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및 연주법을 분석하여 본 작품을 연주하고자 하는 플루트 연주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윤이상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및 작곡기법, 그리고 플루트 연주기법 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윤이상의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을 효과적으로 연주하기에 필요한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은 서양음악의 틀 속에 한국 전통음악의 사상과 연주기법을적용하여 서양악기인 플루트의 음색으로 구현해 낼 수 있는 독창적인 현대연주기법들이 잘 나타나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에는 윤이상의 가장 중요한 음악적 특징 중하나인 음양의 조화와 동양적인 ‘정중동(靜中動)’의 표현기법이 잘 나타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본 작품의 총 5개의 연습곡은 각각 플루트, 알토플루트, 피콜로, 베이스플루트를 적용하여 다양한 플루트 악기를 종류대로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빠르고 느린 대비를 통해 각 연습곡에 해당하는 악기를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차별성 있게 작곡되었다. 본 연구가 윤이상의 작품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을 효과적으로 연주하고자 하는 플루트 연주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김국진 피아노 소나타에서의 즉흥성 고찰 = A study on the improvisation in Kukjin Kim's piano sonata : exploring the form of the 7 sonatas in <Sonatas for Piano> : <소나타 모음>에 수록된 7곡의 형식을 중심으로 김영 p. 1-28
메시앙의 <새의 카탈로그>에 나타난 작곡기법 연구 = Study on O. Messiaen's compositional technique in <Catalogue d'Oiseaux> : focused on No. 4 'Le Traquet Stapazin' : 제4번 '흰머리딱새'를 중심으로 김태정 p. 29-63
알프레드 시닛케의 <고골 모음곡>에 나타난 복합양식 연구 = A study of polystylism in Alfred Schnittke's <Gogol Suite> 김희정 p. 65-90
달크로즈의 <어린이 정원: 24개의 리듬 게임을 위한 소품>에 나타난 음악과 이야기의 상관관계 분석 =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Music and Story in Jaques-Dalcroze's <Le Jardin d'enfants: 24 petits jeux rythmiques pour piano> 박소연, 유승지 p. 91-112
마음챙김, 취업 스트레스, 우울 간 영향 관계 분석 =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f ulness, job-seeking stress, and depression 이희승 p. 113-136
변주곡에 대한 슈만의 새로운 시도 = R. Schumann's new approach to variations : Impromptus Op. 5 : <즉흥곡> Op. 5를 중심으로 조미정 p. 137-165
국내 중급 피아노 작품집 연구 = An analysis of the piano literature at intermediate level published in Korea 채수아 p. 167-193
윤이상의 <플루트 독주를 위한 연습곡, 1974> 작품분석 및 연주법 제안 = Analysis of Isang Yun's work <Etüden für Flöte(n) solo>(1974) 추상희, 최진호 p. 195-213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현정(2021). 윤이상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수주법에 관한 연구 및 연주법적제안: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대왕의 주제>, <대비(對比)>를 중심으로. 음악교수법연구, 22(2), 25-48. 미소장
2 나재령(2015). 윤이상의 플루트 작품에 나타나는 특수주법의 양상에 관한 고찰.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3 노동은(1999). 한국에서 윤이상의 삶과 예술. 음악과 민족, 17, 52-122. 미소장
4 박연주(2007). 윤이상의 에 나타난 전통 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주요음기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 박장원(2001). 윤이상의과 한국전통음악기법의 비교연구: 플륫과 대금 가락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6 박화영(1995). Flute의 Avant-Garde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7 윤신향 외.(2006). 윤이상의 창작세계와 동아시아 문화. 서울: 예솔. 미소장
8 윤이상(1994). 나의 길, 나의 이상, 나의 음악. 서울: HICE. 미소장
9 윤지은(2015). 윤이상의 플루트,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4중주 및 첼로와 아코디언을 위한 간주곡(1988)에 관한 고찰. 음악예술연구, 5(2), 89-110. 미소장
10 이건용(2011). 작곡가 이건용의 현대음악강의. 파주: 한길사. 미소장
11 정교철, 이숙영(2006). 20세기 문헌에 나타난 새로운 플루트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II: 윤이상작품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9(2), 123-157. 미소장
12 정지영(2010). 한국 현대음악에 나타난 선율의 윤곽 이론적 분석: 윤이상 음악에서 중심음 기법의 선율을 중심으로. 서양음악이론, 44, 159-189. 미소장
13 채수아(2014). 윤이상의 중심음 기법의 발전: 동아시아와 유럽 아방-가르드 음악의 융합. 음악예술연구, 4(2), 139-165. 미소장
14 최애경(2018). 윤이상의 말년의 창작 작업: 기억과 내면세계의 미학. 음악과 민족, 55, 145-178. 미소장
15 추상희(2020). 윤이상의 ‘가락’(Garak für Flöte und Klavier, 1963)에 나타난 한국의 전통음악적 특징 및 플루트 연주법. 인문사회 21, 11(4), 1431-144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