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금(琴) 연주가 수신(修身)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조선 전기의 문인 김수온(金守溫), 성현(成俔), 김일손(金馹孫), 이득윤(李得胤)의 탄금(彈琴)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금(琴)은 고대 중국에서부터 마음의 혼란함을 막고 군자(君子)가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악기로 인식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현금(玄琴)이 이와 유사한 가치를 지녔다. 김수온은 『식우집(拭疣集)』 「금헌기(琴軒記)」를 통해 금 연주가 마치 요순, 하은주 시대의 고악(古樂)과 같다고 기록했고, 성현은 『부휴자담론(浮休子談論)』을 통해 금 연주에는 답답한 마음을 풀며, 사악함을 막고 바름을 받아들이는 심신 수양의 기능이 있다고 했다. 이득윤은 『현금동문유기(玄琴東文類記)』의 「답정평사서(答鄭評事書)」를 통해 거문고 연주가 사악함과 더러움을 씻어내고 찌꺼기와 앙금을 없애주는 것 같다고 표현했고, 김일손은 『탁영선생문집(濯纓先生文集)』의 「서육현배(書六絃背)」를 통해 탄금(彈琴)의 이유는 사람의 성정(性情)을 다스리기 위함이라고 명시했다. 이처럼 금(琴) 연주는 사특함을 방지하고 더러운 것을 씻어내며 찌꺼기를 말끔히 사라지게 하여 정심(正心)에 이르게 하는 수신(修身)의 방법이었으며, 금의 깊고 그윽한 울림은 군자(君子)의 덕을 드러내는 데 이상적이었다. 또한 금(琴)을 통해 성정을 바르게 하면, 마음이 곧고 어질어지며 즐겁고 편안해지는 천신합일(天神合一)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므로, 조선 전기의 문인들은 수신(修身)에 이르기 위한 방법으로 금 연주를 택했던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인류세의 교육(철학)을 위해 마르크스를 불러오기 = Calling on Marx for the (philosophy of) education in the anthropocene 곽태진 p. 1-22

위당 정인보의 심학(心學)적 역사의식과 교육적 시사점 = Widang Jeong In-bo's historical consciousness from the perspective of "mind stud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 focusing on "Yangmyeonghakyeonron" : 『양명학연론(陽明學演論)』을 중심으로 김은숙 p. 23-46

교육과 정치에 대한 Arendt의 ‘구분’, 그 긴장과 화해가능성 = Hannah Arendt's distinction between education and politics and its tension and potential reconciliation : responsibility for the common world : 공통세계를 위한 ‘책임’ 조나영 p. 167-191

G. Deleuze와 F. Guattari의 분열분석(Schizoanalysis)이 미래교육 논의에 주는 함의 탐색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Deleuze and Guattari's schizoanalysis in the discussion of future education 박지애 p. 47-72

클라프키(Klafki)의 비판-구성적 교육학과 시대적 핵심 문제의 재음미 = Revisiting Klafki's critical-constructive pedagogy and the key issues of the times 손승남 p. 73-94

수신의 관점에서 본 조선 전기 문인들의 금(琴) 연주 = Playing the Geum(琴) in the early Joseon Dynasty at the point of self-cultivation(修身) 염명경 p. 95-114

이성의 교육자로서의 상상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imagination as an educator for reason : centered on Husserl and Egan's concept of imagination : 후설과 이건의 상상력 개념을 중심으로 윤진욱, 김회용 p. 115-140

불교의 인간관이 갖는 교육적 함의와 교육방안 =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and educational plans of Buddhism's view of humanity : centered on the combination of the classical novel "Sodaeseongjeon" : 고전소설 「소대성전」과의 결합을 중심으로 정보배 p. 141-165

인류세 시대의 실존과 환경교육 = Human existenc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anthropocene : implications of Gabriel's new realism for ecological citizenship :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이 생태 시민성에 주는 시사점 최승현 p. 193-211

일제강점기 조선식 및 학동식(學童食) 조사 연구에 관한 고찰 = A study on the dietary survey of Koreans and school students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 focusing on the activities of medical school researchers : 의학대학 연구진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현정 p. 213-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