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과후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 Edu Data Service System)에서 제공하는 학교정보공시, 나이스, 초·중·고 교육통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대상은 국내 초·중·고등학교 6,910개교이며, 방과후학교 참여율을 종속변수로, 학교특성 변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특성 변인, 학교시설 변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교급 특성에 따라 방과후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을 각각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과후학교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초·중·고등학교의 학교요인으로 학교특성 변인에 해당하는 전체 학생 수, 기간제교사 수, 동아리 수가 방과후학교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특성 변인에서는 교과 프로그램 수, 특기적성 프로그램 수가, 학교시설 변인으로는 강당 수가 방과후학교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의 수요 충족을 위한 충분한 공급이 필요하다. 둘째, 소수의 학생이 선택하는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야 한다. 넷째,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시설 및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혁신의 확산 현상 분석 = An analysis of the diffusion of school innovation : focused on innovation elementary school of a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in Seoul : 서울시 A교육지원청 혁신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윤혜원 p. 1-36
고교학점제 시범학교 운영 과정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the oper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pilot schools 김지선, 박세준, 이승호 p. 37-62
별빛고등학교 조직 구조 개편 컨설팅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ByulBit High School's organizational restructuring consulting : focused o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 고교학점제 정책을 중심으로 김도기, 김제현 p. 63-93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활용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 분석 = A study of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안해연, 이선복 p. 95-120
고교-대학 교육과정 계열 교차진학이 대학생의 학업 적응과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cross-enrollment between high school and university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adaptation and labor market outcomes 이보미, 여홍은, 정광호, 정동욱 p. 121-151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s-communities cooperation perceived by teachers 최혜인, 김효은, 이재덕 p. 153-176
대학생이 바라본 학과의 의미와 대학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과환경 요인 = The meaning of the department from the perspective of college students and the factors of the department environment that influences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 a case study of S University : S대학의 사례연구 이순희, 배상훈 p. 177-204
4년제 대졸자 취업의 고용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변인 분석 = Analysis of individual and university variables affecting employment types of four-year college graduates 권혁기, 김병주 p. 205-233
교육전문직원의 직무역량 요구도 분석 = A need analysis on educational expert official's job competency 김훈호, 이진권 p. 235-262
한 초등교사의 학교혁신 과정 경험에 관한 자문화 기술지 = An autoethnography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school innovation 김성아 p. 263-289
대학에서 교수의 교수활동이 학생의 학습활동을 매개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 = Analysis of latent growth model on the effect of professor's teaching activities on learning outcome : mediating effect of student engagement 김지선, 이재덕 p. 291-316
빅카인즈를 활용한 교권침해 관련 국내 언론보도 변화 분석 = Analysis of changes in domestic media reports on infringement of teaching rights using Big Kinds 하동엽 p. 317-341
초등학교에서 학생 핵심역량의 영향 요인 탐색 =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student core competencies in elementary schools :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school autonomy : 학교자치 변인을 중심으로 박정우 p. 343-375
학생의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권 행사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students' experiences exercising high school credit course options 박수아, 신현석 p. 377-414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사례연구의 의미와 연구방법론적 위치 = Meaning and methodological position of case studi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변기용, 김규석, 강미리 p. 415-445
균등한 교육기회 의미 재탐색과 정책적 함의 연구 = Rethinking the meaning of equal educational opportunity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정설미, 이호준 p. 447-478
방과후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school factors affecting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programs 김건희, 이기원, 백지원, 이채윤, 정제영 p. 479-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