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강원도 배경 영화에 나타난 지역어 재현 양상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gional language reproduction in Gangwon-do background film 이노미 p. 5-36

인터뷰콘텐츠의 콘텐츠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n commitment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content quality factor of interview content 김서윤, 오명열 p. 37-65
혁신성과 자극추구성향이 인공지능 기술의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innovation and sensation seeking on the emotional respon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 focusing on the effect of controlling the generation gap : 세대차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운행, 전종우 p. 67-84
대학생들의 포털 및 소셜미디어 정보추구 이용동기가 선거관여 및 정치불만을 매개로 투표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information-seeking motivations of portal and social media uses, mediated through election involvement and political dissatisfaction on vote intention among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April 7th Seoul, Busan mayors' by-election : 4·7 서울, 부산 시장 보궐선거를 중심으로 이효성, 안종묵 p. 85-110
반려동물 유튜브 인기 채널 내용분석 = An content analysis of popular companion animal YouTube channel :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 by the difference of channel creator types : 제작 주체에 따른 특성을 중심으로 양문희 p. 111-139
가상 인플루언서와 인간 인플루언서의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advertising effects of virtual and human influencers : negative and positive information : 긍정적 정보와 부정적 정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임예, 조영, 최미연, 심성욱 p. 141-176
일반인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시청자 경험에 대한 연구 = Research on viewing experiences of reality dating programs starring ordinary people :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with 20's and 30's viewers : 20~30대 시청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장형민, 이재신 p. 177-204
보호자의 아동 미디어 이용 자기 조절력 평가가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guardians' perception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in media use on the necessity of media educ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s' mediation styles and perception of media influence : 보호자 중재 행위와 미디어 영향에 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준석 p. 207-225

참고문헌 (4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은진(2021). 아동권리측면에서 바라본 유아 미디어 이용과 교육. 육아정책포럼, 69, 15-22. 미소장
2 김수지, 김영주, 이숙정, 박민규(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https://www.kpf.or.kr/synap/skin/doc.html?fn=1611041960998.pdf&rs=/synap/result/res earch/ 미소장
3 김용숙, 강영식(2011). 유아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사-학부모의 인식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8), 3466-3471. https://doi.org/10.5762/KAIS.2011.12.8.3466 미소장
4 김은진(2021). ‘유튜브 육아’ 연구: 육아 과정에서어머니의 유튜브 이용과 통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25(3), 41-85. https://doi.org/10.47020/JLC.2021.08.25.3.41 미소장
5 김주련, 강설순(2010). 어머니의 TV시청 개입 유형에 따른 아동의 TV시청 조절 능력의 차이분석. 아동과 권리, 14(4), 585-607. 미소장
6 김헌, 장병희(2022). 부모의 미디어 이용 중재가 미디어에 대한 부정적 영향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알파 세대의 자기 통제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2(1), 126-163. http://dx.doi.org/10.14696/jcs.2022. 03.22.1.126 미소장
7 모아라(2017).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 경험에 대한부모의 걱정 탐색.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8(4), 691-698. https://doi.org/10.9728/dcs.2017.18.4.691 미소장
8 박성우, 장지순(2021). 미디어 교육의 딜레마와 방향성 검토: 한국과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16(5), 109-134. https://doi.org/10.15815/kjcaes.2021.16.5. 109 미소장
9 변선주, 양혜련, 조경미(2022).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과 어머니의 디지털 페어런팅 실태및 경험: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9(2), 67-96. 미소장
10 서은정, 마정미(2021). 유아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과 양육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한국소통학보, 20(3), 123-160. https://doi.org/10.51652/ksmca.2021.20.3.4 미소장
11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2020). 스마트기기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양육스트레스가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함께 사용여부의 매개효과 검증. 인간발달연구, 27(1), 185-205. http://dx.doi.org/10.15284/kjhd.2020.27.1.185 미소장
12 안정임(2003). 한국에서의 TV 시청중재 유형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7(6), 332-353. 미소장
13 안정임(2008). 인터넷 이용 중재유형과 선행요인에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2(6), 230-266. 미소장
14 안정임, 서윤경, 김성미(2013).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인과 부모의 중재 행위, 아동의 이용조절 인식간의 상관관계. 언론과학연구, 13(2), 161-192. 미소장
15 양길석, 서수현, 옥현진(2021).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 행위 연구: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차이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59(0), 107-136. https://doi.org/10.17095/JRR.2021.59.3 미소장
16 이숙정, 전소현(2010).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24(6), 289-322. 미소장
17 이순복(2021). 유아교육의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화와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탐색. 아동교육, 30(4), 215-234. https://doi.org/10.17643/KJCE.2021.30.4.12 미소장
