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환경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체험요소가 감정적 몰입, 브랜드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luxury brand experience factors on affective commitment, brand attitude,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metavers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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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택, 지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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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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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의도와 주행 시나리오에 따른 자율주행차량 eHMI 디자인 컨셉 제안 = Proposing a design concept for an external human-machine interface of autonomous vehicle based on communication intention and driving scenar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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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훈, 기정민, 정이훈, 황동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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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1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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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페이스 양식 연구 = Study on interface styles affecting behavioural add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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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영, 이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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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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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순차 데이터에 기반한 소리화 작품 창작에 관한 연구 = Sonification art based on biological sequenti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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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영, 김주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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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29-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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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생성 AI의 프롬프트 요소와 적용 사례 연구 = Analysis of prompt elements and use cases in image-generating AI : focusing on Midjourney, Stable Diffusion, Firefly, DALL·E :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파이어플라이, 달·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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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동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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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4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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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RPG 진입 단계에서 프라이밍 효과를 활용한 사전체험 시스템의 형태 연구 = Formation of a pre-experience system using the priming effect at the entry stage of mobile RP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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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훈, 이고은, 정진아, 신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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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55-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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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의 혁신 확산 및 실재감 요인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innovation diffusion and presence factors on continuous use intention of the metaverse platform : focusing on XIRANG and ZEPETO : 시랑(希壤), 제페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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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진가, 정의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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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65-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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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윈의 국방분야 적용방안에 대한 검토 = Review of the application of digital twins to def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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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욱, 오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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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83-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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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 콘텐츠의 품질과 이용시간이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quality and usage time of broadcast video content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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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정민, 양승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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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95-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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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도서관의 비대면 서비스 도입에 대한 대학생 인식 연구 = Perceptions of implementing non-face-to-face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using the metaverse among university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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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수, 권선영, 정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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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03-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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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능력 강화 목적 기능성 게임 개발 = Development of serious games aimed at enhancing cognitive abilities for dementia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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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찬희, 서영철, 이해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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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13-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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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ChatGPT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 설계 = Design of ChatGPT-based softwar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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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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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2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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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럴 머신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moral machine program influencing the moral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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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지, 김성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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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3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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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 보안기술의 발전 = Development of digital security technology : focus on Schumpeterian technological innovation theory using patents fil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 미국특허를 이용한 슘페테리안 기술혁신체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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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호, 홍은아, 송원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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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4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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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SNS 중독 경향성 개선 앱 서비스 제안 = App service with gamification to mitigate social media addiction tend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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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 이금선, 한채희, 강민주, 이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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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53-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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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ChatGPT 활용 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자 역할 탐색 = Exploring instructor roles in operating and integrating ChatGPT into classroom in high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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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형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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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65-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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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icient ADHD diagnosis system based on structural MRI and specially tailored machine learning technique = Structural MRI 기반에서 특수 맞춤형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효율적인 ADHD 진단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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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sily Sachnev, Belathur Suresh Mahan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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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75-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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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토큰 클러스터링 기반 ViT 합성곱 임베딩 모듈 경량화 = Lightweight ViT convolutional embedding module based on super-token clust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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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이주환, 김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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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8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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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her의 선형판별함수와 에이다부스트를 응용한 불완전한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 Algorithm for handling incomplete data with the application of Fisher's linear discriminant function and Adabo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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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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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95-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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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활동의 지각이 불러오는 조직동일시와 직무만족, 그리고 회사의 성과 = Role of hi-tech call center employees’ ESG activity recognition in increasing corporate performance via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job satisfaction : 하이테크 콜센터 직원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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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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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0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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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지 검출을 위한 경량 확장 합성곱 신경망 = Lightweight dilated convolutional network for edge de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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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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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19-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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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정의한 손 제스처 인식 기반의 윈도우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indows user interface based on user-defined hand gesture re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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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균, 박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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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29-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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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분석을 통한 지하도로 내 교통 혼잡 발생 가능성 판단에 관한 연구 = Calculating the possibility of traffic congestion in underground roads through cluster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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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빈, 양충헌, 김진국, 이진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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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35-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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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음성 인식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 개선 = Enhanced AI model to improve child speech re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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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계원, 소준섭, 고주은, 이진우, 이정록, 신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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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47-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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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계절 딸기 생육을 위한 스마트팜 센서 데이터 및 딥러닝 예측 모델 = Smart farm sensor data and deep learning prediction models for strawberry growth in all sea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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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홍, 이수창, 이미정, 김진영, 유광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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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57-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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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인식을 통한 Face ID 기반의 출결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ace ID-based attendance management system through facial re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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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상, 이윤희, 박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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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6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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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민원 챗봇 서비스의 수용의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Factors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chatbot services for real estate compla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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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비, 최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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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573-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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