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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소리에서 표현되는 발림의 형태를 라반 움직임 분석법을 활용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판소리 발림 연구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움직임 형태를 살펴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소리 사설과의 연계를 통해 발림 표현의 정형화 혹은 개인화를 도출할 수 있다. 연구 진행은 라반의 움직임 분석법 중 형태적 측면(Shape)만을 중점으로 살펴봤다.
이를 통해 연구대상자가 행하는 움직임이 때로는 사설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묘사해 보여주기도 하고, 때로는 연행자의 감정이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하고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 모두 움직임을 통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각각이 다른 이유로 움직임이 행하여졌지만 이러한 행위 모두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되었음을 짐작해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판소리 연행에서 나타난 움직임은 라반의 움직임 개념처럼 소통적 의미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연예술인 판소리의 경우 소리만큼 움직임의 중요성도 부각될 필요가 있다. 움직임에는 많은 의미성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무대 즉 청중이 있는 공연예술에서 움직임의 표현은 언어만큼 중요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하기에 움직임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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