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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이문열의 「필론과 돼지」와 오에 겐자부로의 「人間の 羊」의 배경인 기차, 버스 등의 폐쇄공간에서 벌어지는 권력과 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호관계를 역사 변화의 연속성으로 탐색하고 소설의 공간이 헤테로토피아로 변화하는 양상을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빌리티 공간에서 일어나는 인물의 행동과 사건의 전개는 의미확장을 통해 사회구조와 역사성의 일면을 알레고리화 한다. 결말에 나타난 주인공의 의식과 스토리 구조를 탐색하여 폐쇄공간의 역동성과 순환성 구현 양상을 탐색하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인식을 고찰할 수 있다. 소설적 시간에서 일련의 단절 혹은 불연속성으로 드러나는 기차와 버스 등의 폐쇄공간은 단순히 이동 수단을 넘어 역사의 반복과 순환의 알레고리를 형성하며 새로운 권력에 의해 사회구조와 이데올로기가 재편성되는 역사의 속성을 나타낸다. 역사 공간에 대한 모빌리티 연구가 민중 의식을 다룬 역사소설 분석의 스펙트럼 확장과 다각적 연구 방법론 제시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この記事は、イ・ムンヨルの「フィロンと豚」と大江健子郎の「人間の羊」の背景である電車、バスなどの閉鎖空間で起こる権力と暴力、加害者と被害者の相互関係を歴史変化の連続性で探索し、小説の空間がヘテロトピアに変化する様相を考察することが目的である。モビリティ空間で起こる人物の行動と事件の展開は、意味拡張を通じて社会構造と歴史性の一面をアレゴリズム化する。結末に現れた主人公の意識とストーリー構造を探索し、閉空間のダイナミクスと循環性の実装面を探索すれば、歴史と現実に対する作家の認識を考察することができる。小説的時間で一連の断絶あるいは不連続性にあらわれる列車やバスなどの閉空間は、単に移動手段を越えて歴史の繰り返しと循環のアレゴリを形成し、新しい権力によって社会構造とイデオロギーが再編成される歴史の属性を示す。歴史空間のモビリティ研究が民衆意識を扱った歴史小説分析のスペクトル拡張と多角的研究方法論の提示に寄与することを期待す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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