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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자원의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고 혁신기업과 비혁신기업 간의 차이점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연결 중심성, 유동 매개 중심성, 위세 중심성을 분석하고, 다음으로 CONCOR 분석을 통해 구조적 등위성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혁신성과 창출 유무에 따라 구분된 혁신기업과 비혁신기업의 네트워크 형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기업의 기술혁신자원 분석에서 기업가정신과 기업혁신전략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ONCOR 분석결과 중소기업의 혁신자원은 7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되었으며, 이는 본원적 제품혁신 자원, 경쟁우위 추진 자원, 협력활동 자원, 정보시스템 자원, 혁신 보호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혁신기업과 비혁신기업의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혁신기업이 경쟁력 강화와 품질 향상에 집중하는 반면, 비혁신기업은 기존 제품과 고객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혁신기업은 8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있었고, 비혁신기업은 6개의 클러스터로 나타났다. 이는 혁신기업이 자원을 다각적으로 활용하여 구조적 변화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추구하는 반면, 비혁신기업은 보다 안정적인 형태로 기술혁신자원을 운영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에 있어서 기업가정신과 기업혁신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혁신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적 차원에서의 강력한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이러한 발견은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과 정책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키워드 분석을 통한 지식경영 관련 국내연구 동향 = Trends in domestic research on knowledge management by using keyword analysis 김범석, 이성택 p. 1-22

소방관의 화재대응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주관성 연구 = Subjectivity study on decision making elements for firefighting of firefighters : an investigation utilizing Q methodology : Q방법론을 활용한 조사를 중심으로 김정훈, 류승훈, 이동규 p. 23-42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소통프로그램만족도가 공감능력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involuntary participation in communication program satisfaction on empath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신수행 p. 43-61

메타버스 이용자의 심리 특성 탐색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metaverse users 김현정, 김현중, 김범수, 노환호 p. 63-85

경외감이 혁신적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we on preference for innovative products :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technology readiness : 긍정적 기술준비도의 매개된 조절효과 임가영 p. 87-102

데이터 기반 접근법을 활용한 중소기업 기술혁신자원의 네트워크 분석 = A data-driven approach and network analysi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resources in SMEs 안경민, 이영찬 p. 103-129

RAS 기법을 활용한 서울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Estimating the economic effects of smart tourism mobility in Seoul : using RAS method 이현애, 김현지, 정남호 p. 131-152

생성형 AI는 인간 관리자를 대체할 수 있는가? 자동 생성된 관리자 응답이 고객에 미치는 영향 = Can generative AI replace human managers? The effects of auto-generated manager responses on customers 박예은, 안현철 p. 153-176

개인 및 조직 네트워크 특성이 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network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petitiveness : two-mode network analysis and MR-QAP : 이원 네트워크 분석과 MR-QAP 방법론 활용을 중심으로 정보영 p. 177-193

스포츠 구단의 경기 성적 및 소셜미디어 운영이 팬덤의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ports team performance and social media operations on fan engagement : the moderating role of fan tokens : 팬 토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김우경, 이예령, 최정혜 p. 195-218

HRD 관점에서 기업의 스마트 러닝 성공을 위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organizational smart learning success from an HRD perspective 오예슬, 안재영, 윤혜정 p. 219-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