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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활용수업이 중학생들의 창의융합핵심역량 및 진로준비행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로봇활용수업은 AI 시대라고 불리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융합역량의 함양에 효과가 있다고 인식된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핵심역량과 진로준비행동 함양을 위한 로봇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의 Y 중학교 학생 40명(실험-20명, 통제-20명)이었으며, 2개의 학급에 3개월간 16차시 수업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사전, 사후검사로는 창의융합핵심역량(이수미, 2020)과 진로준비행동(김봉환, 1997)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두 독립집단 t-test로 평균의 차이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로봇활용수업은 중학생의 창의융합핵심역량과 진로 몰입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공교육에서 로봇활용이 창의융합교육과 진로준비교육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로봇을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탐색할 뿐 아니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기존에 활발히 이행되지 못했던 정규 교과의 연계 촉진하는 기반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로봇을 활용한 중등교과과정에서의 교육의 운영 및 교수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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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robot-utilised class on the creativity convergence core competen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 로봇활용수업이 중학생의 창의융합핵심역량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Park, Hyun-Hee, Lee, Kyung-Hwa p. 1-2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dolescents'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 the dual-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resilience :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이중매개효과 최하랑, 조혜영, 김혜원 p. 21-47

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관, 사회비교 경향성, 소외에 대한 두려움, SNS 중독 경향성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material values, social comparison tendencies, fear of missing out (FoMO), and SNS addiction tendencies among university students 김혜진, 이지연 p. 49-79

국내 진로적응성 관련 연구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career adaptability in South Korea 박수연, 전주성 p. 81-106

간호사의 일터학습이 학습전이를 매개로 과업-맥락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근거기반실무역량의 조절효과 = The effect of nurses' workplace learning on task performance and contextual performance through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transfer and moderating effect of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주훈철, 홍아정 p. 107-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