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화폐에 대한 태도가 유행 추구 행동과 외국 제품 추구 행동, 합리성 추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변인의 척도를 구성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2018년 12월 중국 장쑤성과 산둥성, 하남성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710부의 자료를 사용하여 t검증, 일원 분산분석과 던컨의 사후검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생 소비자의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화폐 태도에 따라 구매 행동 유형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유행 추구 행동과 외국 제품 추구 행동은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와 성취로 여기는 태도, 물질주의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합리성 추구 행동은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와 성취로 여기는 태도, 자아존중감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행 추구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였으며, 그다음은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 물질주의, 성별 순이었다. 즉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와 물질주의가 높을수록,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가 낮을수록, 그리고 남성인 경우에 유행 추구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이었다. 셋째, 외국 제품 추구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유행 추구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이며, 그다음은 물질주의와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 성별, 월평균 소비액 순이었다. 즉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와 물질주의, 월평균 소비액이 높을수록,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가 낮을수록, 남성인 경우 외국 제품 추구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이다. 넷째, 합리성 추구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와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였으며, 이들 변인의 영향력의 방향은 서로 상반된다. 그다음은 자아존중감과 월평균 소비액 순이었다. 즉 화폐를 자유로 여기는 태도가 높을수록, 화폐를 성취로 여기는 태도가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월평균 소비액이 적을수록 구매시 합리성 추구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이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ESG 경영 지표에서의 소비자보호 기준 규범 연구 = A study on consumer protection-related standards in ESG evaluation and indicators 김성숙, 이혜미 p. 1-25

고령소비자의 온라인·비대면 정보탐색 및 구매활용 현황과 관련 요인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gital consumption of the elderly : focusing on the differences of online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e/usage behavior by age groups : 연령 집단별 차이 비교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배순영, 임은정 p. 27-46

온·오프라인 쇼핑채널 이용행동의 개인적·지역적 격차와 결정요인 = Analysis of individual and regional divides and their determinants of shopping channel usage behavior 장연주, 사지연 p. 47-73

소비자의 숙박공유 서비스 만족도 및 재이용의사 영향 요인 분석 =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satisfaction with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and intention to reuse : focusing on recognition of value and risk of sharing economy : 공유경제 가치 인식 및 위험인지를 중심으로 최애연, 안정희 p. 75-100

머신러닝을 사용한 스마트워치 사용자의 고혈압 예측모델 = Prediction model of hypertension for smartwatch users using machine learning : based on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활용 김민정 p. 101-116

인공지능 챗봇에 대한 이용자의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 인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ositive and negative perceptions of users on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s 김담율, 김종흠 p. 117-144

중국 대학생의 유행 추구 행동과 외국 제품 추구 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shion-seeking behavior and foreign product-seeking behavior of Chinese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self-esteem, materialism, and monetary attitudes :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및 화폐 태도의 영향을 중심으로 Jin, Xiang, 홍은실 p. 145-169

소비자의 디지털 역량과 활용이 디지털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onsumer digital skills and utilization on the digital economy : focusing on smartphone use : 스마트폰 사용을 중심으로 김현정, 김미예, 노환호, 김범수 p. 171-193

성장기 가정 금융사회화가 성인기 개인연금 계좌관리에 미치는 영향 = Financial socialization and retirement account management practice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objective and subjective financial knowledge : 주관적 및 객관적 금융지식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담로, 이성림 p. 19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