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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45년의 한국의 해방 이전과, 해방 이후 1950년대까지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국토 위치의 특성을 고찰한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화기에는 아시아 동부의 한반도 및 주변의 국가와 해양, 그리고 한국의 수리적 위치가 기술되었다. 둘째, 일본 식민지 시대인 1910년부터 1930년대 전반까지는 아시아 동부의 한반도와 주변의 상황이 정태적으로 기술되었지만, 1930년대 중반부터 1945년까지는 한반도가 나약한 토끼 형상, 대륙전진기지, 정태적인 위치와 함께 동태적인 관계적 위치로 서술되었다. 셋째, 1945년의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까지는 수리적 위치, 우수한 위치, 한반도의 호랑이 형상, 역사적 성쇠, 자유진영의 최전선 등의 내용이 국토와 관련하여 제시되었다. 이처럼 해방 전후 한국의 지리교과서에는 국토의 위치에 대한 내용이 국가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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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오스트레일리아 HASS 초등지리 교육과정의 최근 변화 특성 및 함의 =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recent changes in the Australian HASS primary geography curriculum 이간용, 임미연 p. 1-16

초등 예비교사의 사회과 수업 실행과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the practice and the didactic transposition of pre-service teacher's social studies classes : focusing on the 'exchange' class based on the curriculum revised in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류’ 수업을 중심으로 윤옥경 p. 17-3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저출산·고령화 내용 분석 = Analysis of low birth rate and aging in social studies education in Korea : focusing on the 2015 and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analysis of social studies geography section textbook in the middle school :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중학교 사회 지리 영역의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양병일 p. 33-50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목적과 목표에 대한 반성적 고찰 = A reflective discussion on the educational aim and goals of Korean geography subjects in the high school curriculum 강창숙 p. 51-67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를 활용한 2015 개정 여행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인지적 영역 분석 = An analysis of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travel geography curriculum using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박진영, 이보영 p. 69-94

AI는 지리 교수학습을 어떻게 바꿔놓을 것인가? = How can AI change geography teaching and learning? : focusing on geographical inquiry : 지리탐구를 중심으로 이종원 p. 95-112

지리과에서의 사회 정의 교육 방향 설정 및 수업 프로그램 개발 = Establishing the direction of social justice education in geography subject and development of class programs 김하나, 임은진 p. 113-131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와 자기 주도적 학습 준비도 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geographic affective outcomes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성정원, 김주후 p. 133-146

초등학생의 캠핑 활동과 환경 역량에 대한 탐색적 연구 = Exploratary study on camping activities and environment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camping experience, frequency and types : 캠핑 경험, 빈도, 유형을 중심으로 박은정, 서은정, 송영근 p. 147-159

볼노(Bollnow)의 체험공간론과 장소의 페다고지 = Bollnow's theory of experiential space and the pedagogy of place 남호엽 p. 161-171

세계시민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teachers' perceptions on global citizenship :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geography teachers and other subject teachers : 지리 교사와 타교과 교사의 차이를 중심으로 손은영, 이상율, 최재영 p. 173-192

해방 전후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국토 위치의 표상 = Representations of Korea location in geography textbooks before and after 1945 liberation 심정보 p. 193-213

