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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뉴미디어의 확산에 따른 자본주의의 가속화와 상대주의의 만연, 팬데믹과 같은 불확실한 현상의 증가 이면에는 기후위기가 있다. 이와 관련된 인간의 절멸, 타자성, 거대사물, 취약성, 붕괴와 같은 담론이 주목받게 됨에 따라 환경교육에 대한 철학적 논의가 요청되고 있다. 인간중심적 세계상의 변경을 요청하는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은 생태 시민성에 주목하는 환경교육의 철학적 자원이다. 가브리엘의 의미장과 다원주의는 생태적 형평성이라는 철학적 논의를 심화한다. 가브리엘의 의미장은 우리가 사물과 사건, 관념의 존재 자체를 알 수 있다고 보며 다원주의는 우리가 때로 오류에 빠질 수 있지만 이를 객관화하는 과정을 통해 참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은 세대와 지역을 넘어 종(種)의 형평성을 추구하는 생태 시민성과 공명하면서 기후위기 문제를 과학적 지식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에 맞선다. 우리는 그의 논의를 바탕으로 생태 시민성 개념을 북극곰, 투발루, 미래세대의 삶은 생태라는 의미장에서 나타나며, 생태에 대한 오류가능성은 환경교육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가브리엘의 논의는 인간사회 중심의 가치관을 지구 자체로 확대하는 시각을 제공하는 동시에 생태 시민성 중심의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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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인류세의 교육(철학)을 위해 마르크스를 불러오기 = Calling on Marx for the (philosophy of) education in the anthropocene 곽태진 p. 1-22

위당 정인보의 심학(心學)적 역사의식과 교육적 시사점 = Widang Jeong In-bo's historical consciousness from the perspective of "mind stud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 focusing on "Yangmyeonghakyeonron" : 『양명학연론(陽明學演論)』을 중심으로 김은숙 p. 23-46

교육과 정치에 대한 Arendt의 ‘구분’, 그 긴장과 화해가능성 = Hannah Arendt's distinction between education and politics and its tension and potential reconciliation : responsibility for the common world : 공통세계를 위한 ‘책임’ 조나영 p. 167-191

G. Deleuze와 F. Guattari의 분열분석(Schizoanalysis)이 미래교육 논의에 주는 함의 탐색 = Examining the implications of Deleuze and Guattari's schizoanalysis in the discussion of future education 박지애 p. 47-72

클라프키(Klafki)의 비판-구성적 교육학과 시대적 핵심 문제의 재음미 = Revisiting Klafki's critical-constructive pedagogy and the key issues of the times 손승남 p. 73-94

수신의 관점에서 본 조선 전기 문인들의 금(琴) 연주 = Playing the Geum(琴) in the early Joseon Dynasty at the point of self-cultivation(修身) 염명경 p. 95-114

이성의 교육자로서의 상상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imagination as an educator for reason : centered on Husserl and Egan's concept of imagination : 후설과 이건의 상상력 개념을 중심으로 윤진욱, 김회용 p. 115-140

불교의 인간관이 갖는 교육적 함의와 교육방안 =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and educational plans of Buddhism's view of humanity : centered on the combination of the classical novel "Sodaeseongjeon" : 고전소설 「소대성전」과의 결합을 중심으로 정보배 p. 141-165

인류세 시대의 실존과 환경교육 = Human existenc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anthropocene : implications of Gabriel's new realism for ecological citizenship :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이 생태 시민성에 주는 시사점 최승현 p. 193-211

일제강점기 조선식 및 학동식(學童食) 조사 연구에 관한 고찰 = A study on the dietary survey of Koreans and school students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 focusing on the activities of medical school researchers : 의학대학 연구진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현정 p. 213-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