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봉사의 형태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R&E 활동 지도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 변화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예비교사 4인을 대상으로, R&E 활동 지도의 사전 및 사후 서면 자료, 주차별 활동 기록지, 면담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획득한 교수내용 지식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과정과 관련된 지식은 R&E 활동에 대한 정의와 교육목표로, 탐구실험의 구체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과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이었다. 학습자에 대한 지식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이 결과 도출 시 기존의 과학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함을 깨달았다. 교수전략에 대한 지식으로, 예비교사들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본인의 생각을 타당화 하도록 돕는 역할 수행과 관련된 지식을 획득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리엔테이션 영역에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이 R&E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논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R&E 활동의 효과를 깨달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교사 교육에 이론적 내용뿐 아니라 실질적인 실험 및 탐구실험 지도 능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해야 함을 시사한다.

권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