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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모든 것이 수도권 중심으로 집중되고 어려워지는 지방 도시들은 이에 대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천안호두과자 브랜드 개발로 범위를 한정하고 이를 통한 지역 특화에 기반한 로컬브랜드 개발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 특화 방안을 위하여 임실 치즈와 미국 포틀랜드(Portland) 리빌딩센터(ReBuilding Center)의 사례를 분석하고 천안 지역의 특성 및 현황분석을 기반으로 천안호두과자의 브랜드디자인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BI개발안 중에서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최종안을 결정하고, 결정된 BI안을 패키지디자인에 적용 후 2차 조사를 실시하며 연구 과정에서 얻은 연구의 결과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성에 기반한 브랜드 개발은 지역에 대한 홍보 및 인지도를 높이는데 일반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둘째, 상품 인지도 상승에 따른 지역 내 과대 경쟁은 브랜드 인지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지역 커뮤니티 구성을 통한 지역 상생 방안 모색과 지속적인 관리 유지가 필요하다. 셋째, 성공하는 로컬브랜드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외형적인 디자인 외에도 마케팅 전략의 측면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과 고객 충성도를 높여나가는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지역 콘텐츠로 개발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천안명물호두과자(주)의 공동 브랜드 통합개발의 성과는 있었으나 패키지디자인은 저작권 등록 상태로 아직 상품화로 이어지지 못한 점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보완해 나가야 할 점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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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별 특성을 활용한 공익적인 상품 디자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ublic good product designs based on step-by-step characteristics of a design process 박인성 p. 5-16

중국 SNS에 나타난 한국화장품 콘텐츠 특성 분석 =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osmetics content on Chinese SNS : focused on XiaoHongShu :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황해하, 김혜균 p. 17-30

MZ세대를 위한 사주유황 황주 패키지 리디자인 = A study on Shazhouyouhuang wine package redesign for generation MZ 유소, 정의태, 우효우 p. 31-42

기초지방자치단체와 개별 농가의 공동브랜드, 신뢰 및 충성도 간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basic local governments and individual farm produce co-brands, trust and loyalty : focused on the ‘Gootrae’ agricultural co-brand in Buyeo-gun : 부여군 ‘굿뜨래’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중심으로 권기대, 김신애 p. 43-58

Z세대 소비자의 ESG 경영 인식이 가격 공정성 지각, 브랜드 신뢰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generation Z consumers' awareness of ESG management on price fairness perception, brand trust, and relationship continuation intention 편해수 p. 59-68

패키지 디자인의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ptual types of packaging design on customer's attitude : take dried fruit packaging as an example : 건조 과일 패키지 디자인 중심으로 범정욱, 김수빈 p. 69-80

스포츠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의 브랜드 경험 분석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rand experience analysis model for sports brand digital marketing 친완잉, 서승연 p. 81-95

공급망에서 소비자의 농산물 공동브랜드 구매요인분석 = An analysis of buying factors of agricultural co-brand by consumers in SCM : focused on the co-brand Yegajeongseong : 예가정성 공동브랜드를 중심으로 김신애 p. 97-109

캔맥주의 패키지 디자인 시각요소에 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 A study on the consumer preference on the visual elements of canned beer package design : take Red Dot Award award-winning works as research objects : Red Dot Award 수상작품 대상으로 루옌, 최원재 p. 111-127

레트로 제품 디자인이 노스탤지어와 소비자-디자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retro product design on nostalgia and consumer-design relationship 나광진, 권민택 p. 129-138

자치구 브랜딩에 있어서 캐릭터 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role of character design in autonomous region branding of local government : focusing on the character design of the Seoul autonomous region : 서울시 자치구 캐릭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박영주 p. 139-150

고객경험(CX) 확장을 위한 효과적인 콜라보레이션 활용 연구 = A study on effective collaboration to expand customer experience (CX) : focusing on the luxury fashion brands bag :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가방을 중심으로 송정민, 강태임 p. 151-162

고령자 중심 어포던스 기반 스마트워치의 인터랙션 디자인 분석 = A study on the interaction design of smart watches based on affordance for seniors 루징이, 정정호 p. 163-180

'강사부' 생수 브랜드 독자성과 주목도 강화를 위한 리뉴얼 디자인 연구 = Renewal design to strengthen the beand[실은 brand] uniqueness and attention of the 'Master Kong' mineral water brand 하숙요, 정의태, 유재기 p. 181-191

기능성 음료 브랜드의 주목성 향상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 A study on package design to improve attention of fun[c]tional beverage brands : focusing on 'Alienergy electrolyte beverage' : '외계인(Alienergy) 전해질 음료'를 중심으로 자오시아오이, 정의태 p. 193-206

지기구조를 이용한 친환경 종이 트레이 디자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co-friendly paper tray design using paper structure : focus on TONYMOLY's basic makeup set : 토니모리 기초화장품 세트를 중심으로 이재한, 신상윤 p. 207-217

지역 특화를 위한 천안호두과자 브랜드디자인 리뉴얼 연구 = A study on brand design renewal of Cheonan walnut cakes for regional specialization 서승연 p. 219-230

감성공학에 기반한 반려묘 간식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renewal of cat snack package based on Kansei eng[i]neering : focus on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 의미 차이법을 중심으로 정우헌, 송민정 p. 231-242

소셜 미디어시대에서 바이췌링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포스터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of Bychering brand promotional posters in the social media era 궁민, 김응화 p. 243-253

공예 문화 마케팅을 활용한 현대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 = A study on enhancing the brand image through the craft culture marketing 박준희, 박보람 p. 255-266

미래주의의 특성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art makeup design applying the characteristics of futurism 양재동, 장수월, 김혜균 p. 267-280

불확실성 회피성향 기반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전략 연구 = Package design strategy based on uncertainty avoidance tendency : focusing o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ELM) :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차은수, 김승환 p. 281-292

미디어큐브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프레즌스 경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resence experience using storytelling in media cube : focusing on the exhibition works of media cube K university in Sejong City's urban plaza : 세종시 도시광장내 미디어큐브 K대학 전시작품을 중심으로 이지은 p. 293-302

의인화 캐릭터를 통한 우유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 연구 =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of milk package design with personified character : Chinese Samwon Milk as the core : 중국 삼원 우유를 중심으로 뢰우동, 김응화 p. 303-316

라오간마(老乾媽) 고추장 패키지의 주목성제고를 위한 리뉴얼 디자인연구 = Research on enhancing visual attention through packaging design update for Lao Gan Ma chili sauce 임산, 송민정 p. 317-329

소비자의 감정 공감을 자극하는 명절 선물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제안 = Suggestions for redesigning holiday gift packaging to resonate with consumers' emotions : centered on Dao Xiangchun mooncake gift package : 다오샹춘 월병 선물패키지를 중심으로 왕아쟁, 송민정 p. 331-341

창업가형 브랜드의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a content communication strategy for an entrepreneur association brand 백예린, 박보람 p. 343-353

해항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상징적인 특성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ymbolic characteristics of port city brand identity design : focusing on analysis of sea port cities in Korea, China, and Japan : 한·중·일 해항도시 분석을 중심으로 심인단, 박상희 p. 355-367

국내외 뷰티 기업의 고객 경험을 위한 가치소비 중심 참여형 활동 사례 분석 = A case analysis of value consumption participation type activities for customer experience of domestic and foreign beauty companies : focusing on activities related to social issues : 사회적 이슈 관련활동을 중심으로 이지민, 김보연 p. 369-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