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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조선시대 임진왜란 관련 기록에 나타나는 ‘왜장(倭將)’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 ?~1600)와 가토 기요마사(加藤清正, 1562~1611)의 형상에 주목하여, 두 인물이 구현되는 양상과 그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유키나가와 기요마사는 임진왜란을 일으킨 주체의 대표자이며 조선에 집단 트라우마를 심어준 당사자이다. 그런데 조선 기록 속 두 왜장의 형상은 부정 일변도(否定一邊倒)로 재현되지 않으며, 나아가 두 왜장에 대한 객관적·긍정적 기록이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양상의 배경을 파악하고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 왜장이 언급된 임진왜란 관련 조선 기록을 사건과 기록의 성립 순서를 고려하여 검토해보았다. 왜장 형상과 그 특징을 살펴본바 유키나가의 경우, 전쟁 중반부까지는 명나라 유격장군 심유경(沈惟敬)의 영향하에 ‘주화파 외교관’의 형상을 유지했는데, 정유재란 직전의 반간계 사건을 계기로 이후 여러 기록에서 부정적인 ‘모사’의 형상으로 재현되었다. 기요마사의 경우, 전쟁 중 유키나가와 대비되는 행보 때문에 ‘호전적 무장’으로 형상화되는데, 전후의 일부 기록에서는 긍정적인 ‘덕장’으로 이야기된다. 이는 순왜(順倭) 국경인(鞠景仁)과의 대비 차원에서 형성된 부분도 있겠으나, 김귀영(金貴榮)·황정욱(黃廷彧) 등 왕자를 호종하던 이들의 신원(伸冤)과 연관되어 형상화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한편 18세기 후반 정사박해(丁巳迫害)와 관련하여, 박지원의 글에서 두 왜장이 전쟁의 가해자나 원수보다는 천주교도로서 호명된 사례가 있어 주목을 요한다. 조선 기록 속 왜장 형상은 전쟁 중 혹은 전쟁 후 조선인이 당면한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와 목적에 따라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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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원왕생가」의 ‘서방(西方)’에 대한 고찰 = Considerations on 'the West' in Wonwangsaeng-ga : focused on the context of Pure Land Buddhism : 정토불교의 맥락을 중심으로 김호성 p. 11-40

임진왜란 관련 조선 기록 속 왜장(倭將)의 형상과 그 의미 = The figures and meaning of the Japanese generals in the Joseon records related to the Imjin War : the case of Konishi Yukinaga and Katō Kiyomasa :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와 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의 경우 이주현 p. 41-71

새 자료 『탐라수필』 연구 = A study on the new literary material Tamnasupil : three discoveries from one excavation : 하나의 발굴, 세 가지 발견 양승목 p. 73-118

『금향정기(錦香亭記)』의 『금향정(錦香亭)』 수용과 번역 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acceptance and translation patterns of Geumhyangjeong (錦香亭) in Geumhyangjeonggi (錦香亭記) 유양 p. 119-148

제주4·3과 팽나무이야기 = Jeju 4·3 Incident and hackberry stories : focusing on the political issues of village protection and massacre : 마을 수호 및 학살의 정치성 문제를 중심으로 박상란 p. 149-182

『조양보(朝陽報)』와 『신민설(新民說)』 = Joyangbo and Xinminshuo : the translation and seek of idea in "Everyone Must Have Consciousness of Right" : 「인인당주의어권리사상(人人當主義於權利思想)」의 역술과 이념의 모색 임상석 p. 185-211

해방기 한반도의 경계 재편과 국가 상상 = Reorganization of the boundaries of the Korean Peninsula and imagination of a nation-state during the liberation period : focusing on Chae, Man-sik's novels : 채만식의 소설을 중심으로 오태영 p. 213-254

1950년대 소년소설과 ‘가부장제 재건 내셔널리즘’ = Boys' novels of the 1950s and 'patriarchy-reconstructing nationalism' : focusing on Kim Nae-seong's The Double Rainbow Hill and Yeom Sang-seop's Boys in the Quarry : 김내성의 『쌍무지개 뜨는 언덕』과 염상섭의 『채석장의 소년』을 중심으로 박수빈 p. 255-280

소련 시기 북소문학교류 = Cultural exchange between North Korea-Soviet Union in Soviet period : focusing on translators and researchers of Korean literature in the Soviet Union : 소련의 한국문학 번역가와 연구자를 중심으로 한승희 p. 281-309

민중과 통속 = Popular and Minjung : the distance between the film <A Fine Windy Day>(1980), the novel <Our Vine>(1979) and the film <Yes, Yes, Goodbye Today>(1976) : 영화 <바람불어 좋은 날>(1980)과 소설 <우리들의 넝쿨> (1978)·영화 <그래 그래 오늘은 안녕>(1976) 사이의 거리 박상은 p. 311-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