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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 지방 도시로의 대규모 자본 및 재정 투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 특유의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서는 고유성을 지닌 지역 역사문화를 발굴하고, 이를 관광자원화하는 장소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각 지역의 장소성 확보 및 장소마케팅 실현을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서의 지방구술사는 지역 간 개발 격차를 줄이는 새로운 지역관광개발 방안으로 논의가 가능한 관광자원이다. 특히 지역 내에 역사문화자원이 내재되어 있을 경우, 구술사 발굴 및 개발 가능성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지방 도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방법으로 구술사를 활용한 장소성 및 장소마케팅 과정의 실현 가능성을 공주지역의 역사문화자원에 적용함으로써 지역개발의 가능성을 논의했다. 연구결과, 지역 내 다수의 역사적 사실을 보유한 공주의 경우, 구술사를 통한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 개발 및 확장과 장소마케팅 실현 조건을 갖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지방 도시의 장소성 확립을 위한 지방정부, 지역주민, 관광객, 지역 내·외부 자본의 유기적 협력 체계 구성 및 정책 실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지역 역사문화의 고유성에 근거를 둔 관광지 장소성의 확립과 장소마케팅의 확장을 위해 구술사 발굴을 통한 관광콘텐츠의 개발과 협력적 지역개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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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자원으로서의 지역정체성 연구 = Local identity and cultural planners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local revitalization in Jeju : 제주 문화기획자를 중심으로 이현주, 장웅조 p. 1-21

장소성 기반 야간형 공연콘텐츠 개발의 함의와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 The study of “utilization of Hanok resources night-time performance series” of Jeollabuk-do based on the placeness of local cultural heritage sites : focused on the case of the Gochang local open-air spectacle ‘Gamsung Nongak Series’ presented by the Society for Preservation of Gochang Nongak : 고창농악보존회의 ‘감성농악 시리즈’ 사례를 중심으로 송희영 p. 23-47

지역 역사문화를 활용한 관광지 장소성 및 장소마케팅 확장을 위한 시론적 고찰 = A study on the expansion of placeness and place marketing utilizing local history and culture :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oral history in the Gongju region : 공주지역 구술사 개발 가능성을 중심으로 김옥희, 민웅기 p. 49-71

주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문화공간 스토리텔링 탐색 = Exploring cultural space storytelling based on resident participation : focusing on Dalseong Culture Post Office : 달성군 문화우체국을 중심으로 김병수 p. 73-91

증도가자 보물 지정 논란에 대한 소고 = The Korean journal of region and culture 이경택, 김선영 p. 93-112

문화 산업의 관점에서 본 중국 무형 문화유산의 계승과 발전 = Succession and development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China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industry 진호 p. 113-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