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음악 관련 ‘무형문화재’에 대한 최근의 인식 변화를 후기 근대적 전환, 특히 ‘수행적 전환(performative turn)’의 맥락 속에 위치시켜보려 한다. 이를 통해 ‘유형/무형’의 이분법적 논리를 넘어서 ‘음악 연행(musical performance)’의 풍부한 의미를, 특히 비서양 문화에 대한 탈식민주의적 관점에서 규명해보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이론적·개념적 우회를 거칠 것이다. 우선 20세기 후반 ‘신음악학(new musicology)’ 분야에서 제기한 ‘연행(퍼포먼스)으로서의 음악(music as performance)’이라는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여기서의 ‘연행’ 개념을 종족음악학(음악인류학)과 퍼포먼스 연구(performance studies)에서의 탈식민주의적 쟁점들을 통해 심화시켜 볼 것이다. 이 과정에서 퍼포먼스 연구자인 테일러(Diana Taylor)가 제시한 ‘아카이브’와 ‘레퍼토리’의 개념에 주목할 것이며, 이후 이러한 개념들을 활용하여 한국의 ‘무형문화재 제1호’인 ‘종묘제례악’과 관련한 몇 가지 비평적 쟁점을 살피면서 논의를 마무리할 것이다.

In this paper, I attempt to situate the recent shift in perceptions of music-related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within the context of the postmodern turn, in particular the “performative turn.” In doing so, the paper aims to move beyond the binary logic of tangible/intangible to explore the rich meanings of “musical performance,” particularly from a postcolonial perspective on non-Western cultures. To do so, I will take several theoretical and conceptual detours. First, I will critically examine the idea of “music as performance” as it emerged in the field of new musicology in the late 20th century, and further explore the concept of “performance” through postcolonial issues in ethnomusicology (music anthropology) and performance studies. In doing so, I will pay attention to the concepts of “archive” and “repertoire” as proposed by Diana Taylor, and conclude our discussion by using these concepts to examine some of the critical issues surrounding Korea’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No. 1, Jongmyo Jereak.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소리와 기억, 그리고 음악적 연행 = Sound, memory, and musical performance : ‘archive’ and ‘repertoire’ of Korean music : 한국 음악의 ‘아카이브’와 ‘레퍼토리’ 최유준 p. 6-27

신실재론 미학의 쟁점 = Issues in new-realism aesthetics. 2, Markus Gabriel’s new realism art theory. 2,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 예술론 김남시 p. 28-48
공공미술의 복합 논리 = The complex logic of public art : the aesthetic space in the global city and Anish Kapoor’s Cloud Gate : 글로벌 도시의 미적 공간과 아니쉬 카푸어의 <구름문> 강수미 p. 50-77
사르트르의 상상력 이론에서 예술작품의 문제 = The problem of the work of art in Sartre’s theory of imagination : the possibility of imagination beyond subjectivity : 주관성을 넘어선 상상의 가능성 이솔 p. 78-97

유한한 작품과 무한의 이념 = The idea of infinity within finite artwork : Alain Badiou’s theory of fine art : 알랭 바디우의 미술론 장태순 p. 98-115
한국미술 담론에서 ‘자연주의’의 의미 = The meaning of ‘naturalism’ in Korean art discourse : focusing on Kim Won-yong’s ‘naturalsim[실은 naturalism]’ and Lee Yil’s ‘Pan-naturalism' : 김원룡의 ‘자연주의’와 이일의 ‘범자연주의’를 중심으로 김정은 p. 118-136
20세기 초 아방가르드로 다시 읽는 ‘신사실’ = Rereading neo-realistic school as avant-garde in the early 20th century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surrealism : 초현실주의 영향을 중심으로 강혜승 p. 138-160
매체의 기억과 한국 현대미술 = Memories of the mediums and contemporary Korean art : focusing on Seung-taek Lee’s artworks : 이승택의 작품 세계를 중심으로 한정민 p. 162-194

칸트 미학의 세 가지 논점과 그 체계적 의미에 관한 고찰 = Reflections on the three theses of Kant’s aesthetics and their systematic implications : a new reading of the theses on aesthetic emotion, the play of faculties, and communicability : 미적 감정, 능력들의 유희, 전달 가능성의 논점 새로 읽기 하선규 p. 196-219
형식과 목적 = Form and end : focusing on Kant and Cassirer : 칸트와 카시러를 중심으로 추정희 p. 220-241

그레이엄 하먼의 객체지향존재론과 관객 객체의 과잉 문제 = Graham Harman’s object-oriented ontology and the problem of excess in the audience object 심현섭 p. 242-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