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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관광 도시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스마트 모빌리티는 개인형 교통수단인 공유 자전거, 공유 킥보드를 비롯해 공유 자동차 서비스, 스마트교통 인프라 등 ICT 기술을 기반으로 진보된 모든 수단과 서비스를 포함하며, 기존 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개선한다. 관광객에게는 관광지 간 이동 시 저렴하고 이용하기 쉬운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관광 경험 그 자체가 되어 여행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 연구는 스마트 모빌리티의 관광적 측면을 포함한 ‘스마트관광 모빌리티’를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연결성을 갖추고, 공익성을 가지고 있으며, 스마트관광 도시에서 거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교통수단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관광 경험 그 자체가 될 수 있는 모빌리티’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관련 산업의 범위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기반으로 규명하고, 스마트관광도시에서 어떤 경제적 파급효과를 낳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RAS 기법과 입지계수법을 활용하여 산업연관표를 업데이트하고,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 증대가 서울시의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2022년 한 해 동안 예정된 서울시의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에 대한 약 28억 원 규모의 투자로 인해 전 산업에 걸쳐 약 41억 4천만 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약 16억 6천만 원의 소득유발효과, 약 36억 1천만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약 54명을 위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마트관광 모빌리티가 첨단기술과 관광·운송 서비스의 단순한 결합이 아니며, 도시 내·외부의 다양한 산업과 이해관계를 연계하는 생태계적 관점에서 발전해야함을 강조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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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키워드 분석을 통한 지식경영 관련 국내연구 동향 = Trends in domestic research on knowledge management by using keyword analysis 김범석, 이성택 p. 1-22

소방관의 화재대응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주관성 연구 = Subjectivity study on decision making elements for firefighting of firefighters : an investigation utilizing Q methodology : Q방법론을 활용한 조사를 중심으로 김정훈, 류승훈, 이동규 p. 23-42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소통프로그램만족도가 공감능력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involuntary participation in communication program satisfaction on empath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신수행 p. 43-61

메타버스 이용자의 심리 특성 탐색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metaverse users 김현정, 김현중, 김범수, 노환호 p. 63-85

경외감이 혁신적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we on preference for innovative products :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technology readiness : 긍정적 기술준비도의 매개된 조절효과 임가영 p. 87-102

데이터 기반 접근법을 활용한 중소기업 기술혁신자원의 네트워크 분석 = A data-driven approach and network analysi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resources in SMEs 안경민, 이영찬 p. 103-129

RAS 기법을 활용한 서울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Estimating the economic effects of smart tourism mobility in Seoul : using RAS method 이현애, 김현지, 정남호 p. 131-152

생성형 AI는 인간 관리자를 대체할 수 있는가? 자동 생성된 관리자 응답이 고객에 미치는 영향 = Can generative AI replace human managers? The effects of auto-generated manager responses on customers 박예은, 안현철 p. 153-176

개인 및 조직 네트워크 특성이 조직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network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petitiveness : two-mode network analysis and MR-QAP : 이원 네트워크 분석과 MR-QAP 방법론 활용을 중심으로 정보영 p. 177-193

스포츠 구단의 경기 성적 및 소셜미디어 운영이 팬덤의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ports team performance and social media operations on fan engagement : the moderating role of fan tokens : 팬 토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김우경, 이예령, 최정혜 p. 195-218

HRD 관점에서 기업의 스마트 러닝 성공을 위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organizational smart learning success from an HRD perspective 오예슬, 안재영, 윤혜정 p. 219-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