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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년』은 대표적인 근대 소년잡지 중 하나로서 어린이, 청소년들의 성장 및 문화에 이바지하였으나 그동안 잘 알려지지 못했다. 다행히 『신소년』 창간 100주년에 즈음하여 미발굴 자료들이 공개되고, 그 주간인 신명균의 생애와 문화운동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그 토대를 발판 삼아 신명균의 교육운동의 관점에서 『신소년』의 성격을 탐구하였다.

『신소년』은 신명균이 독도보통학교를 그만두고 본격적인 문화운동에 뛰어드는 시기에 창간된 잡지로서 신명균을 주축으로 한 보통학교 교사들이 주로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보통학교 고학년 남학생들을 대상 독자로 하여 만들었다. 사회에서 존경받는 인사였던 신명균은 이후, 조선어학회·색동회 회원, 대종교인, 사회주의 소설가 등 다양한 인사들을 집필자로 섭외하여 조선 소년들의 실력양성에 도움이 되는 글을 싣기 위해 노력하였다. 『신소년』의 전반적인 체제와 내용을 살펴 그 성격을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다.

사상적으론 민족의 언어, 역사, 지리에 관련된 기사를 실어 민족의 정체성을 공고히하고, 나아가 우리 민족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을 갖도록 한다. 이때 동화, 동요는 창작물보다 민담이나 번역동화, 민요가 많이 실리며, 정서교육보다 민족의 언어 교육 자료로서 기능한다. 교양적으론 근대의 실용적, 과학적 지식과 관련된 기사를 실어, 상급학교 진학을 비롯한 독자들의 사회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서구의 근대 문명 및 과학 지식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나아가 독자들이 과학적 세계관과 사고방식을 갖게 하려고 한다. 도덕적으론 훈화, 사담, 동화 등을 통해 충, 효, 신의, 절개 등의 유교적 가치를 지향한다.

요컨대, 신명균의 실력양성 교육의 매체로 기능한 『신소년』은 문예(감성, 관념)보다 지식(이성, 실질) 중심의 잡지로서, 근대의 실용적, 과학적 지식을 중시하면서도 도덕적으로는 유교적 가치를 지향한다. 이는 전통적인 제도와 사상을 유지하면서, 서양의 근대적인 기술을 받아들이자는 주장인 동도서기론과 맥이 닿아 보인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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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노래로 불린 동요들 = Musical analysis of children’s songs in magazine Eorini (Children) and the reality of singing through records and radio : 『어린이』 수록 창작동요의 노래부르기 실상 신혜승 p. 27-66

기고문을 통해 본 동요 교육자 정순철 = Dong-Yo(Children’s song) educator Jung Soon-cheol through his contribution 류미해 p. 67-94

‘어린이날 노래’의 양상과 역사 = The aspects and history of Children’s Day songs 장유정 p. 95-116

이성홍의 소년문예활동과 작품세계 연구 = A study on Seonghong Lee’s youth literary activities and world of works : focusing on 『Shinsonyeon(新少年)』 : 『신소년』을 중심으로 박종순 p. 119-152

『신소년』에서 신명균의 한글 교육과 보급 = Shin Myeong-gyun’s Hangul education and dissemination at Shinsonyeon 崔美先 p. 153-174

윤동주와 윤석중의 동시(童詩) 및 그 상관성 연구 = A study of children’s poetry by Yun Dong-ju and Yun Seok-jung and their correlation 김지연 p. 207-236

김현의 동화(童話) 비평 연구 = A study on Kim Hyun’s criticism of children’s story : a children’s story as a ‘well’ that tam es ‘discord’ and ‘desert’ : ‘불화’와 ‘사막’을 길들이는 ‘우물’로서의 동화 신동재 p. 237-273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을 통한 초등학교 내 아동의 놀이 환경 연구 = A study on children’s play environment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user-centered design methods 박수진, 정예진 p. 275-314

신명균의 실력양성 교육과 『신소년』 = The ability cultivating education and Shinsonyeon(신소년) of Shin Myung-kyun 최배은 p. 175-203

1800년대 말 1900년대 초 스웨덴 사가(Saga) 장르의 발전 양상과 대표 여성 작가의 작품 특징 = Sagagenrens utvecklingsmönster kring sekelskiftet 1900 i Sverige samt karakteristik av några från tidens kvinnliga sagoförfattare 최선경 p. 315-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