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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임오화변[壬午禍變, 1762년(영조 38)]의 단초를, 왕의 식사가 갖는 정치적 함의와 ‘성격-체질-식성’의 유관성에 입각하여 사도세자의 어린 시절부터 영조가 15세의 사도세자에게 대리청정을 맡긴 1749년(영조 25) 무렵 까지를 중심으로, 영조의 절식(節食·絶食)과 사도세자의 탐식(貪食)의 대립이 유발한 양자의 관계 악화와 갈등의 복합적 관점에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1장에서는 영조가 성격, 체질, 식성, 체형이 다른 사도세자를 용납하지 못하고, 사도세자의 무절제한 식탐을 자질 부족과 수행력 불신으로 인식하여 ‘탐식의 먹보’, ‘뚱보’로 비난하게 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영조가 식탁에서 행한 절식(節食·絶食)의 정치적, 권력적 의미를 알아보았다. 그에게 절식은 수신(修身)의 성리학적 경지를 대외에 현시(顯示)하는 주요한 정치적 방편이자 성리학적 제왕학(帝王學)을 반영한 ‘식사의 정치학’이었다. 이런 관점에서 사도세자는 ‘식욕을 절제하지 못하는 자-자기 조절을 못하는 자-수신하지 않는 자-제왕의 자질에 미치지 못하는 자’로 영조의 불안과 의심을 증폭시켰다. 3장에서는 영조가 군(君)·사(師)·부(父) 일체의 군사상(君師像)이라는 군주상(君主像)을 추구한 배경과, 탐식하는 사도세자가 이를 따르지 않는다고 여겨 압박하면서 임오화변의 서막을 열게 된 양상을 고찰해 보았다. 영조는 ‘절욕(節慾)·절제·절식하며 학문에 매진하는 대효자(大孝子)’인 자신과 대립하는 사도세자를 ‘정욕(情慾)·쾌심·탐식하며 학문을 게을리 하는 불효자(不孝子)’로 대상화하여 부정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임오화변은 ‘절식하는 군사’의 엄격하고 완고한 ‘권력의 식탁’에서 배제된 ‘탐식의 먹보’의 비극적 최후라고 하겠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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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씨가훈(顔氏家訓)』의 영향과 조선식 가훈(家訓)으로의 변모 = Spread of 『Family Mottoes for the Yan Clan(顔氏家訓)』 and transformation into Joseon-style family motto (家訓) 한태빈 p. 5-43

御製에 담긴 英祖의 배움에 관한 인식 연구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Yeongjo's learning in Yeongjo's writings 홍한얼 p. 45-73

고종대 왕세자 입학례(⼊學禮)의 시행과 의의 = Crown prince's entrance ceremony during the reigns of King Gojong : implementation and significance 우정 p. 75-114

음악 문헌을 통해 본 조선 초기 종묘악장의 변화 탐색 = Exploration on the change of Jongmyo Akjang in early Joseon seen through music literatures 이정희 p. 115-153

광해군대 수군 召募陣의 설치와 金海府 = The establishment of naval Somojin(召募陣) in the Gimhae area during the Gwanghaegun era 한성일 p. 155-198

일휴정 이영세의 반궁 생활과 학문적 교유 범위 = Ilhyujeng Lee Yeong-se's life in the Banggung and the scope of his academic exchanges 박인호 p. 199-247

조선후기 노비와 상전의 이해 = Nobi and Sangjeon's dialogue in the late Joseon Dynasty : reciprocity, benevolence and wisdom : ‘충(忠)’과 ‘이(利)’ 그리고 호혜와 시혜 정수환 p. 249-283

숙종대 武臣의 경연 참여와 역할 = The military officer[武臣] participation and role in the royal lecture[經筵] during King Suk-Jong[肅宗] 이인복 p. 285-323

조선후기 왕릉의 肉膳 陳設과 親傳香儀 논의 = Discussion on the provision of meat ritual food at royal tombs and the royal ritual for delivering incense by the king himself in the late Joseon Dynasty 김충현 p. 325-350

임오화변(壬午禍變)의 서막 = Prelude to the Imohwasbyeon(Crown Prince Sado's Tragic Death) : King Yeongjo's food abstinence vs. Crown Prince Sado's gluttony : 영조의 절식(節食・絶食) 대(對) 사도세자의 탐식(貪食) 엄소연 p. 351-381

朝鮮時代 代理聽政 移行을 위한 王命의 頒布와 節次 = Proclamation of royal decree for transition to Daeri-cheongjeong during Joseon Dynasty and procedure for its proclamation : focusing on the case of proclaiming Daeri-cheongjeong-jeolmok in 1827 : 1827년 대리청정절목 반포 사례를 중심으로 박철민 p. 383-425

멸실과 보존 사이 = Between destruction and preservation : 'Jodae Bultong Kiln' for making shrimp jars from Seongchon Onggi factory, Hongseong-gun, Chungcheongnam-do, South Korea : 충청남도 홍성군 성촌토기의 새우젓독 제작용 ‘조대불통가마’ 주영하, 황진서, 박성우 p. 427-478

스페인 몬드라곤 타운의 지역개발 거버넌스와 한국의 지역소멸 대책에의 시사점 = The local development governance of Mondragon town in Spain and its implication for the Korea's local community development 한도현 p. 479-51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