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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메소포타미아의 여신 인안나의 도상과 정체성의 변화에 관한 것이다. 수메르의 도시국가시대에서 인안나는 풍요와 대지의 여신이자 하늘의 여신으로 섬겨졌다. 이후 아카드의 제국기에 인안나는 전쟁과 파괴의 여신인 이슈타르와 결합한다. 인안나가 이슈타르의 속성을 지니게 되면서 인안나의 도상에도 큰 변화가 생긴다. 우루크의 주식인 보리 혹은 보리단으로 상징화되는 등 대지의 여신으로 표현되던 인안나는 어깨에서 무기가 자라고, 사자를 제압하는 무시무시한 전쟁신의 모습으로 변화한다. 인안나가 이슈타르와 결합한 데에는 아카드의 사르곤대왕과 그의 딸 에헨두안나의 역할이 크다. 수메르와의 종교적 제의를 표준화하고 종교사상을 통합함으로서 수메르의 여신 인안나와 셈족의 여신 이슈타르의 속성은 완전히 융합되어 동화된다.

바빌로니아시대의 미술에서 인안나/이슈타르는 사랑과 성, 금성의 속성이 강조된다. 풍요의 여신과 목축의 신 두무지와의 신성한 결혼은 아키투 축제에서 왕과 인안나 신전의 사제와의 결혼으로 재현되기도 하였다. 신성한 결혼과 성행위는 풍요와 연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슈타르 여신의 모습도 점차 여성성을 강조하거나 가슴과 엉덩이, 음부를 강조한 지모신의 면모를 보이게 된다. 한편 고 바빌로니아시대 점성술이 발전하면서 달과 금성, 태양의 신은 최상위 신으로 섬겨지면서 천체의 상징을 부각시키는 표현도 등장한다.

수메르의 여신인 인안나는 자신의 본질적인 속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끊임없이 변화하였다. 그 정체성의 변화는 명멸하는 국가의 역사와 문화와 만나 인안나의 도상에 투영되었다. 인안나는 다른 어떤 여신보다 생명력이 강하다. 그 생명력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흡수성과 포용성일 것이다. 인안나는 타지역의 문화와 신화를 흡수하며 확산되었고, 서아시아 여신의 모체라고 할 정도로 다른 지역 여신의 정체성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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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의 여신 인안나/이슈타르 도상과 정체성의 변화 = The transformation of the Mesopotamian goddess Inanna/Ishtar's iconography and identity 이승희 p. 7-39

금대(金代) 동경(銅鏡)의 회화적 특징과 제작 여건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anufacturing conditions of bronze mirrors from the Jin Dynasty 박진경 p. 41-67

원대 음주기로 본 몽골제국의 동서교류 = A study of East-West exchange in the Mongol Empire through the drinking vessels of the Yuan Dynasty 최국희 p. 69-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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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왕실 목공예품용 왜주홍(倭朱紅) 안료의 위계와 활용 = Hierarchy and utilization of Waejuhong, the red pigment for royal family's woodcrafts during the late Joseon Dynasty 김미라 p. 161-199

조선 후기 의궤 사수도의 변화 = The change of four auspicious beasts paintings in Uigwe : a focus on the Lacquer of Jaegung during the late Joseon Dynasty : 재궁가칠의 시행과 그 영향을 중심으로 신영주 p. 20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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