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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듭은 ‘맺는다’는 의미를 지닌 고유어이고, 매듭장은 그 일을 하는 장인을 가리킨다. 본고는 『왕실의궤』 전체를 대상으로 20년 이상 장기간 활동한 매듭장 전체를 분석하여 시기별로 그들의 신분 변동이나 직역의 변화를 파악하고 장인 집안을 형성하여 활동하는 양상 및 기물의 도식을 통해 왕실 매듭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밝힌 내용은 다음과 같다.

17세기에는 양란을 거친 후 소실된 종묘의 악기를 장식하기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매듭장들을 동원하였다. 당시 오랫동안 활동한 매듭장은 윤언종, 김정신, 김석견, 김경립, 김직, 송건, 김계업이었다.

17세기 말부터 상의원이나 군문에 소속된 장인들이 동원되었다. 18세기 매듭장은 박시선, 박귀선, 김계흥, 백찬기, 고덕화, 고덕봉, 장흥복, 김귀령, 정용재, 전필상 등이었다. 박시선과 박귀선, 고덕화와 고덕봉은 형제로서 함께 활동하였다. 1795년 혜경궁의 환갑을 기념한 봉수당 진찬 때 제작한 매듭이 대표적이다.

18세기 말에 상품 경제와 시장 유통이 활성화되자 19세기 매듭장들은 사적인 생산을 했지만 상의원 소속이었다. 19세기 전반 매듭장은 정관택, 정이택, 백천손, 조봉린, 정성우, 정춘우, 정인철이다. 이중 정관택을 비롯하여 정이택, 정성우 등 정씨 형제들은 장인 집안을 형성하였다. 그들은 1829년이나 1848년 진찬에 사용할 악기나 의장의 매듭을 제작하였다.

19세기 후반 고종은 종법상 모후인 신정왕후를 위해 1877년이나 1887년 진찬 등을 베풀었으며 이때 기물을 장식하고자 매듭을 제작하였다. 당시 오랫동안 활동한 매듭장은 김춘길, 고영식, 서홍석, 최한룡이었다. 대한제국기의 매듭장은 이선이, 이용석, 이수봉, 곽민기가 각종 연향용 기물의 매듭을 제작하기 위해 활동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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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당 이상수의 「출사표구해」와 『고문석의』의 영향 = The 『Guwenxiyi (古文析義)』’s influence with its focus on Yi Sang-soo (Eodang)’s 「Chushibiao Guhae (出師表句解)」 신재식 p. 7-36

계남(溪南) 최숙민(崔琡民)의 시세계 고찰 = An examination of Gyenam Choi Sook-min's poetic world 김기림 p. 37-63

조선의 누정(樓亭) 문화에 대한 기호학적 이해 = A semiotic aspect of Joseon Neo-Confucian culture of Nu-Jeong, or Asian pavilion : focused on Choe Lip(1539~1612)’s case : 최립(崔岦, 1539~1612)의 「열승정기(閱勝亭記)」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김학재 p. 65-89

<숙향전(淑香傳)>의 새 한문본, <마고외전(麻姑外傳)> 고찰 = A study on the “Mago-oejeon(麻姑外傳)”, which is the Chinese version of “Sukhyangjeon(淑香傳)” 김인경 p. 91-118

‘신방 엿보기’형 민담의 심층 = The depths of 'peeping into the bridal room' type folk tale : marriage folk tales of bride murder and ‘peeping’ : 신부 살해와 엿보기의 혼인담 김난주 p. 119-142

『시경』⋅<문왕>의 수용양상에 대하여 = Regarding the acceptance pattern of 『The Book of Odes(詩經)』’s <Mun-wang(文王)> : focusing on literary works from the Joseon Dynasty : 조선시대 문집을 중심으로 이상봉 p. 143-172

구양수(歐陽修)⋅소식(蘇軾)의 시문학 작품 속 금(琴)의 함의 = The implications of Guqin(古琴) in the poetry of Ou Yangxiu(歐陽修) and Su Shi(蘇軾) 문성호, 김민경, 김서영, 안영실, 김은희 p. 171-192

조선 후기 매듭장의 시기별 변천과 왕실 매듭의 특징 분석 = An analysis of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Maedeupjang and knots in the late Joseon Dynasty :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Royal Uigwe(儀軌) : 「조선왕실의궤」의 분석을 중심으로 장경희 p. 195-230

청말민초(淸末民初) 광동성 빈랑(檳榔) 섭취 문화의 쇠퇴 = The disappearance of chewing betel nut culture in Guangdong during late Qing and early Republican China 김현선 p. 231-256

담약수 심학의 연원과 특징 = The origin and characteristics of Zhan Ruoshui's philosophy : 물망물조(勿忘勿助) 공부론을 중심으로 정종모 p. 257-284

천부인권 개념의 수용과 변용 = The acceptance and transformation of the concept of natural rights(Cheonbu In-gwon) : focusing on 『Hakjigwang』 : 『학지광(學之光)』을 중심으로 윤상현 p. 313-338

조선말기 관료유학자 수당 이남규의 ‘자주/독립’과 ‘사대/교린’에 대한 국제질서관 연구 = A study on the view of international order on 'independence/atonomy' and 'Sadae/Kyorin(diplomatic principle)' of Lee Nam-gyu, a bureaucratic Confucian scholar in the late Joseon Dynasty 안외순 p. 285-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