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이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변인, 메타버스 기반 활동 참여 횟수,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른 사용자의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요인들(자기효능감, 개인 혁신성, 지각된 유용성)의 차이와 기술적 특성(상호작용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23년 3월, 국내 20대~50대의 메타버스 유경험자 대상의 온라인 설문을 통해 수집된 유의미한 396부를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용자의 메타버스 기반 활동 참여 횟수와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라 사용지속의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경험이 있는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기반 교육 활동의 계획과 교수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 디지털 활용 교육에서 사회정서학습 문제 예방을 위한 수업 및 디지털 도구 설계원리 탐색 = Exploratory study of design principles for classes and digital tools to prevent social-emotional learning problems in elementary digital based education 김보경, 김세영, 임지영 p. 679-715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noncompetitive book reading discussion model 정유진, 장경원 p. 717-747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RPISD) 모형 개선 연구 = Exploring the improvement of rapid prototyping to instructional systems design(RPISD) model 임은선, 홍수민, 박성경, 임철일 p. 749-785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adult users'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e metavers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activity 하지은, 정재삼 p. 787-814

대학 학습자들의 메타버스 기반 수업 이용의도에 대한 요인 예측 = Predicting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etaverse-based classes among higher education learners : a hybrid SEM-ANN approach : 하이브리드 SEM-ANN 접근 임태형, 정유선, 류지헌 p. 815-851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온라인 수업의 특징 분석 =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classes that have changed since COVID-19 : focusing on A university's learning system, class type, and out-of-clas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 A 대학의 학습 시스템, 수업 유형, 수업 외 교수-학생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김지혜, 김현수 p. 853-889

학교 테크매니저 도입을 위한 직무 모델 개발 = Development of models for the school tech managers' roles : perspectiv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 초·중등 교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신민철, 유하원, 장재홍 p. 933-967

