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섬’이라는 주제는 195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살바토레 콰지모도(Salvatore Quasimodo)의 시적, 비평적 세계에서 하나의 고유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의 총체적인 문학적 경험을 관통하며 수십 년에 걸쳐 발전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1936년 『에라토와 아폴리온(Erato and Apòllion)』에 실린 시 “달과 화산의 말들(Cavalli di luna e di vulcani)”을 최근 대두되는 ‘섬 연구(island studies)’와 지중해 연구의 학제 간 접근 방식(프레드라그 마베예비치, 『지중해: 문화적 풍경(Mediterranean: a cultural landscape)』, 1999)에 따라 분석을 시도하였다. “달과 화산의 말들”에서 드러난 섬의 이미지는 폭력과 야만, 전쟁이 지배하는 동시대에서 살아야 하는 시인의 기억 속에 잠긴 신화적인 장소, 먼 에덴동산이다. 그리고 시인이 태어난 땅, 역사와 전통이 풍부한 지중해에 잠긴 그의 고향 시칠리아는 자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환원된다. 시인은 고향을 떠나야만 하는 이주민, 망명자가 되어 외로움과 고독을 작품의 주제로 드러낸다. 시칠리아는 지리적, 현실적 장소에서 신화적 풍경으로 변모하여 시인이 고찰하는 시의 정점에서 20세기 인간을 억압하는 삶의 악을 잊을 수 있는 대안 세계, 피난처로 상징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설문대전설>과 <변강쇠가> 그리고 디아스포라 = Seolmundae-legend and Byeongangsoe-ga and diaspora 강지영 p. 7-35

전통의 해체와 전위의 서사 = Deconstruction of tradition and vanguard narrative : focusing on Lee Cheong-Joon’s novel “Ieodo” and Kim Ki-young’s film “Ieodo” : 이청준의 소설 「이어도」와 김기영의 영화 <이어도>를 중심으로 이미진 p. 37-64

2000 년대 이후 중국 정성공 영상 콘텐츠에 나타난 정지룡(鄭芝龍)·정성공(鄭成功) 부자 양상 비교 = Comparative aspects of Zheng Zhilong and Zheng Chenggong, father and son, in Chinese Zheng Chenggong themed video content since the 2000s : focusing on today’s Chinese perspectives on the Ming-Qing transition : 명·청 교체기를 바라보는 오늘날 중국의 관점을 중심으로 김여주 p. 65-98

살바토레 콰지모도의 섬에 관한 시 연구 = Notes on Salvatore Quasimodo’s island poetry : “Cavalli di luna e di vulcani” : 「달과 화산의 말들」 카스텔라노 프란체스카 p. 99-121

『오뇌(懊惱)의 무도(舞蹈)』 주해와 그 의미 = Annotation of The Dance of Agony and its meaning 구인모 p. 123-158

조선후기 함경도 체험 가요와 기록화의 특징 비교 = Comparative features between the experience songs and the documentary paintings of Hamgyeongdo province in the late Joseon Dynasty 권정은 p. 159-184

김남주 시의 인유와 정동적 수행성 = A study on the allusion and affective performance in the Kim Nam-ju’s poetry : integrative and reflective allusions to Kim Soo-young’s poetry and Shin Dong-yeop’s poetry : 김수영, 신동엽 시에 대한 성찰적, 통합적 인유 이대성 p. 185-213

새로운 도시계층 프레카리아트와 모빌리티의 서사적 재현 = A study on the narrative representations of the new urban class precariat and mobility : focused on Giho Lee’s Don’t Close Your Eyes and Natsuo Kirino’s Metabola : 이기호의 『눈감지 마라』와 기리노 나쓰오 『메타볼라』를 중심으로 민현주 p. 215-254

「암흑 도시 패망의 왕: 한 푼어치 푸성귀와 한 푼어치 당과」의 해학과 담론 = Humor and discourse in Andhera Nagarī Caupaṭṭa Rājā: Ṭake Sera Bhājī Ṭake Sera Khājā 김용정 p. 255-297

동물 윤리 관점에서 『정글북』 다시 읽기 = Rereading The Jungle Book from the perspective of animal ethics 김선재 p. 299-333

그림책 리터러시 = Picture book literacy : intertextuality of Western literature and culture seen through Wolf Erlbruch’s Duck, Death and the Tulip : 볼프 에를브루흐의 『내가 함께 있을게』를 통해 본 ‘죽음’ 이미지에 관한 서양 문학과 문화의 상호텍스트성 김순녀 p. 335-361

탈-근대의 공포 = Postmodern fear : historical implications of ‘J-horror’ : ‘J-호러’의 역사적 함의들 이호걸 p. 363-394

Questioning hegemonic masculinity = 『워킹데드』 속 헤게모니적 남성성에 대한 이의 제기와 포스트아포칼립스의 대안적 상상 : postracial imaginations of the post-zombie-apocalypse in The Walking Dead Jung Ju Shin p. 395-428

Autonomy and the birth of the modern intellectual in Pierre Bourdieu’s The Rules of Art = 피에르 부르디외의 『예술의 규칙』으로 본 자율성 개념과 근대 지식인의 탄생 Bomi Jeon p. 429-454

Who is he? Golding’s fallen being = 그는 누구인가? 골딩의 타락한 존재 : 윌리엄 골딩의 Darkness Visible : William Golding’s Darkness Visible Seogkwang Lee p. 455-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