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강진령 (2005).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2 |
강현미, 하선혜, 서현아 (2018). 행복플로리시 증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행복플로리시와 긍정적 자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2), 249-269. https://doi.org/10.22154/JCLE.19.2.10 |
미소장 |
3 |
강현미, 황해익 (2016).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1(3), 87-116. https://doi.org/10.20437/KOAECE21-3-04 |
미소장 |
4 |
구재선 (2019). 삶의 만족 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의 연령 및 성별 측정 동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305-323. https://doi.org/10.20406/KJCS.2019.11.25.4.305 |
미소장 |
5 |
권석만 (2005). 긍정심리학.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6 |
김경민, 임정하 (2013). 한국판 행복추구경향 척도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0(3), 23-37. |
미소장 |
7 |
김광일, 김재환 (1984). 간이 정신진단검사(SCL-90-R)의 한국판 표준화 연구 Ⅲ. 정신건강연구, 2, 278-311. |
미소장 |
8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
미소장 |
9 |
김민정 (2016). 자존감 2요인 모델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3), 411-434. https://doi.org/10.22257/KJP.2016.09.35.3.411 |
미소장 |
10 |
김정호 (2010). 마음챙김과 긍정심리학 중재법의 통합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3), 369-387. https://doi.org/10.17315/KJHP.2010.15.3.001 |
미소장 |
11 |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이승희, 최한나 (2011).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2 |
김혜정, 남초원, 이수경 (2015). 귀국 대학생과 일반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3), 433-449. https://doi.org/10.15703/KJC.16.3.201506.433 |
미소장 |
13 |
노치경, 홍혜영 (2016). 회복탄력성이 역경 후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 의도적 반추와 문제중심대처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7(6), 1-20. https://doi.org/10.15703/KJC.17.6.201612.1 |
미소장 |
14 |
박찬빈, 고영건 (2014). 대학생의 방어기제 유형에 따른 멘탈 휘트니스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3), 673-693. https://doi.org/10.17315/KJHP.2014.19.3.003 |
미소장 |
15 |
배서영 (2017).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0), 113-140.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0.113 |
미소장 |
16 |
백현숙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7 |
서숙희, 금명자, 박재연 (2018). 마음챙김-수용에 기반한 긍정심리치료가 대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25(11), 151-170. https://doi.org/10.21509/KJYS.2018.11.25.11.151 |
미소장 |
18 |
성미혜 (2011).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우울성향 초등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9 |
손승남, 김인영, 송하석, 이재성, 최예정 (2021). 고등교육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 핵심역량. 교양교육연구, 15(1), 11-30. https://doi.org/10.46392/kjge.2021.15.1.11 |
미소장 |
20 |
송현심, 성승연 (2017). 대학생과 중년성인의 의미추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 의미발견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843-870. https://doi.org/10.23844/KJCP.2017.08.29.3.843 |
미소장 |
21 |
심교린, 김완석 (2019). 한국판 플로리시 척도 (K-PERMA) 타당화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15(4), 319-340. https://doi.org/10.32451/KJOAPS.2019.15.4.319 |
미소장 |
22 |
이동귀, 양난미, 박현주 (2013). 한국형 자존감 평가영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271-298. |
미소장 |
23 |
이수연 (2010). 대학생의 행복 척도 개발 및 구인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2), 107-122. https://doi.org/10.16983/KJSP.2010.7.2.107 |
미소장 |
24 |
이윤정 (1999). 지방출신 서울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진로계획.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5 |
이현진, 노혜숙, 양지웅 (202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원생의 내외통제성, 대인관계,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7(2), 31-53. https://doi.org/10.15703/kjccsp.7.2.202212.31 |
미소장 |
26 |
이훈진, 원호택 (1995). 편집증적 경향, 자기개념, 자의식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7-290. |
미소장 |
27 |
임규혁 (1997). 간이 정신진단검사(SCL-90-R)의 심리측정학적 재조명. 교육심리연구, 11(1), 157-189. |
미소장 |
28 |
조명한, 차명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
미소장 |
29 |
조화진, 서영석 (2010).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디스트레스의 관계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385-411. |
미소장 |
30 |
채혜경, 황해익 (2020).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205-1232.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7.1205 |
미소장 |
31 |
Baker, R. W., & Syri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
미소장 |
32 |
