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역량 함양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예비교사들의 연구활동을 탐색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K대학교 교육연구 지원 사업에 참여한 총 9명의 학생을 면담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교사들은 연구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함양, 협업 능력 함양,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경험하였다.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는 대화와 타협을 통한 역할 분배, 경청과 설득을 통한 주제 선정, 내용 수정 단계에서의 치열한 의견 조정 등이 확인되었다. 협업의 경험에는 공동 목적 공유, 의견 교환을 통해 생각의 격차 좁히기, 질의응답을 통한 지도교수와의 상호작용이 있다. 문제해결능력 함양 경험에는 연구과정 중 어려움 직면, 연구과정 중 어려움 극복, 연구과정 중 어려움 극복을 위한 동력 생성 등이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연구 지원 사업의 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실시, 교육연구 지원 사업의 목표 역량 재구성,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한 대안적 교육과정 마련, 내실있는 연구활동 운영을 위한 방안 등을 제언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