (2004). “I think we need a new name for it”: The meeting of documentary and reality TV. In S. Murray & L. Ouellette (Eds.), Reality TV: Remaking television culture (pp. 65∼81). New York, NY:NYU Press. | 미소장 |
36 | Turnock, J. A. (2015). Plastic reality: Special effects, technology, and the emergence of 1970s blockbuster aesthetics. New Y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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