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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은 일견 반지하 등 매우 한국적인 소재와 상황을 바탕으로 한 영화처럼 보이지만, 세계 어느 곳에서나 존재할 수 있는 계층 간의 빈부 격차 문제를 다루며 보편적인 공감을 끌어내었다. 또한 이 영화는 전 세계의 관객들에게 익숙했던 블랙코미디, 스릴러, 그로테스크, 호러 장르 등 기존의 여러 장르를 창의적으로 융합하는 데 성공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장르적 혼합으로 이루어진 〈기생충〉을 스페인에서 비롯된 피카레스크적 전망과 연결하여 탐색해보려고 한다. 특히 이 영화가 케베도의 피카레스크 소설인 『사기꾼』과 어떠한 유사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두 작품이 나온 시대적인 배경인 17세기 스페인과 21세기 한국의 역사적인 현실을 살펴보고, 개인과 사회 사이의 갈등과 관련된 인식론적 유사성을 탐색하였다. 이어서 두 작품의 유사성을 생존 수단으로서의 속임수와 위조, 계급 구분의 여러 상징, 신분의 경계로서 ‘선’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비교에서 나타난 두 작품 간의 이데올로기적 유사성과 가족을 둘러싼 차이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이렇게 본 연구는 〈기생충〉을 피카레스크 소설인 『사기꾼』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면서 영화가 갖는 외연을 확장해볼 수 있었고, 문학과 영화의 상관성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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