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을 공급받는 식품 구독경제에 초점을 두어, 밀키트를 대상으로 구독서비스 이용에 있어 지각되는 위험의 영향 요인을 실증하는데 있다. 식품을 정기적으로 배송 받는 형태로 구매하는 상황에서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이다. 식품구독서비스 구매 및 사용에 의하여 초래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결과에 대한 불안감이 클수록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주저될 가능성이 높다. 지각된 위험은 제품이나 서비스 유형에 따라 차원이 달리 구성될 수 있으며, 식품구독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4개의 지각된 위험 요인(제품 위험, 건강 위험, 양 조절 위험, 그리고 정시 배달 위험)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본인이 속한 가구 내에서 식품구매에 실질적인 관여가 높은 위치에서 구매를 담당하는 가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효 표본 246부가 수집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지각된 위험 요인이 식품구독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식품구독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집단(식품구독서비스 이용의도)과 경험이 있는 집단(식품구독서비스 지속이용의도)으로 구분하여 탐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미경험 집단에서는 제품 위험과 양 조절 위험이 식품구독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경험 집단에서는 양 조절 위험만이 식품구독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식품구독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Examining Chinese consumer brand attitudes : perceived brand globalness vs. localness and the mediating role of quality, prestige, and image Yu, Di, Kim, Ji Yoon p. 1-9

뷰티테크 시장에 있어서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의 이미지 신뢰도 향상 전략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strategies to improve image reliability of customized cosmetics brand in the beauty tech market 김민경, 조영식 p. 11-20

식품구독서비스 이용의 지각된 위험 =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on food subscription purchase 윤호영, 한장희, 최지호 p. 21-25

인구감소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population decline on distribution industry : focused on convenience stores in Japan : 일본 편의점을 중심으로 배일현, 요시모토 코지 p. 27-32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의 체험 요소가 이용 만족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xperiential factors of online transaction platform of used goods on usage satisfaction and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Schmitt's experiential theory : Schmitt의 체험 이론을 중심으로 유재미 p. 33-40

온라인 주문 음식 상품의 긴꼬리 효과 횡단면 분석 = The long tail effect in the cross-section of online food ordering and delivery 안용길, 이철성 p. 41-47

공항철도의 인적 오류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duction of human errors in A'REX 이남기, 류재윤, 손용준, 나준희 p. 49-54

코로나19 전후 개인적 요인과 공동체적 요인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 = Differential influence of personal and community factors on happiness before and after COVID-19 : focused on the donation : 기부 활동을 중심으로 전승유 p. 55-64

Exploring the effect of comprehensibility in K-content titles on behavioral intention : a need for cognition perspective Chu, Kyounghee, Kim, Ji Yoon p. 65-72

ESG 경영활동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Research on the impact of ESG management activities on innovation performance : mediating effects of reputation and image and moderating effects of trust : 평판과 이미지의 매개효과 및 신뢰의 조절효과 김권수, 이남연 p. 73-82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핵심지표 준수 수준과 재고자산 관리 = Compliance levels with key indicators of corporate governance reports and inventory management 최동준, 이한솔, 윤인경 p. 83-89

(The) localization effect of online advertising : an evidence from the movie market Kim, Jongdae, Lee, Youseok, Seok, Junhee p. 91-99

라이브커머스 오락성이 중국 소비자의 라이브커머스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ntertainment on Chinese consumers' continued usage intention in live commerce 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 사회적 실재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남아영 p. 101-106

배달의민족과 지속가능한 배달 생태계 = A Baedal Minjok and sustainable delivery ecosystem 서용구, 김지은, 배일현 p. 107-116

디지털 경영혁신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한 경영학 교육 적용 방안 = Business education method based on the case studies of digital business transformation 함용석, 김아현 p. 117-125