18 임경심, 김수향, 홍혜경(2014).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자기조절력 및 자아존중감과의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203–221. 미소장
19 조수선(2022). 어린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미디어 인식과 중재방식:전업어머니, 직장어머니, 아버지 집단의 차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4(1), 23-41. https://doi.org/10.15564/jeju.2022.3.24.1.23 미소장
20 조조수선, 김봉현(2021). 어린이의 유튜브 이용량에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7), 45-57. https://doi.org/10.21184/jkeia.2021.10.15.7.45 미소장
21 진민정, 김반야, 박유신, 최숙(2020).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한국언론진흥재단. https://www.kpf.or.kr/synap/skin/doc. html?fn=1611279292115.pdf&rs=/synap/result/research/ 미소장
22 최이숙, 김반야(2021). ‘위험한 미디어 vs 든든한육아 도우미’: 영유아 스마트 미디어 이용 담론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8), 515-525. https://doi.org/10.5392/JKCA.2021. 21.08.515 미소장
23 Burroughs, B.(2017). YouTube kids: The app economy and mobile parenting. Social Media + Society, 3(2), 1-8. https://doi.org/10.1177/2056305117707189 미소장
24 Cingel, D.P. & Krcmar, M.(2013) Predicting media use in very young children: The role of demographics and parent attitudes, Communication Studies, 64(4), 374-39. https://doi.org/10.1080/10510974. 2013.770408 미소장
25 Clark, L. S.(2011). Parental mediation theory for the digital age. Communication Theory, 21, 323–343. https://doi.org/10.1111/j.1468-2885.2011.01391.x 미소장
26 DTI & EAVI.(2011). Testing and refining criteria to assess media literacy levels in Europe–Final report. https://eavi.eu/wp-content/ uploads/2017/08/study_testing_and_refi ning_ml_levels_in_europe.pdf 미소장
27 Hobbs, R.(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The Aspen Institute. 미소장
28 Kim, Y.K.. & Kim, C.(2022). Differences in preschooler selfregulation of media use by screen media use envrion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3(4), 441-454. https://doi.org/10.5723/kjcs.2022.43.4.441 미소장
29 Kirwil, L.(2009).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Internet use in different European countrie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3(4), 394-409. https://doi.org/10.1080/17482790903233440 미소장
30 Kucirkova, N., Messer, D., Sheehy, K.., & Panadero, C. F.(2014). Children’s engagement with educational iPad apps:Insights from a Spanish classroom. Computers & Education, 71, 175-184. http://dx.doi.org/10.1016/j.compedu.2013.10.003 미소장
31 Livingstone, S., & Helsper, E. J.(2008).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2(4), 581-599. https://doi.org/10.1080/08838150802437396 미소장
32 Marsh, J.(2010). Young children’s play in online virtual world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8(1), 23-39. https://doi.org/10.1177/1476718X09345406 미소장
33 Meeus, A., Eggermont, S., & Beullens, K.(2019). Constantly connected: The role of parental mediation styles and self-regulation in pre- and early adolescents’ problematic mobile device us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45(2), 119-147. https://doi.org/10.1093/hcr/hqy015 미소장
34 Nathanson, A. I.(2001). Parent and child perspectives on the presence and meaning of parental television media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5(2), 201-220.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502_1 미소장
35 Rode, J. A.(2009). Digital parenting: Designing children’s safety. BCS-HCI ‘09Proceedings of the 23rd British HCI Group Annual Conference on People and Computers: Celebrating People and Technology Cambridge, UK: ACM Digital Library, 244-251. 미소장
36 Shin, W., & Huh, J.(2011). Parental mediation of teenagers’ video game playing:Antecedents and consequences. New Media & Society, 13(6), 945–962. https://doi.org/10.1177/1461444810388025 미소장
37 Valkenburg, P. M., Krcmar, M., Peeters, A. L., & Marseille, N. M.(1999). Developing a scale to assess three styles of television mediation: “Instructive mediation,”“restrictive mediation,” and “social coviewing”. Journal of Broadcasting &Electronic Media, 43(1), 52-66. https://doi. org/10.1080/08838159909364474 미소장
38 Warren, R.(2001). In words and deeds: Parental involvement and mediation of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The Journal of Family Communication, 1(4), 211-231. https://doi. org/10.1207/S15327698JFC0104_01 미소장
39 Warren, R.(2003). Parental mediation of preschool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7(3), 394-417.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703_5 미소장
40 Warren, R.(2005).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in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Communication, 55(4), 847-863. https://doi.org/10.1111/j.1460-2466.2005.t b03026.x 미소장
41 Yelland, N.(2011). Reconceptualising play and learning in the lives of young children.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6(2), 4-12. https://doi.org/10.1177/183693911103600202 미소장
42 Zaman, B., Nouwen, M., Vanattenhoven, J., de Ferrerre, E., & Van Looy, J.(2016). A Qualitative inquiry into the contextualized parental mediation practices of young children’s digital media use at hom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60(1), 1-22. https://doi.org/10.1080/08838151. 2015.112724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