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흔히 문제성 보도 관행으로 지적된 ‘경마중계형’·그에 관한 대안으로 제안된 ‘해석형’ 보도 대상 유권자 선호 실태를 세분화하고, 그 영향 요인들을 유권자의 인식 역량(관여, 역량 지각, 지식, 조사기관 평가, 언론 평가) 측면에서 탐색한다. 이를 위해, 국내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만 19 세 이상에 해당하는 유권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데이터(N = 1,304)를 분석에 활용했다. 보도 방식 선호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총 네 가지 하위 유형이 도출됐다(경마중계형: ‘지지율 비교’, ‘후보 강조’, 해석형: ‘지지율 변화 설명’, ‘지지율 의미 설명’). 유권자는 경마중계형과 해석형 보도를 구분했고, 세부 유형별 선호도 역시 같지 않았다. 다변량 회귀모형에서도 설명 요인별 영향력은 달리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언론이 어떤 유권자를 목표로 할지 그리고 이들을 만족시키는 보도 유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방송학의 정체성 위기 = Identity crisis of broadcasting studies in Korea : diagnosis and suggestions : 진단과 과제 : 학회 학술 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강상현 p. 5-46
방송학의 미래 정체성 찾기 = Finding the future identity of broadcasting studies : academia and field collaboration model : 방송학계와 방송 현장의 협업 모델 홍경수 p. 47-67
대학 언론의 제작 환경 분석과 활성화 방향 탐색 = Analyzing the production environment of campus press and exploring the direction of activation : in-depth interviews with regional campus press insiders : 각 지역의 대학 언론 내부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 강주현 p. 68-108

기업 마이크로러닝의 동기에 따른 지식 유형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motivated knowledge type on viewing satisfaction in the corporate micro-learning :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benefits and moderating effect of video components : 지각된 혜택의 매개효과와 영상 구성요소의 조절효과 강주희, 양윤재, 이헌율 p. 109-156
방송 규제기관의 독립성과 책무성 = Navigating independence and accountability : media regulation in the Mediterranean model : France, Italy, and Spain :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규제기관에 대한 비교연구 송영주 p. 157-196

장애인을 향한 시선 = Eyes towards the disabled : text mining analysis of Naver News comments related to the subway protests of the solidarity against disability discrimination : 전장연 지하철 시위 관련 네이버 뉴스 댓글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 양혜승 p. 197-241
유권자는 어떤 선거 여론조사 보도를 원하는가? = What kind of election poll coverage do voters want? : focusing on influencing factors related to cognitive competencies by preferred reporting type : 선호 보도 유형별 인식 역량 관련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차유리, 정일권, 임윤주 p. 242-274

설득의 외교로서의 공공외교와 그 수사학적 전략 = Rhetorical strategies for public diplomacy as diplomacy of persuasion : focusing on PR videos of Korean Culture and Information Service for 2020-2021 Covid-19 prevention policies : 2020-2021년 해외문화홍보원 코로나19 방역정책홍보 동영상 내 자막 분석 최지선 p. 275-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