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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일선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교육과 블렌디드 러닝 등 기존 대면수업 방식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온라인 교육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점 등 여러 장점이 존재한다.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교육 방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자들의 이용 의도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학교 차원의 인지된 조직지원과 온라인이라는 특화된 환경에서 발생하는 인지된 위험이 이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교수자 331명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조직지원은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하여 온라인 교육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안 우려 등 온라인 교육의 인지된 위험은 온라인 교육에 대한 태도를 매개하여 온라인 교육 사용 의도에 부정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와 관련한 논의와 교수자들의 온라인 교육 이용 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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