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입체조형 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려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C초등학교 4학년 재학 중인 11살 남자아동으로 2019년 6월부터 12월까지 주 1회 60분씩 사전·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8회기를 진행하였다. ADHD아동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K-CBCL의 문제행동척도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비교하여 양적 분석하였다. 또한 입체조형 매체를 활용하여 ADHD아동의 치료 단계별 변화를 요약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Creswell(2005)이 고안한 혼합적 연구방법설계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해 본 결과, 규칙위반, 공격행동, 사고문제, 주의집중문제 척도가 감소하여 입체조형 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하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회기마다 단계별 문제행동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작품, 치료내용, 축어록 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ADHD아동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