클라우드 기반 1인 1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 효과 = Educational effects of cloud-based one-to-one devices : focusing on the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teachers : 교사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임철일, 한옥결, 채지윤, 엄태연, 박성경 p. 891-931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기윤 (2020). AR 초기 이용자들의 속성이 AR콘텐츠 채택과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AR콘텐츠 이용자들의 이용 인식과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4), 38-48. (Translated in English) Kim, K.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early ar users’ attributes on ar contents adoption and usage - focusing on ar contents users’ perception and experienc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4), 38-48. 미소장
2 김기윤 (2021). 실감형 교육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18(5), 180-205. (Translated in English) Kim, K. (202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ers’ continued use intention in educational services using virtual reality contents.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Review, 18(5), 180-205. 미소장
3 김남은, 이정란 (2022). 메타버스 디지털 아이템 이용 실태 및 이용동기에 따른 만족도 및 추후 구매의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3), 133-148. (Translated in English) Kim, N., & Lee, J. (2022). The purchasing status of the avatars and digital fashion items in metaverse and consumers’ purchase satisfaction and the future purchase intentions according to usage motivat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4(3), 133-148. 미소장
4 김민정, 이미나 (2023).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23(1), 51-58. (Translated in English) Kim, M., & Lee, M. (2023).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Focusing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3(1), 51-58. 미소장
5 김준, 유재현 (2021). 메타버스 서비스의 특성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34(6), 1339-1362. (Translated in English) Kim, J., & You, J. (2021). Influences of 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over perceived value and continuance inten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34(6), 1339-1362. 미소장
6 김효정, 오새내 (2022). 기술수용모형이론을 통한 대학 교양 컴퓨터 수업 수강생의 메타버스 재이용의도 탐색. 교양교육연구, 16(4), 159-171. (Translated in English) Kim, H., & Oh, S. (2022). Exploring the metaverse reuse intention of university liberal arts computer class for students throug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6(4), 159-171. 미소장
7 김효진, 송해덕, 윤혜주, 김연경 (2022). MOOC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지각된 유용성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및 과제기술적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38(1), 149-177. (Translated in English) Kim, H., Song, H., Yun, H., & Kim, Y. (2022).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perceived usefulness on learning persistence in mooc: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engage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ask technology fi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8(1), 149-177. 미소장
8 도재우, 유정헌, 한원영, 최선혜, 박규리, 김태영 (2022). 온라인 교사의 메타버스 기반 원격수업 운영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9(1), 225-254. (Translated in English) Do. J., Yu, J., Han, W., Choi, S., Park, K., Kim, T. (2022). A case study of online teachers’ metaverse-based online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9(1), 225-254. 미소장
9 박선경, 강윤지 (2021).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초기 이용자들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9(10), 275-285. (Translated in English) Park, S., & Kang, Y. (2021). A study on the intentions of early users of metaverse platforms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0), 275-285. 미소장
10 박원우, 손승연, 박해신, 박혜상 (2010). 적정 표본크기(sample size) 결정을 위한 제언. 노사관계연구, 21, 51-85. (Translated in English) Park, W., Son, S., Park, H., & Park, H. (2010). A proposal on determining appropriate sample size considering statistical conclusion validity. Seoul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21, 51-85. 미소장
11 박진우 (2021. 7. 8.). LG디스플레이, 신입사원 교육에 메타버스 도입. 조선비즈. (Translated in English) Park, J. (2021, July 8.). LG display, adopts metaverse for new comer training. Chosun Biz. 미소장
12 박혜진, 차승봉 (2018). 대학생의 MOOC 사용의도에 대한 개인 혁신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MOOC 학업관련성, 지각된 유용성 간의 구조적 관계 탐색, 교육연구논총, 39(3), 55-81. (Translated in English) Park, H., & Cha, S. (2018).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tention to use MOOC, personal innovativeness, academic self-efficacy, major relevance, perceived usefulnes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55-81. 미소장
13 성태제 (2020). 교육연구방법의 이해(5판). 학지사. (Translated in English) Seong, T. (2020). Introduction to educational research(5th ed). hakjisa. 미소장
14 송윤아 (2010).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Translated in English) Song, Y.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eneral self efficacy scale.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미소장
15 오지희 (2021).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한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0), 204- 216. (Translated in English) Oh, J. (202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by applying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Focused on the virtual world metaver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10), 204-216. 미소장
16 오지희 (2022). 대학생의 메타버스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6(2), 1-17. (Translated in English) Oh, J. (2022). Effects of universtiy students’ metaverse use motivations on satisfaction and continued use intention: Focused on the virtual world metaverse.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6(2), 1-17. 미소장
17 이모란, 이해수 (2023). 혁신성향, 즐거움, 몰입이 메타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5(2), 156-185. (Translated in English) Yi, M., & Lee, H. (2023). Influence of innovativeness, enjoyment, and flow on the use of the metavers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25(2), 156-185. 미소장
18 이미나, 김민정 (2023). 메타버스의 지각된 가치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메타버스 유경험자와 무경험자의 차이를 중심으로. 국제문화기술진흥원, 9(1), 587-594. (Translated in English) Lee, M., & Kim, M. (2023). Study on factors affecting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Focusing on differences between metaverse experienced and non-experienced.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9(1), 587-594. 미소장
19 이제원 (2022). 메타버스 상호작용성이 경험가치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5(4), 103-115. 미소장
20 이해수, 이모란 (2023). 메타버스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방송학보, 37(2), 154-190. (Translated in English) Lee, H., & Yi M. (2023). Factors affecting the innovation resistance of people refusing to use the metavers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37(2), 154-190. 미소장
21 장지영 (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게더타운(Gather.town)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32(4), 279-301. (Translated in English) Jang, J. (2021). A study on a korean speaking class based on metaverse - Using gather.town.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32(4), 279–301. 미소장
22 진동영 (2021. 11. 2.). 롯데건설, 신입사원 교육도 메타버스로…94%가 “효과적”. 서울경제. (Translated in English) Jin, D. (2021, November 2). Lotte engineering & construction also trains new employees through metaverse... 94% “effective”. Sedaily. 미소장
23 천승미 (2021). 혼합형영어학습모형에 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연구. 언어과학연구, 99, 145-167. (Translated in English) Cheon, S. M. (2021). A study on students’ perceptions of blended learning in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Linguistics Science, 99, 145-167. 미소장
24 최원석, 강다영, 최세정 (2017).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디바이스 이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를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173-208. (Translated in English) Choi, W., Kang, D., & Choi, S. (2017). Understanding factors influencing usage and purchase intention of a vr device: An extension of UTAUT2. Information Society & Media, 18(3), 173-208. 미소장
25 한송이, 노양진 (2021). 메타버스 활용 교육에 대한 대학 교수자 인식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11), 1793-1806. (Translated in English) Han, S., & Noh, Y. (2021). Analyzing higher education instructors’ perception on metaverse-based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2(11), 1793-1806. 미소장
26 Agarwal, R., & Prasad, J. (1998).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9(2), 204-215. 미소장
27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미소장
28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미소장
29 Bandura, A. (1995).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30 Bhattacherjee, A.(2001).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antecedents of electronic commerce service continuance. Decision Support Systems, 32(2), 201-214. 미소장
31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3(3), 319-340. 미소장
32 Dorsch, M., Grove, S., & Darden, W. (2000). Consumer intentions to use a service catego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4(2), 92-117. 미소장
33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미소장
34 Hinton, P., McMurray, I., & Brownlow, C. (2004). SPSS Explained(1st ed.). Routledge. 미소장
35 McMillan, S., & Hwang, J. (2002). Measures of perceived interactivity: An exploration of the role of direction of communication, user control, and time in shaping perceptions of interac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31(3), 29-42. 미소장
36 Mouakket, S. (2015). Factors influencing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social network sites: The facebook ca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3, 102-110. 미소장
37 Rogers, E., & Shoemaker, F. (1971).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A cross-cultural approach(2nd ed.). Free Press. 미소장
38 Stevens, J. (1992) Applied multivariate statistics for the social sciences (2nd ed). Hillsdale, Erlbaum 미소장
39 Venkatesh, V., & Davis, F.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미소장
40 Venkatesh, V., Thong, J., & Xu, X. (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36(1), 157-17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