Biswas-Diener, R., & Dean, B. (2007). Positive psychology coaching: Putting the science of happiness to work for your client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https://doi.org/10.53841/bpsicpr.2007.2.1.103 |
미소장 |
33 |
Butler, J., & Kern, M. L. (2016). The PERMA-Profiler: A brief multidimensional measure of flouris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6(3), 1-48. https://doi.org/10.5502/ijw.v6i3.526 |
미소장 |
34 |
Campbell, A. (1981). The sense of well-being in America: Recent patterns and trends. New York: Mcgraw-hill. |
미소장 |
35 |
Campbell, S. L., & Stein, M. B. (2007). Psychometric analysis and refinement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Validation of a 10-item measure of resilience. Journal of Traumatic Stress: Official Publication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raumatic Stress Studies, 20(6), 1019-1028. https://doi.org/10.1002/jts.20271 |
미소장 |
36 |
Campbell, S. L., Barlow, D. H., Brown, T. A., & Hofmann, S. G. (2006). Acceptability and suppression of negative emotion in anxiety and mood disorders. Emotion, 6(4), 587-595. https://doi.org/10.1037/1528-3542.6.4.587 |
미소장 |
37 |
Connor, K. M., & Davidson, J. R. (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18(2), 76-82. https://doi.org/10.1002/da.10113 |
미소장 |
38 |
Cox, E., Bachkirova, T., & Clutterbuck, D. (2010). The complete handbook of coaching. London: Sage. |
미소장 |
39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0 |
Derogatis, L. R. (1971). Neurotic symptom dimensions: As perceived by psychiatrists and patients of various social class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24(5), 454-464. https://doi.org/10.1001/archpsyc.1971.01750110066011 |
미소장 |
41 |
Dias, G. P., Foster, J., & Zunszain, P. A. (2019). Time to flourish: Designing a coaching psychology programme to promote resilience and wellbeing in postgraduate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ositive Psychology, 3(7), 1-12. |
미소장 |
42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미소장 |
43 |
Diener, E., & Emmons, R. A. (1984). The independ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5), 1105-1117. https://doi.org/10.1037/0022-3514.47.5.1105 |
미소장 |
44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미소장 |
45 |
Diener, E., Suh, E., Lucas, R. E., & Smith, H. L. (1999).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미소장 |
46 |
Eichstaedt, J. C., Schwartz, H. A., Kern, M. L., Park, G., Labarthe, D. R., Merchant, R. M., Jha, S., Agrawal, M., Dziurzynski, L. A., Sap, M., Weeg, C., Larson, E. E., Ungar, L. H., & Seligman, M. E. P. (2015). Psychological language on Twitter predicts county-level heart disease mortality. Psychological Science, 26(2), 159-169. https://doi.org/10.1177/0956797614557867 |
미소장 |
47 |
Ellis, A. (1962).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Secaucus, NJ: Citadel. |
미소장 |
48 |
Evans, T. M., Bira, L., Gastelum, J. B., Weiss, L. T., & Vanderford, N. L. (2018). Evidence for a mental health crisis in graduate education. Nature Biotechnology, 36(3), 282-284. https://doi.org/10.1038/nbt.4089 |
미소장 |
49 |
Fredrickson, B. L. (2004).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B: Biological Sciences, 359(1449), 1367-1377. https://doi.org/10.1098/rstb.2004.1512 |
미소장 |
50 |
Fredrikson, B. L. (2009). Positivity: Groundbreaking research reveals how to embrace the hidden strength of positive emotions, overcome negativity, and thrive. New York: Crown. |
미소장 |
51 |
Genç, E., & Arslan, G. (2021). Optimism and dispositional hope to promote college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Positive School Psychology, 5(2), 87-96. |
미소장 |
52 |
Graney, M. J. (1975). Happiness and social participation in aging. Journal of Gerontology, 30(6), 701-706. https://doi.org/10.1093/geronj/30.6.701 |
미소장 |
53 |
Hicks, J. A., & King, L. A. (2009). Meaning in life as a subjective judgment and a lived experience.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3(4), 638-653. https://doi.org/10.1111/j.1751-9004.2009.00193.x |
미소장 |
54 |
Hotard, S. R., McFatter, R. M., McWhirter, R. M., & Stegall, M. E. (1989). Interactive effects of extraversion, neuroticism, and social relationships on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2), 321-331. https://doi.org/10.1037/0022-3514.57.2.321 |
미소장 |
55 |
Howell, A. J. (2009). Flourishing: Achievement-related correlates of students’ well-being.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4(1), 1-13. https://doi.org/10.1080/17439760802043459 |
