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Virtual reality(VR)게임이 등장하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이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 중, 게임 분야에서는 초기 등장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기존의 게임 매체인 Computer screen(CS)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을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게임의 두 매체(VR, CS)와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초점 유형(결과 초점, 과정 초점)이 동기와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실제 게임을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초점 유형과 각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다시 말해 각 매체를 활용하여 게임을 할 때, 게임을 수행하며 제공하는 정보나 가치가 초점과 일치할 때 동기와 수행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VR에서 과정을 중점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결과를 중점으로 하는 사람들보다 더 좋은 기록을 보였다. 또한 자신의 기록 정도를 물어본 질문에서 과정 초점 참가자가 CS보다 VR에서 정확도가 떨어졌다. 정확도가 떨어진 VR 참가자 집단에서 더 좋은 기록을 보였다는 것은 이 결과가 매체의 차이와 심리적 상태를 같이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Error structure analysis for multiple dual-polarization radar using ensemble learning Taeyong Kwon, Seongsim Yoon, Hongjoon Shin, Sanghoo Yoon p. 2017-2026

Optimized deep learning models using ensemble learning for COVID-19 detection on CT scan images Van-Phong Truong, Thi-Ngot Pham, Jun-Ho Huh, Chan-Keun Park p. 2027-2039

Nonparametric tests of extremes of daily maximum temperatures based on the breaking records : a case study in Seoul and Busan during 1961-2022 Hee-Young Kim p. 2041-2052

Short-term trading and stock mispricing JinGi Ha p. 2053-2063

Are there housing bubbles in Seoul metropolitan areas? : evidence from right-tailed unit root test Sunghoon Sim p. 2065-2077

Clinical nurses' perceptions of hospice, person-centered care and well-dying Hyo-Jung Kim, Ga-Yeon Han p. 2079-2092

토픽모델링과 ERGM에 기반한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트위터 데이터의 키워드 분석 = Keyword analysis of Twitter data on new digital technology through topic modeling and ERGM 이윤진, 정호현 p. 2093-2107

BiVAE를 활용한 MBTI 기반 OTT 서비스 개인화 추천 시스템 = MBTI-based OTT service personalization recommendation system using BiVAE 정세연, 서영수, 전수영 p. 2109-2120

인자의 불확정성을 반영한 인자점수 추출 및 인자점수 회귀모형에의 응용 = Extraction of factor scores reflecting factor indeterminacy and application to factor score regression model 윤영주, 연규필 p. 2121-2130

결측치를 포함한 데이터의 k-평균 군집분석 방법 비교 = Comparison of k-mean clustering with missing data 양대경, 명재성, 이승훈, 송주원 p. 2131-2142

실질적 동등성에 근거한 유전자변형 벼의 안전성 평가 = Safety assessment of genetically modified rice based on substantial equivalence 조영규, 이정호, 윤태현, 조용민, 오선우, 주용성 p. 2143-2157

RSSI 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실내 측위 연구 = Machine learning indoor localization study based on RSSI data 전수영, 이대국, 주아림 p. 2159-2170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이용한 한국의 세대 간 소득이동성 연구 = A study on intergenerational income mobility in Korea using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ncome big data 김준일, 전새봄 p. 2171-2186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공공기관 설문조사 주관식 문항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tilization strategies of subjective questions in public agency surveys using deep learning techniques 공준석, 김유영 p. 2187-2200

자율주행 차량의 스티어링 휠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경험 측정 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user experience of autonomous vehicle steering wheel design 우민선, 이인규, 김법민, 연규필, 김용민 p. 2201-2216

인과 포레스트를 이용한 벤처기업 사회적 활동의 매출액에 대한 효과 분석 = Causal inference between social activities and sales of venture start-up : using causal forest 전영준, 권태연 p. 2217-2228

실물옵션을 활용한 Olhson 모형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hlson model using real options : focusing on KOSDAQ companies : 코스닥 기업을 중심으로 송유인, 이용웅 p. 2229-2244

기업의 규모에 따라 법인세가 기업투자와 근로자 임금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 effect of corporate income tax on investment and wage 송헌재, 전병힐, 소준영 p. 2245-2255

탄소배출권 거래가 전남지역 산업 생산활동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carbon emission trading on industrial production activities in Jeonnam region 강주화, 박범기 p. 2257-2273

코로나19와 자동차보험 대인·대물배상 손해율 변화 = Changes in automobile insurance loss ratios during the COVID-19 김세중 p. 2275-2287

국제물류주선업의 혁신요인과 혁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innovation factors of freight forwarder and the impact of innovation on performance 전경숙, 김상열, 김태훈 p. 2289-2308

직무과부하가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불공정성 및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job overload on job stress, organizational unfairness, and counterproductive task behavior 박문수, 한나영 p. 2309-2323

호텔·레스토랑 고객의 기술불안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 =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STQUAL and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 anxiety and behaviour intention toward SST : 셀프서비스기술 서비스품질(SSTQUAL)과 고객만족의 다중매개효과 문혜영, 김영수 p. 2325-2339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impact of a superior's ethical leadership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 focusing on a 5-star hotel companies in the Busan : 부산지역 5성급 호텔기업을 중심으로 문정남 p. 2341-2352

임상 간호사의 연명의료중단에 대한 태도와 역할 인식이 간호 소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linical nurses' attitude and role perception regarding the suspension of life-sustaining treatment on nursing burnout" 김민지, 남궁빈 p. 2353-2370

간호대학생의 온라인 취업적응 실습교육 프로그램 효과 = Effectiveness of online employment adaptation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유제복, 인우영 p. 2371-2389

관절염 환자의 노쇠와 구강건강이 주관적 기대여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frailty and oral health on subjective life expectancy in patients with arthritis 백원희, 서유진 p. 2391-2406

자궁경부암 진단 여성의 삶의 질 영향요인 =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in women diagnosed with cervical cancer 전은미 p. 2407-2418

게임에서 결과/과정 초점 유형과 디바이스에 따른 동기와 수행 차이 = The difference in performance and motivation by focus types on the outcome / process and device in games 김경일, 최연호, 문익현, 김세나, 신승원, 이나연, 홍석성 p. 2419-2437

온라인 배드민턴 레슨컨텐츠 이용동기가 인지된 유용성, 수용태도 및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otivation to use online badminton lesson content on perceived usefulness, acceptance attitude, and online word-of-mouth 최세희, 이승필 p. 2439-2452

상사의 꼰대평가 우려가 피드백 회피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upervisor's apprehension of Kkondae evaluation on feedback avoidance behavior :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upervisor's impression management motive : 상사의 인상관리 동기의 조절된 매개효과 강민균, 허창구 p. 2453-2472

인공지능(AI)에 대한 고등학생 인식 조사 =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권다남, 허나원, 강주현 p. 2473-2488

유창성 장애의 언어치료 관련 경시적 계수자료의 유연한 분석 = Flexible analysis of longitudinal count data related to speech-language therapy for fluency disorders 이수복, 이정복 p. 2489-2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