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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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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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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그간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연구와 개입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저연령(만 9-12세) 학교 밖 청소년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성 프로그램과 관련한 요구를 파악하여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와 관련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목표, 주제 영역, 활동 및 내용 구성 원리 등을 도출하고 구체화하였다. 그 결과, 저연령 학교 밖 청소년들이 또래관계에서 겪는 고유한 상황과 경험, 어려움과 요구를 반영한 총 6개의 주제 영역을 다루는 17개의 유닛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시범운영과 효과검증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2곳에서 총 11명의 참여자와 3명의 지도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사전-사후검사와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자 평가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비록 주도성, 협동공감, 주장통제 등 사회적 기술과 자아존중감을 측정한 사전-사후 점수는 센터별 참여자의 수가 적고, 영역 간 이질성이 크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지만, 참여자 프로그램 만족도와 지도자 평가에서는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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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권지영 (2013). 학급차원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장애학생의 상호작용과 고립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G704-SER000003789.2013.6.2.004 | 미소장 |
4 | 김광수, 정종진, 공윤정 외 (2017). 아동과 청소년 인성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5 | 김미숙, 조춘범 (2014). 시설아동의 대인관계형성을 위한 나눔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한국아동복지학회, 45, 39-67. G704-000946.2014..45.002 | 미소장 |
6 | 김민정 (2018). 정서촉진프로그램이 학교 밖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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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김애화, 김의정, 유현실, 강은영, 박성희 (2017). 초등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개발 및 구인 타당성검증. 특수교육학연구, 52(3), 193-210. | 미소장 |
9 | 김영화, 정진원, 인효연, 이자명, 이주영, 이아라 (2021). 원격화상상담의 전문적, 윤리적 실천의 어려움:기관 소속 상담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6(2), 25-46. 10.15703/kjccsp.6.2.202112.25 | 미소장 |
10 | 김영희, 최보영 (2015). 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과정. 한국청소년연구, 26(2), 145-175. 10.14816/sky.2015.26.2.145 | 미소장 |
11 | 김창대 (2002).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 미소장 |
12 | 김현주, 박재연 (2019).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학업중단 이전, 당시, 이후경험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3), 119-130. 10.35873/ajmahs.2019.9.3.012 | 미소장 |
13 | 김희진, 임희진, 김정숙, 서고운, 김다인 (2021). 2021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14 | 김희진, 장근영, 이동훈, 윤철경 (2020).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방안 연구 Ⅲ: 질적 패널조사를중심으로.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15 | 박병금, 노필순 (2016).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중단과정과 학교 밖 생활경험. 청소년학연구, 23(8), 47-78. 10.21509/KJYS.2016.07.23.8.47 | 미소장 |
16 | 박소현, 이수진 (2021). 학교 밖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집단상담 연구 동향. 청소년학연구, 28(1), 277-310. 10.21509/KJYS.2021.01.28.1.277 | 미소장 |
17 | 송광성, 구정화, 이명아, 김소희 (1992). 정학·퇴학 청소년 선도방안 연구.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18 | 성윤숙, 구본호, 김현수 (2020).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의 효과적 적용방안 탐색. 청소년학연구, 27(2), 363-383. 10.21509/KJYS.2020.02.27.02.363 | 미소장 |
19 | 신순정, 김광수 (2018). 놀이를 활용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6(1), 387-411. 10.35151/kyci.2018.26.1.019 | 미소장 |
20 | 여성가족부 (202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https://www.law.go.kr/ | 미소장 |
21 | 오혜영, 박현진, 공윤정, 김범구, 양대회, 최영희, 성벼리, 이정실 (2012). 학업중단청소년 유형별 상담 매뉴얼 개발. 서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미소장 |
22 | 위고운, 김민선 (2021). 온라인 집단상담을 이용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업적 꾸물거림 개선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6(2), 47-70. 10.15703/kjccsp.6.2.202112.47 | 미소장 |
23 | 양윤란, 오경자 (2005). 또래관계기술 척도의 개발: 초등학교 4 학년-중학교 3 학년 학생용.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4), 961-971. G704-000007.2005.24.4.001 | 미소장 |
24 | 윤철경, 김승경 (2019).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25 | 윤철경, 성윤숙, 최홍일, 유성렬, 김강호, 박예슬, 윤효문 (2017). 학교 밖 청소년이행경로에 따른 맞춤형대책연구 Ⅱ.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미소장 |
26 | 윤철경, 최인재, 김승경, 김성은 (2018). 2018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서울: 여성가족부. | 미소장 |
27 | 이삼순 (2000). 교우관계개선 프로그램이 피배척아동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 미소장 |
28 | 이혜원, 양옥승 (2006).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69-93. G704-000049.2006.26.2.008 | 미소장 |
29 | 전명순, 권일남 (2012). 청소년의 대인관계역량 프로그램 개발 연구. 청소년학연구, 19(6), 149-177. G704-000387.2012.19.6.015 | 미소장 |
30 | 전병재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11, 107-129. | 미소장 |
31 | 전주희, 박지연 (2014). 연극놀이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0(4), 45-69. G704-000501.2014.30.4.009 | 미소장 |
32 | 정옥분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3 | 정은영 (2016).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 미소장 |
34 | 정희원, 김경연 (2005).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척도개발 및 타당화 예비연구: 11, 12세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3), 15-27. G704-000080.2005.26.3.004 | 미소장 |
35 | 조진옥, 명소연 (2016). 다시 맞이하는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학교밖지원사업에 참여한 취약가정 학교밖 청소년에 관한 해석학적 근거이론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3), 375-406. 10.16983/kjsp.2016.13.3.375 | 미소장 |
36 | 주희헌, 서경현 (2013).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 집단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20(3), 187-207. G704-000387.2013.20.3.005 | 미소장 |
37 | 최주원, 이숙향 (2021). 온라인 협동학습을 통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과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7(1), 117-143. 10.31863/JSE.2021.02.37.1.117 | 미소장 |
38 | Berk, L. E. (2006). Child development (7th ed.). Boston, MA: Pearson. | 미소장 |
39 | Caldarella, P., & Merrell, K. W. (1997). Common dimensions of social skill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 taxonomy of positive behaviors. School Psychology Review. 26(2), 264-278. 10.1080/02796015.1997.12085865 | 미소장 |
40 | Gresham, F. M., & Elliott, S. N. (1984). Assessment and classification of children's social skills:A review of methods and issues. School Psychology Review, 13, 292-301. | 미소장 |
41 | Hay, D. F., & Cook, K. V. (2007). The transformation of prosocial behavior from infancy to childhood. In C. A. Brownell & C. B. Kopp (Eds.),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the toddler years: Transitions and transformations (pp. 100–131). The Guilford Press. | 미소장 |
42 | Rosenberg, M. (1965). Rosenberg Self-Esteem Scale (RSES) [Database record]. APA PsycTest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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