참고문헌 (6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대현·주재중, 1956, 우리나라지리, 홍지사. 미소장
2 강재호, 1957, 중학교 사회생활과 우리 나라 지리, 문화당. 미소장
3 권은주·김기남, 2023, “지리 교과 지식 형성 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위치’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1(3), 1-18. 미소장
4 김건중 역, 1907, 신편 대한지리, 보성관. 미소장
5 김상호, 1956, 중학교 사회생활과 우리 나라 지리, 일조각. 미소장
6 노도양, 1949, 중등사회생활과 우리나라 지리부분, 탐구당. 미소장
7 노도양, 1956, 중등사회생활과 우리나라 지리부분, 탐구당. 미소장
8 내무부 학무국, 1910, 구 학부 편찬 보통학교용 교과서 및 구 학부검정 및 인가 교과용 도서에 관한 교수상 주의 및 자구 정정표. 미소장
9 대동서관, 1908, 대한지리교과서, 보문사. 미소장
10 목수현, 2014, “국토의 시각적 표상과 애국 계몽의 지리학-최남선의 논의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문화연구, 57, 13-39. 미소장
11 문교부, 1946, 초중등학교각과 교수요목집 (4), 군정청 문교부. 미소장
12 문교부, 1948, 사회생활과 4학년 우리나라의 생활 (1),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미소장
13 문교부, 1955, 국민학교 교과과정, 문교부. 미소장
14 문교부, 1956, 사회생활 4-1,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미소장
15 박노식, 1956, 중학교 사회생활과 우리나라지리, 동국문화사. 미소장
16 박문서관편집부, 1908, 문답 대한신지지, 박문서관.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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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심정보, 2019,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전후 한국과 일본의지리교과서에 반영된 독도 인식”, 문화역사지리, 31(1), 149-18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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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종화, 1910, 초등대한지리, 광덕서관. 미소장
21 육지수, 1947a, “運命의 陸橋的 朝鮮地位”, 경향신문. 미소장
22 육지수, 1947b, 우리나라, 동지사. 미소장
23 육지수, 1950, 중등사회생활과 우리나라의 생활(지리), 동지사. 미소장
24 육지수, 1956, 우리 나라 지리, 장왕사. 미소장
25 이봉수, 1956, 새로운 우리나라지리, 일한도서출판사. 미소장
26 이부성, 1950, 중등사회생활과 우리나라지리, 백영사. 미소장
27 이지호, 1956, 한국지리, 을유문화사. 미소장
28 이진수·지상현, 2022, “포스트식민 한국에서 환경결정론적지정학의 전유-초기 현대 지리학에서 ‘한국의 위치’의 사례-”, 대한지리학회지, 57(5), 437-450. 미소장
29 임덕순, 1997, 정치지리학 원리, 법문사. 미소장
30 장보웅, 1970, “개화기의 지리교육”, 지리학, 5(1), 41-58. 미소장
31 장지연, 1907, 대한신지지, 한양서관. 미소장
32 장창균, 1957, 중학교 사회생활과 우리나라지리, 대동문화사. 미소장
33 전라북도학무과, 1946, 초등지리교본, 임시교재연구회. 미소장
34 정 갑, 1949, 중학교 사회생활과 지리부분 우리나라, 을류문화사. 미소장
35 정인호, 1909a, 최신 초등대한지지. 미소장
36 정인호, 1909b, 최신 고등대한지지. 미소장
37 정홍헌·이기섭·이부성, 1946, 조선지리, 정음사. 미소장
38 정홍헌·이기섭·이부성, 1949, 사회생활과지리부 우리나라, 정음사. 미소장
39 조종만, 1907, 초등 대한디지, 한양셔관. 미소장
40 최복현, 1956, 국토지리, 민중서관, 미소장
41 최복현·이지호·김상호, 1949, 중등사회생활과 우리나라지리, 박문출판사. 미소장
42 최흥준, 1956, 중등지리 (1) 우리나라, 박문출판사. 미소장
43 학부, 1907, 보통학교 학도용 국어독본, 대일본도서주식회사인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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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현채, 1899, 대한지지, 광문사. 미소장
46 호머 헐버트, 1891, 사민필지.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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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朝鮮總督府, 1923, 普通學校地理補充敎材, 朝鮮書籍印刷株式會社. 미소장
53 朝鮮總督府, 1932, 初等地理書 卷一, 朝鮮書籍印刷株式會社.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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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朝鮮總督府, 1944, 初等地理 第五學年, 朝鮮書籍印刷株式會社. 미소장
56 豊川善曄, 1935, 朝鮮鄕土地理, 日韓書房. 미소장
57 西尾幹二 外 13名, 2001, 新しい歴史教科書, 扶桑社.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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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林潤平, 2020, 自然愛をめぐる教育の近代日本, 世織書房.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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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矢津昌永, 1904, 韓國地理, 九善. 미소장
63 橫山昭市, 2014, 国際関係の政治地理学, 古今書院.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