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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마녀사냥’이 근대 초기 자본주의의 형성에 기여했다는 실비아 페데리치의 통찰과 면역성 및 면역체계에 관한 도나 해러웨이, 로베르토 에스포지토가 제안한 새로운 접근을 바탕으로 최근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표상을 ‘마녀, 광녀, 병원체’로서 범주화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여성이 마녀화, 광녀화, 질병화됨으로써 타자화된 양상을 현대성의 맥락에서 살피고, 팬데믹을 경험한 이후 출간된 한국 소설에서 나타나는 타자(화)의 문제와 동시에 기존 공동체의 개념이 교란되는 지점을 살피고자 했다.
최근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에 대한 논의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시장에서의 (재)생산의 문제, 경제적인 계급화의 문제와 분리될 수 없다. 이때 공동체로부터 배제되는 동시에 포함되는 여성-타자는 공동체의 내부이자 외부인 이중적인 성격을 띤다. 이들은 면역성 즉 임무니타스(immunitas)로서의 성격을 띠기도 한다. 임무니타스란 공동체에서 배제된 이들을 그 배제의 형태로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이서수의 「엉킨 소매」는 장소에서 비장소로 이행하는 몸을 주된 탐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안보윤의 「어떤 진심」은 수동에서 능동으로 이행하는 마음과 그 내적 균열을 묘파한다. 구병모의 「있을 법한 모든 것」은 손에서 얼굴로 이행하는 노동을 가시화함으로써 도구화된 노동력에서 성적 대상화를 강요당하는 여성의 모습을 그려보인다. 이 소설 속 여성 인물들은 스스로를 긍정하거나(연민) 비판(풍자)하기보다는 공동체의 경계, 그 사이에서 내파되고 분열하는 지점을 집요하게 가시화한다. 이 작품들이 보여주는 바, 여성의 개별적인 몸은 자기생성적이고 자기조율이라 믿어온 근대 공동체의 개념을 교란시킨다.
‘마녀, 광녀, 병원체’는 기존의 공동체가 여성을 타자화하는 세 가지 양상―악마화, 비정상화, 질병화―이다. 세 편의 소설 분석을 통해 확인한 바, 우리는 이러한 규범화를 넘어서는 지점에서 타자와 만나는 사유의 전환을 요청받고 있다. 그것은 단순히 인식론적 전환이 아니라 새로운 공동체적 감각을 상상하고 재발명하는 일이기도 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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