미소장 |
56 |
Keyes, C. L. (2002). The mental health continuum: From languishing to flourishing in lif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43, 207-222. https://doi.org/10.2307/3090197 |
미소장 |
57 |
Keyes, C. L. (2006). Mental health in adolescence: Is America's youth flourishing?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6(3), 395-402. https://doi.org/10.1037/0002-9432.76.3.395 |
미소장 |
58 |
Keyes, C. L. M., & Haidt, J. (2003). Flourishing: Positive psychology and the life well-liv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미소장 |
59 |
Klainin-Yobas, P., Ramirez, D., Fernandez, Z., Sarmiento, J., Thanoi, W., Ignacio, J., & Lau, Y. (2016). Examining the predicting effect of mindfuln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pproac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91, 63-68. https://doi.org/10.1016/j.paid.2015.11.034 |
미소장 |
60 |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https://doi.org/10.1037/1089-2680.9.2.111 |
미소장 |
61 |
Maddux, J. E., Snyder, C. R., & Lopez, S. J. (2004). Toward a positive clinical psychology: Deconstructing the illness ideology and constructing an ideology of human strengths and potential. In P. A. Linley, & S. Joseph (Eds.), Positive psychology in practice (pp. 320-334). John Wiley & Sons, Inc. https://doi.org/10.1002/9780470939338.ch20 |
미소장 |
62 |
McKnight, P. E., & Kashdan, T. B. (2009). Purpose in life as a system that creates and sustains health and well-being: An integrative, testable theor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3), 242-251. https://doi.org/10.1037/a0017152 |
미소장 |
63 |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02).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89-105).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64 |
Neves, J., & Hillman, N. (2017). Student academic experience survey. Higher Education Policy Institute and Higher Education Academy, 12, 47-48. |
미소장 |
65 |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66 |
Proyer, R. T., Ruch, W., & Buschor, C. (2013). Testing strengths-based interventions: A prelimina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program targeting curiosity, gratitude, hope, humor, and zest for enhancing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4, 275-292. https://doi.org/10.1007/s10902-012-9331-9 |
미소장 |
67 |
Rashid, T., & Seligman, M. P. (2020). 긍정심리치료 치료자 매뉴얼. 우문식, 이민정 (역). 물푸레. (원본 발간일, 2018) |
미소장 |
68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69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미소장 |
70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미소장 |
71 |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12).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72 |
Seligman, M. E. P. (2006). Breaking the 65 percent barrier. In M. Csikszentmihalyi, & I. S. Csikszentmihalyi (Eds.), A life worth living: Contributions to positive psychology (pp. 230-236).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73 |
Seligman, M. E. P. (2012). Flourish. New York: Atria. |
미소장 |
74 |
Seligman, M. E. P. (2018). PERMA and the building blocks of well-being.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3(4), 333-335. https://doi.org/10.1080/17439760.2018.1437466 |
미소장 |
75 |
Shapiro, S. L., Astin, J. A., Bishop, S. R., & Cordova, M. (2005).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Results from a randomiz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2(2), 164-176. https://doi.org/10.1037/1072-5245.12.2.164 |
미소장 |
76 |
Sheridan, S. M., Warnes, E. D., Cowan, R. J., Schemm, A. V., & Clarke, B. L. (2004). Family-centered positive psychology: Focusing on strengths to build student succes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1), 7-17. https://doi.org/10.1002/pits.10134 |
미소장 |
77 |
Van Zyl, L. E., & Rothmann, S. (2012). Flourishing of students in a tertiary education institution in South Africa. Journal of Psychology in Africa, 22(4), 593-599. https://doi.org/10.1080/14330237.2012.10820573 |
미소장 |
78 |
Van Zyl, L. E., & Stander, M. W. (2019). Flourishing interventions 2.0: A practical guide to student development. In L. Van Zyl, & S. Rothmann (Eds.), Positive psychological intervention design and protocols for multi-cultural contexts (pp. 435-448). Cham, Switzerland: Springer.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